오늘의 뉴스클리핑과 매체/퍼포먼스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콘텐츠

오겜’ 제작사는 250억, 넷플릭스는 1조…이상한 수익구조 막겠다는데 어떻게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국내시장 영향력이 커지는 가운데, 정부가 이에 맞설 토종 사업자 육성에 나선다. 제작비 세제 혜택을 확대하고, 1조원 대 펀드를 조성해 OTT 사업자를 지원해 토종 콘텐츠 IP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제작비 부담으로 인해 국내 제작사가 글로벌 인기작을 제작해도 콘텐츠 IP는 글로벌 OTT 넘기는 경우가 많았다. 제작비 자체 충당이 어렵다 보니 글로벌 OTT를 통해 제작비를 확보하는 대신 IP를 넘길 수밖에 없는 것이다. K-콘텐츠 열풍에도 불구하고 제작 여건으로 인해 ‘오징어게임’과 같은 대형 IP는 해외 OTT에 종속되는 등 해외 OTT의 국내 시장 잠식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다.

👉 원문 보기


#AR

AR안경 쓰고 포켓몬 잡을까…나이언틱 CEO, 韓기업 협력 시사

전세계적인 인기 AR(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고’를 개발한 미국 게임 회사 나이언틱의 최고경영자(CEO)가 자사 게임에 AR글래스를 연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는 올해가 AR글래스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보고 이번 방한 일정에서 한국 기업들과 협력 가능성도 내비쳤다.

존 행키 대표는 최근 성장세를 보이는 AR글래스 등 웨어러블 기기를 포켓몬 고와 연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날 그는 레이밴이 개발한 스마트 글래스를 착용하고 현장에 참석했다. 나이언틱은 지난 2022년 미국의 무선통신 기업인 퀄컴과 협력해 아웃도어용 AR 헤드셋 하드웨어 개발에 협력하고 있다.

👉 원문 보기



매체/퍼포먼스

#틱톡

트럼프 반대에도…공화 주도 美하원, 틱톡금지법안 초고속 처리

– 미국 하원이 13일(현지 시각) 안보 우려를 이유로 중국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을 미국 앱스토어에서 퇴출할 수 있도록 한 틱톡 금지법안을 처리했다.

– 다만 상원 내에서는 찬반이 갈리면서 실제 입법화될지 여부는 아직 불투명한 상태라고 미국 언론들은 전망했다.

– 이번 법안은 지난 5일 발의됐으며 상임위의 만장일치 의결을 거쳐 8일 만에 하원 본회의 절차까지 속전속결로 마무리됐다.

👉 관련 기사 보기


#앱스토어

16년 만에 빗장 연 애플… 유럽서 ‘아이폰 앱스토어 개방’

– 12일(현지 시각) 애플은 블로그를 통해 “올해 늦은 봄부터 유럽연합(EU) 내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한 앱 다운로드를 허용한다”고 밝혔다.

– 앞으로 개발자는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아이폰에서 앱을 제공하고, 유럽 아이폰 이용자는 애플의 자체 앱스토어를 통하지 않고 앱을 다운받을 수 있다.

– 애플은 그간 앱스토어 결제 대금의 30%를 수수료로 받아 왔기에 소비자와 앱 개발자들이 지불하는 비용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