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애플
애플 저격 구글, 대놓고 아이폰 조롱 광고
구글이 아이폰을 조롱하는 듯한 광고를 올려 눈길을 끈다. 21일(현지 시각) 폰아레나 등에 따르면 구글은 픽셀폰과 픽셀폴드 등 자사 스마트폰을 홍보하기 위한 5개의 짧은 광고를 공개했다. 픽셀폰을 의인화해 아이폰14프로와 대화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 광고인데 5개 광고마다 강조하는 포인트가 다르다.
주로 아이폰에는 없는 기능을 강조했다. 먼저 첫 번째 광고에서는 포토 언블러(사진 선명하게 해주는 기능), 아스트로포토그래피(야간 촬영 모드), 콜 어시스트 등의 기능을 강조했다. 이 밖에도 ▲공공장소에서 공용 Wi-Fi 연결 시 해커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무료 VPN을 제공한다는 점 ▲역방향 무선 충전 기능 ▲픽셀폴드(폴더블폰) 등을 차별점으로 내세우는 내용의 광고를 선보였다.
👉 원문 보기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이젠 ‘릴스’ 다운로드도 가능
미국 IT매체 테크크런치는 21일(현지 시각) 인스타그램이 미국 이용자를 대상으로 릴스를 카메라롤에 저장할 수 있게 한다고 보도했다. 이용자는 공유 아이콘을 선택 후 다운로드 옵션을 눌러 릴스를 저장할 수 있다. 다만 이 기능은 공개 계정에서만 가능하며, 비활성화할 수도 있다.
경쟁사 틱톡은 이미 이 기능을 탑재했기 때문에 그간 틱톡 워터마크가 찍힌 숏폼 영상이 다른 플랫폼에 계속해서 올라왔고, 이는 틱톡으로 새로운 이용자를 유입하는 전략으로 활용돼 왔다. 지난해 8월 유튜브도 쇼츠 다운로드 시 콘텐츠에 워터마크를 포함하도록 한 바 있다. 다운받은 인스타그램 릴스에도 워터마크가 표시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아담모세리 인스타그램 최고 경영자가 공유한 영상에 따르면, 다운로드 받은 영상에는 인스타그램 로고와 계정 이름이 표시됐다.
👉 원문 보기
#트렌드
올 상반기 미디어 트렌드는? ‘잘파세대·캐릭터 마케팅·생성형 AI’
KT그룹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기업 나스미디어가 올해 상반기 새롭게 부상한 트렌드로 ‘잘파세대’, ‘캐릭터 마케팅’,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선정했다. 나스미디어는 이런 내용의 ‘2023년 상반기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했다고 22일 밝혔다. 리포트에서는 #자기 콘텐츠화 #개인화 서비스, #관심사 중심, #포토프레스 세대, #편의점(=놀이터)의 5가지 키워드로 잘파세대의 특징을 분석했다.
소비 트렌드를 보면 올해 상반기는 위축된 국내 경제 상황 속에서 문화, 여행 등 포스트코로나 리오프닝 업종 위주로 소비가 확대됐다. 디지털 광고 시장은 비용 효율적인 광고 집행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검색과 성과형 중심의 퍼포먼스 광고 성장이 두드러졌다. 허진영 나스미디어 미디어전략실 이사는 “2023년 상반기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위축된 경제 상황 속에서도 새로운 이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성장 기회를 마련하는 다양한 시도가 눈에 띄었다”며 “나스미디어에서 준비한 보고서가 하반기 마케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원문 보기
커머스
#라이브커머스
유튜브, 라이브 커머스 뛰어든다···30일 한국서 첫 공식 쇼핑채널
– ‘라이프 커머스’로 영역 확대에 나선 유튜브가 30일 한국어판 쇼핑 채널을 개설한다. 유튜브가 공식으로 쇼핑 채널을 운영하는 대상 국가는 한국이 처음이다.
– ‘유튜브 쇼핑’은 크리에이터가 판매를 원하는 제품을 영상에 태그해 소개하고, 스토어로 연결하는 기능이다.
– 유튜브에 공식 쇼핑 채널이 생김에 따라 해당 채널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다. 유튜브 공식 쇼핑 채널은 국내 별도 운영사를 통해 운영될 예정이다.
👉 관련 기사 보기
#컨퍼런스
AI와 커머스의 만남…커머스 마케팅 & 테크놀로지 서밋 2023
– 블로터가 오는 7월 5일 양재 엘타워 6F 그레이스홀에서 ‘커머스 마케팅 & 테크놀로지 서밋 2023’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 커머스 마케팅 & 테크놀로지 서밋 2023 컨퍼런스는 인공지능(AI)과 전자상거래의 만남을 주제로 총 17명의 연사가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AI 기술 활용 방법과 마케팅 노하우를 전달한다.
– ‘라이브커머스는 어떻게 진화하는가’라는 내용으로 그립컴퍼니 안현정 부대표가 진행하는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ADA 코리아 고영혁 대표이사, 롯데쇼핑 강혜원 상무, 메타코리아 최영 상무 등 현업 마케팅 최고책임자와 인플루언서가 오전 연사로 나선다.
👉 관련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