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막막) ‘또간집’ 같은 채널에서 PPL을 회사에서 해보자고 하는데…뭐부터 해야 하지?
많은 마케터가 주목하는 IP 채널과 함께 브랜디드 콘텐츠 만들기!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과 콘텐츠 제작 전문 스튜디오 조합 채널에서는 최소 50만 이상의 조회수가 보장되기도 하고, 유튜브 인급동에 잘 올라 많은 화제성을 끌어모을 수 있죠. 따라서 요즘 많은 브랜드 사이에서 IP 채널과 함께하는 브랜디드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한편 유튜브 스튜디오형 채널과 PPL을 하고 싶은데, 어떤 채널이 대세인지 첫 시작부터 막막함을 느끼시는 현직 마케터 분들이 계실 텐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PPL하기 좋은 유튜브 스튜디오형 채널 리스트업! (빠밤) 아래 STEP을 따라서 함께 차근차근 준비해보자고요~! 🏃♀️🏃♂️🏃
요즘 대세인 만큼, 정말 다양한 IP 채널이 있죠. 제가 준비한 선물🎁! 바로 최근 대세라고 말할 수 있는 유튜브 스튜디오형 IP 채널들을 리스트업 한 시트입니다. ’채널명, 콘텐츠 명, 제작사, 로그라인, 정 출연진, 업로드 시간, 구독자수, 컨택 포인트, 영상 조회수 평균 (최근 5개), 댓글 평균 (최근 5개)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appendix]
1️⃣ 최근 5개 영상은 2023년 12월 22일 기준으로 대략적인 채널 반응만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해 주시길 바라며 ‘파일- 사본 만들기’를 통해 문서를 생성한 후 현재 시기에 맞는 수치로 업데이트하여 사용해 주시길 권유드립니다🤗
2️⃣ 최근 ‘영상 조회수 평균 (최근 5개)’은 유튜브 본편 콘텐츠 평균 수치예요.
3️⃣ 해당 IP 채널이 Shorts, TikTok, Reels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면 해당 숏폼 수치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본편을 활용한 숏폼일 경우, 유입에 도움이 되어 본편의 노출수가 확 높아지니까요 😉👍
4️⃣ 블링(vling) 등 유튜브 데이터 분석 사이트를 함께 활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단, 유료 결제가 필요합니다.)
[ 콘텐츠 평균 조회수 기준, 가장 인기 있는 채널 Top5 ] 2023. 12. 22 기준
많은 채널 사이에서 컨택을 시도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한번 필터링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PPL할 제품, 서비스에 맞지 않는 채널은 과감히 소거! 적합한 채널들은 그 안에서의 우선순위를 정해보세요.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짚어 볼 수 있습니다.
✅ IP 채널 시청자가 PPL할 제품, 서비스 타겟과 부합한지
채널에 문의할 때 시청 연령대와 성별을 물어볼 수도 있고, 블링 같은 유튜브 데이터 분석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어요. (단, 블링은 유료 구독권을 결제해야 시청자 분석 데이터를 볼 수 있어요.)
✅ IP 채널 대세감 수치
앞서 전달드린 시트에서 채널 구독자 수, VOD 최근 5개 조회수 평균 , VOD 최근 5개 영상 댓글 반응 등을 살펴볼 수 있어요. 추가적으로 구글 키워드 트렌드, Shorts 최근 5개 조회수 평균, Shorts 최근 5개 영상 댓글 반응을 함께 살펴보면 더욱 좋습니다.
✅ IP 채널의 콘텐츠 포맷과 브랜드 제품의 적합도 체크
해당 채널의 IP 콘텐츠 포맷에 우리 브랜드 제품, 서비스가 잘 녹아질 수 있는 형태라면 더욱 좋겠죠! 보여주고 싶은 제품, 서비스와 해당 채널의 콘텐츠 포맷이 적합한지를 고려한다면 더 반응이 좋은 유튜브 브랜디드 영상이 나온답니다.
ex. 드라마 홍보를 위해서 드라마 출연진을 IP 채널에 내보내려고 한다면?
콘텐츠 특성상 출연자와의 토크 포맷이 유리하겠죠? ‘꼰대희의 밥묵자 시리즈’처럼요! 배우의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배우와 시청자가 더욱 친밀해지기 쉬워요. ‘최근 근황’, ‘ 드라마 oo을 촬영하면서 oo배우와의 에피소드 ‘등 홍보할 내용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자연스럽게 풀 수도 있죠.
ex. 제품을 섭취하는 모습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
짠한형처럼 테이블에서 토크를 하며 음식을 섭취하는 콘텐츠 포맷이나, 요리를 하는 콘텐츠 포맷을 가진 채널이 좋겠죠.
