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카카오
‘오픈채팅 프로방장·맵플루언서’…카카오, 인플루언서에 꽂히다
카카오는 26일 오픈채팅 탭 출시 기념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카카오 오픈채팅방의 운영자를 가리키는 명칭은 ‘방장’이다. 회사는 최근 특허청에 오픈채팅 프로방장이라는 이름의 상표권을 출원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명칭은 선제적으로 출원한 것”이라며 “인플루언서가 오픈채팅방을 개설하는 형태로 다시 캠페인을 할지 혹은 일반인 중 새롭게 발굴해 내는 형태로 할지 등 방향성은 이번 캠페인 반응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플루언서가 방장이 돼 운영하는 오픈채팅방을 통해 이용자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고 인플루언서는 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 카카오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회사는 지난해 오픈채팅 운영자가 생성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한 수익 분배 방법을 고민하며 유료 오픈채팅 기능을 논의하기도 했다.
👉 원문 보기
#메타버스
‘메타버스 대중화’ 돌파구 찾는 메타…’VR 구독 서비스’ 출시
메타플랫폼이 26일 ‘메타 퀘스트 플러스’라는 가상 현실 구독 서비스를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매달 두 개의 새로운 게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메타버스 사업에 수십조 원을 투입했지만 수익창출과 대중화라는 난제를 해결하지 못한 메타가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구독 서비스는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리얼리티랩스 부서에서 반복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미국 CNBC는 보도했다.
메타는 매월 1일 메타 퀘스트 플러스 가입자를 위한 새로운 게임을 출시한다. 구독이 활성화되어 있는 한 게임을 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새로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구독 서비스를 통해 퀘스트를 자주 사용하는 충성고객을 더 확보하겠다는 게 메타의 전략이다. 애플이 이달 초 새로운 MR 기기 ‘비전 프로’를 내놓으며 이 시장에 뛰어든 만큼 메타의 대중화 전략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 원문 보기
#네이버
네이버·카카오, 만 나이 표기 서비스 시작
법적·사회적 나이 기준이 오늘 28일부터 만 나이로 통일되면서 국내 양대 포털 네이버와 카카오도 관련 서비스를 개선했다. 네이버는 최근 나이 계산기 서비스에서 만 나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나이계산기’를 검색한 후 출생일과 기준일을 입력한 뒤 ‘계산’을 누르면 만 나이와 띠를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 역시 나이 계산기에 만 나이를 계산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카카오는 인물 검색 시 해당 인물의 나이를 바뀐 만 나이로 표기하기로 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기존에는 정보제공자가 생년월일까지 제공하면 세는 나이와 만 나이를 표시해줬지만, 28일 0시부터는 연 나이 없이 만나이만 표시된다”고 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업데이트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YPP) 자격요건 완화
– YPP 자격 요건이 완화되어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YouTube에서 수익창출을 할 수 있게 됨
– YPP 자격 요건은 아래 요건 1 또는 요건 2 달성 시 충족됨
– 요건 1) 구독자 수 500명 & (지난 90일간) 공개 동영상 업로드 & (지난 12개월간) 긴 형식 동영상 시청 시간 3,000시간
– 요건 2) 구독자 수 500명 & (지난 90일간) 공개 동영상 업로드 & (지난 90일간) Shorts 조회수 300만 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생활작가 Lifestyle writer
– 살림과 요리를 소재로 운영 중인 채널
– ‘설거지 잘하는 법’, ‘코스트코 꿀템 추천’, ‘푸딩 계란찜 만드는 법’ 등 생활 지식 정보를 Shorts 동영상으로 제작
– 자극적이지 않은 깔끔한 화면 구성과 텍스트 사용으로 ‘정보를 나누는 것’에 집중
– 인스타그램 계정 (@nup__i)은 13.1만 팔로워를 보여주고 있으며,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YouTube 채널로 역 유입되는 형태
–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공구, 마켓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YouTube 커뮤니티 탭을 통해서 마켓 링크를 공유하여 홍보하고 있음.
👉 ‘생활작가 Lifestyle writer’채널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이세계아이돌 – 락다운 Official MV
– 왁타버스의 버츄얼 아이돌 ‘이세계아이돌’의 신곡이 공개 하루 만에 90만 조회수를 달성하며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에 오름
– 멜론 등 모든 음원 사이트에서 음원이 발매되었으며, 멜론 Top100차트 67위 (06.23 21:00 기준)
– 카카오 웹툰과 카카오 페이지에서 이세계아이돌을 소재로 한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웹툰이 연재 중
– 트위치에서 멤버별 생방송도 진행하고 있으며, 멤버들이 YouTube 영상 댓글에 소감을 다는 등 시청자와의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음.
– 실제 아이돌처럼 멤버별 팬이 존재하며, MV 영상의 댓글은 10,000개 이상인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