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크리에이터

“광고비 내놔” 119만 유튜버 라뮤끄 ‘화장품 광고 부실’ 손해배상訴 패소

119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뷰티 유튜버 ‘라뮤끄(김보배)’가 광고 영상 부실 제작을 이유로 계약을 파기한 광고주 측 결정이 부당하다며 제기한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패소했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법 민사10단독(양은상 부장판사)은 최근 김씨가 대표이사로 있는 앨웍스가 웨이보빅아이이앤씨를 상대로 제기한 6,500만 원 상당의 손해배상청구에서 원고의 청구를 모두 기각한다고 판결했다.

앨웍스가 제작한 중소기업 화장품 브랜드 광고 영상이 계약 내용대로 제작되지 않았으며, 광고주 측이 협조하지 않아 계약 내용대로 영상을 제작할 수 없었다는 주장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본 것이다. 이와관련 앨웍스는 항소한 상태다. 앨웍스의 소송대리인인 조훈갑 법무법인바른 변호사는 “원고 측에서 항소를 원해 항소장을 접수한 상태”라며 “진행 중인 사건과 관련해 할 얘기는 없다”고 했다.

👉 원문 보기


#네이버브랜드커넥트

네이버, ‘브랜드 커넥트’ 개편…유튜버·인스타그래머 가입 가능

네이버가 크리에이터와 캠페인사의 제휴를 지원하는 비즈니스 플랫폼 ‘브랜드 커넥트’를 전면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새 브랜드 커넥트에는 크리에이터 제휴에 필요한 기능이 추가됐다. 브랜드 커넥트에 가입할 수 있는 크레에이터도 네이버 인플루언서에서 유튜버, 인스타그래머 등 외부 크리에이터까지 대폭 확대됐다. 네이버는 먼저 크리에이터와 캠페인사가 자신의 모든 제휴 활동을 관리하는 공간인 ‘스페이스’를 도입했다.

2분기에는 복잡한 제휴 비용 결제 및 수익 정산도 브랜드 커넥트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한다. 네이버는 2021년 10월 ‘네이버 인플루언서 센터’ 내에 브랜드 커넥트를 출시했다. 현재 약 1만 1,000명의 네이버 인플루언서와 2,300여 개의 스마트스토어, 브랜드스토어, 광고대행사가 캠페인사로 브랜드 커넥트를 이용하고 있다. 지난 2년 4개월 동안 누적 제휴 2만 건, 누적 제휴 수익 103억 원을 달성했다.

👉 원문 보기


#숏폼

유통 새 트렌드 ‘숏폼’ 온·오프 동시 키워야

“온라인 유통업계의 강자로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틱톡과 더우인까지 부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변화한 ‘신유통 산업’을 정의하는 단어는 여전히 ‘온라인’이 될 전망이다. 미셸 에번스 유로모니터 유통 총괄은 최근 매일경제와 인터뷰하면서 소셜미디어 플랫폼까지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경쟁자로 꼽히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틱톡은 최근 소셜커머스인 틱톡숍의 해외 9번째 진출 국가로 한국을 낙점했다. 틱톡숍은 창작자가 콘텐츠에 제품을 노출하면 틱톡 애플리케이션(앱)에 상품이 노출돼 즉각 구매로 이어지게 만든 서비스다.

그는 특히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생성형 AI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기술이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온라인 진출을 쉽게 만들고 있다고 봤다. 월마트가 AI 기반 무인 결제 시스템, VR 피팅룸 등을 통해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 있는 게 대표적이다. 에번스 총괄은 “한국 유통업체들도 옴니채널(오프라인·온라인 등 여러 판매 채널을 고르게 유지하는 사업 방식) 시대를 맞아 온·오프라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채널트렌드

카더가든의 새로운 둥지, 유튜브 채널 <카더정원>

– <내 이름은 카더가든> 채널의 호스트였던 카더가든이 채널에서 나와, 새롭게 개설한 채널 <카더정원> (*현재 <내 이름은 카더가든>은 <내 이름은 My name is>으로 채널명을 변경하여 새로운 호스트 공개)

– <내 이름은 카더가든>의 효자 콘텐츠였던 ‘아바타 소개팅’ 컨셉을 가져오며 카더가든 소개팅, 김의성 소개팅에 이어 기리보이 면접까지, 소개팅 외에 커버할 수 있는 소재의 확장 진행 중

– 이외에도 ‘안주 방어전’이라는 먹방 토크 콘텐츠를 공개했는데, 카더가든의 안주 월드컵 컨셉으로 이상형 콘텐츠와 함께 <카더정원>의 대표 콘텐츠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

– 현재까지 마테차가 계속해서 다른 메뉴를 이기고 있어, 광고 및 협찬 가능성에 대해 구독자의 이목이 쏠리고 있음

– 신규 채널에서도 영상의 하이라이트 부분을 어그로성 제목과 함께 Shorts로 제공해 알고리즘 선택 및 채널 성장 기대

👉 ‘카더가든’ 채널 보러가기



#콘텐츠트렌드

환승연애3만큼 주목받는 환승연애3 리뷰 콘텐츠

– 23년 12월 말부터 TVING에서 환승연애3가 공개되며 일명 ‘환친자’인 시청자와 크리에이터의 움직임이 다시금 활발해짐

– 프로그램이 공개되는 매주 금요일을 기점으로 리뷰하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가 업로드되고 있어, 매주 유튜브는 물론 다음카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다양한 커뮤니티와 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음

– 대표적인 크리에이터로 찰스엔터, 오드윤, 환승연애2 출연자였던 규민 등이 있으며 최근 사투리 강의로 화제가 됐던 하말넘많 또한 ‘환승 입문 특강’, ‘환연 심리 분석’으로 환승연애3의 인기를 함께 누리고 있음

– 이처럼 당시 주목받는 최신 이슈나 키워드를 활용할 경우, 콘텐츠 소재 확보에 용이하며 확산을 일으켜 신규 및 관련 시청자를 유입시키는 데에 효과적일 수 있음

👉 찰스엔터 ‘환승연애 리액션’ 영상 보러가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