✅ IP 채널의 특징
몇몇 채널들은 시청자가 제품을 싸게 구입하기 위해서 보는 경우가 있는데요. 또간집이나 네고왕, 좋아 가보자고처럼 상품 판매에 최적화되어 있는 ‘딜커머스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채널들을 예시로 들 수 있죠. 채널 별로 어떤 식의 PPL에 특화되어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아직 규모는 작지만 특징이 강하게 두드러진다면 해당 채널과 더 핏한 브랜디드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이 있어요. IP채널의 규모가 작고 함께 성장하며 KPI를 위해 달려가는 상황이기에, 브랜드가 원하는 유입, 판매, 인게이지먼트 등을 고려해서 콘텐츠 기획을 짤 수 있거든요.
몇 개의 채널을 추려보았다면 이제 채널에 PPL 문의를 넣을 단계입니다. 여기서 잠깐! 🖐 채널 컨택 전 IP 채널과 공유되어야 할 정보들을 먼저 살펴보세요.
[IP 채널 문의 시, 공유되어야 할 정보]
🙆♀️ 이런 내용이 담겨있으면 좋아요!
1️⃣ 브랜드 명을 알려주세요.
2️⃣ 어떤 제품 및 서비스인지 알려주세요.
3️⃣ 원하는 PPL 유형 레퍼런스를 링크나 이미지로 알려주세요. (IP 채널 내 어떤 콘텐츠를 보고 문의를 했는지, 브랜드에서 이전에 진행했던 PPL 또는 원하는 형태의 영상 레퍼런스)
4️⃣ 소개서 요청
💡 Tip
IP 채널 쪽에 브랜드의 제품, 서비스와 어떤 형태의 콘텐츠를 생각하는지 공유한다면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IP 채널의 추천을 받는 게 훨씬 수월해져요.
🙅♀️ 이런 문의는 좋지 않아요…
1️⃣ 우리 누군데 채널 소개서 있니? (생각보다 많아요 ㅠ)
2️⃣ 광고 단가 얼마니? 이전에 진행했던 매출 레퍼런스 얼마니? (자기소개 후 천천히 알아가 봐요..)
3️⃣ ㅇㅇ 브랜드인데 PPL 하고 싶어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좋은데! 진행하고 싶은 제품이나 서비스도 있으면 좋겠어요.)
IP 채널과는 어떤 이야기를 하게 될까요?
✅ 홍보 목적
브랜드가 해당 콘텐츠 PPL을 통해서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 광고 상품도 다르고 더 좋은 IP 채널에 추천도 해줄 수 있어요. ➡️ 판매를 위한 or 홍보를 위한 or 홍보를 위하지만 판매도 같이
✅ 홍보 목표
홍보 목표에 따라서 커뮤니티 게시물, 고정댓글, 더보기란 등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요. 제휴 바이럴 채널까지도 함께 고려해볼 수 있죠.
✅ 노출 시간
채널마다 광고가 노출되는 시점이 거의 정해져 있는 편인데요. KPI 달성을 위해 제품, 서비스 핏하게 노출 시점을 변경하거나 중간 중간 재치있게 광고 포인트를 넣을 수 있습니다.
✅ 키 메세지
브랜드와 IP 채널이 함께 키 메세지를 논의하는데요. 키메세지는 아래 내용을 반영하여 기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제품, 서비스를 사용한 실제 소비자 리뷰, 댓글을 사용
2️⃣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는 워딩으로 쉽게 전달
키메세지를 정할 때, 대한민국 ‘제 7대, 알칼리성 성분을~, 인증 받아 HACCP’ 등의 내용 전달은 금물입니다. 제품의 장점만 나열된 ‘브랜드 입장에서의 홍보’는 소비자가 관심을 가지지도 않고, 실질적으로 와닿는 내용도 아니기 때문이죠. 성분이나 인증에 소비자는 혹하지 않는답니다.
휴우~ 전 과정을 다루다보니 글이 조금 길어졌는데요. 이제 성과 좋을 IP 채널에 효율적으로 우리 브랜드 PPL 의뢰하기 가능하시겠죠?😁 그럼 전 여기서 인사드릴게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