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커머스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틱톡

[MSC2023] 틱톡 “우리 브랜드가 곧 트렌드가 되도록 해야”

여러 플랫폼에서 콘텐츠가 물밀듯 쏟아지는 현재, 숏폼 플랫폼 틱톡이 전 세계 이용자를 사로잡을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 윤지원 틱톡코리아 글로벌 비즈니스 마케팅 솔루션팀 매니저는 12일 지디넷코리아가 진행한 ‘마케팅 스퀘어 컨퍼런스(MSC) 2023’에서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 방향과 노하우를 소개했다. 먼저 윤지원 매니저는 틱톡을 놓고 “트렌드를 주도하는 플랫폼”이라며 “디지털 플랫폼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트렌드란 기술 없이 생길 수 없다”고 말했다.

틱톡에서는 트렌드를 모멘트, 시그널, 포스 세 가지로 분류했다. 모멘트는 인기 틱톡 사운드나 해시태크 등 빠른 입소문으로 흡입력을 갖게 하는 콘텐츠다. 트렌드 지속 기간은 주 단위다. 시그널은 새로운 행동과 관심사를 드러내는 콘텐츠 패턴으로, 호흡이 긴 트렌드다. 윤 매니저는 “트렌드를 활용해 브랜드 영향력을 제고하려면, 트렌드를 관찰하고 우리 브랜드가 곧 트렌드가 되도록 해야 한다”며 “우리 업무 외에는, 기술로 개인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 원문 보기


#마케팅

빅테크 과열 리퍼럴 마케팅에 온라인 쓰레기 눈덩이

빅테크 업체들이 마케팅 수단으로 즐겨 사용하는 리퍼럴(Referral) 마케팅이 대규모로 ‘온라인 쓰레기’를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레퍼럴 마케팅은 적은 비용을 들여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업이 직접 광고할 경우 직면할 수 있는 부정적인 인상을 일부 고객에게 전가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다만 장기적으로 볼 때 고객들이 도배하는 홍보글은 기업 전반의 이미지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과도 노출로 인해 기반 서비스에 일반 고객들이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들보다 앞서 등장한 ‘쿠팡거지’ 사례가 대표적이다. 리퍼럴 마케팅의 일종인 ‘쿠팡파트너스’가 출범하자 대형 카페나 커뮤니티에 광고글로 도배하는 이용자들이 쿠팡거지로 불리며 빈축을 샀다. 한편 네이버파이낸셜 측은 ‘친구추천 이벤트’는 업계에서 흔히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이며, 한시적인 연말 감사 이벤트인만큼 앞선 부정적 사례들과 차이가 있다는 입장이다. 네이버파이낸셜 관계자는 “보상수준 등을 고려할 때 다른 상시 유지 이벤트들과 성격이 다르며, 네이버페이 활성 이용자가 많아 이벤트가 널리 회자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 원문 보기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메모’ 등 새로운 기능 선보인다

인스타그램이 ‘메모’ 기능을 통해 새로운 게시물 기능인 ‘인스타그램 노트’를 도입했다고 13일(현지 시각) IT 매체 나인투파이브맥이 전했다. 인스타그램 노트는 애플 통합 플랫폼인 모슬리를 통해 지원된다. 모슬리는 5개의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애플 전용 플랫폼에 통합하는 유일한 솔루션이다. 

인스타그램 노트를 통해 텍스트는 물론 짧은 동영상 게시가 가능하다. 단 동영상 게시물은 2초로 제한되며 반복 재생된다. 해당 게시물은 서로 팔로우가 되어 있거나 친한 친구일 때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 노트는 이외에도 오디오, 사진, GIF 및 스티커 답글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형식으로 답글을 달 수 있게 됐다.

👉 원문 보기


커머스

#라이브커머스

라이브커머스도 ‘숏폼’이 대세…그립컴퍼니, 2024 트렌드 전망 발표

– 내년 라이브 커머스 산업에서 짧은 동영상 콘텐츠인 ‘숏폼’이 대중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 이번 리포트는 소비 트렌드 분야의 대표 서적인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 제시한 10가지 트렌드 중 라이브 커머스에 적용 가능한 5가지 트렌드를 선별했다.

– 그립 클라우드는 △분초 사회 △호모 프롬프트 △버라이어티 가격전략 △도파밍 △디토 소비를 내년도 라이브 커머스 주요 전략으로 꼽았다.

👉 관련 기사 보기


#e커머스

‘좋아요’에서 AI 탐지에 영상까지…e커머스, ‘리뷰’ 투자강화

– e커머스 업계가 상품 리뷰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이 일상화되면서 리뷰 중요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 과거에는 상품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파악하거나 만족도를 보여주는 데 그쳤다면 최근엔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는 추세다. 

– 인덴트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소비자의 구매 경험과 리뷰가 실과 바늘처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보다 합리적인 구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리뷰 영역 고도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