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이커머스
네이버∙쿠팡에 도전하는 큐텐∙유튜브…이커머스 ‘생존 전쟁’
위메프와 인터파크 인수로 몸집을 키운 큐텐과 쇼핑 시장에 진출한 유튜브가 기존 강자인 네이버, 쿠팡을 위협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업계는 몸집이 커진 큐텐이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다크호스로 떠오를지 주목하고 있다. 공정위가 이번 인수를 승인한 이유로 “네이버와 쿠팡을 견제할 경쟁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들었기 때문이다.
큐텐 외에도 이커머스 업계가 긴장하는 이유는 또 있다. 엄청난 이용자 수를 자랑하는 글로벌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가 쇼핑 부문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유튜버들의 라이브커머스 상품을 판매채널로 연결시켜주는 기능에 불과하지만 앞으로 어떻게 서비스가 변화할지 알 수 없다”며 “유튜브 사용자들의 앱 소비 시간 등을 고려하면 위협적”이라고 말했다.
👉 원문 보기
#맞춤형광고
맞춤형 광고 ‘킬러규제’ 생기나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맞춤형 광고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관련 업계가 일제히 반발하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업계는 가이드라인이 국내 플랫폼 기업만 옥죄고 해외 빅테크에는 무용지물 역차별로 새로운 ‘킬러규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11일 플랫폼·광고업계에 따르면 개보위는 이달 ‘맞춤형 광고 가이드라인’을 전체회의에 상정해 의결할 예정이다.
가이드라인은 온라인 맞춤형 광고 관련 개인행태정보 수집·활용에 대한 기준이 담겼다.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향후 분쟁이 발생하면 지침이 될 수 있어 업계는 사실상 규제로 받아들인다. 가이드라인은 온라인 사업자가 무분별하게 이용자 행태정보를 수집해 왔던 관행에 제동을 걸겠다는 취지다. ‘사업자는 정보 주체가 해당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접속할 때 로그인 여부와 무관하게 동의받아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 원문 보기
#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 실시간 TV 광고 상품 개편한 ‘B tv ad+’ 출시
SK브로드밴드는 실시간 TV 광고 상품을 대폭 개편하는 ‘B tv ad+(애드플러스)’를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B tv 애드플러스는 ▲B tv에서 노출되는 실시간 광고 통합 운영 ▲데이터 기반으로 광고 타깃 마케팅 고도화 ▲일반 VOD,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Service TV), 유튜브 등 디지털 동영상 매체까지 광고 영역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이 상품은 TV 광고 영역에서 맞춤형·타깃형 광고를 제공하는 데 최적화된 상품이다. 같은 시간에 동일 채널을 시청하더라도 각 가구 마다 다른 광고가 실시간 노출된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우수한 데이터 분석 역량을 활용해 보다 확대된 오디언스 타깃팅(Audience Targeting)도 가능하다”며 “예컨대 평소 스포츠 프로그램 시청이 많은 가구에는 스포츠용품 광고, 키즈 채널을 주로 시청한 가구에는 육아 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고 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달달투어
– 강아지 11마리를 키우는 달달투어 채널 영상이 인기
– 강아지들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이 다른 채널들과의 차별점인 만큼, ‘강아지 많은 집~’으로 시작하는 제목으로 주목을 끔
– ‘영상을 촬영하는 동안 얌전히 있는 강아지들이 신기하다’, ‘너무 귀여워서 행복하다’는 반응 다수
#콘텐트렌드
NewJeans – 선공개곡 ‘New Jeans’, ‘Super Shy’
– 7월 21일 두 번째 미니 앨범 ‘Get Up’ 컴백을 앞둔 NewJeans(뉴진스)가 7일에 선공개 곡인 ‘NewJeans’와 ‘Super Shy’ 뮤직비디오를 공개
– 두 편 중 먼저 공개된 ‘NewJeans’ 뮤직비디오는 올해 25주년을 맞은 카툰 네트워크의 파워퍼프과 콜라보레이션한 작품으로, 뉴진스 버전의 파워퍼프걸 캐릭터가 높은 화제
– ‘NewJeans’ 뮤직비디오는 7일 오후 1시 기준 조회수 359만 회를 넘어 한국과 미국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 ‘Super Shy’ 또한 공개 30여 분 만에 50만 회를 돌파
👉 NewJeans (뉴진스) ‘New Jeans’ Official MV 보러 가기
👉 NewJeans (뉴진스) ‘Super Shy’ Official MV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넷플릭스 ‘마당이 있는 집’ 속 임지연 먹방
– 전작인 ‘더 글로리’에 이어 ‘마당이 있는 집’에서의 임지연의 폭발적인 연기력이 화제
– 특히 임지연의 먹방 연기가 화제가 되자 ‘남편 사망 정식’, ‘남편 발인 정식’ 등의 명칭이 붙어, 이를 두고 논란이 되기도 함
– 드라마의 스토리 자체보다 임지연의 연기력으로 인해 시청한다는 반응이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