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틱톡
틱톡 퇴출 위협 비웃듯… 美 앱 마켓 또 뚫어버린 중국산 앱
테크업계에선 최근 틱톡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 부쩍 레몬8 언급이 증가한 것으로 미뤄, 바이트댄스가 뒷광고(인플루언서가 광고 사실을 밝히지 않고 협찬을 받는 것) 등에 대한 지출을 늘려 순위를 밀어 올린 것으로 본다. 미국 앱스토어 상위권에 올라 있는 바이트댄스의 앱은 레몬8뿐만이 아니다. 동영상 편집 앱인 ‘캡컷’은 지난해 5위권에 안착한 뒤 계속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날 기준 7위인 틱톡보다도 순위가 높다. 데이터 분석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캡컷을 내려받은 횟수는 약 4억 건으로, 이 가운데 7%가 미국에서 나왔다고 한다.
센서타워는 지난달 미국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에서 1~4위가 모두 중국 앱이었다고 밝혔다. 캡컷과 틱톡이 2, 3위였고, 미국 Z세대 사이에서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는 초저가 쇼핑몰 테무와 쉬인이 각각 1, 4위를 차지했다. 정부 주도의 퇴출 움직임과 반대로, 미국 이용자들은 중국산 앱을 아마존이나 페이스북보다도 더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 원문 보기
#메타버스
가상 세계 마케팅 한물갔나… 열기 식는 ‘메타버스’
최근 몇 년간 차세대 산업으로 주목받은 메타버스(Metaverse)가 점차 세간의 관심에서 멀어지는 모습이다. 그동안 메타버스 열풍에 거품이 끼었다는 지적이 없지 않았고, 이를 보여주는 실제 사례가 하나둘씩 나오면서 메타버스의 ‘위기론’ ‘거품론’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관계자들도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시선이 예전과 확연히 달라졌다고 이야기한다. 특히 코로나19의 엔데믹 전환으로 ‘현실과 같은 가상 세계’가 힘을 잃었다고 지적한다. 그럼에도 관련 기업들은 메타버스에 계속해서 투자하고 있다. 다만 수익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부호가 붙는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14일(현지 시각) 블로그를 통해 인공지능(AI)을 투자 최우선 순위로 정했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투자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치며 사명까지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변경한 것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행보다. 메타의 이러한 행보는 메타버스 사업의 막대한 적자 때문으로 분석된다. 메타의 메타버스 사업을 담당하는 리얼리티랩스는 지난해 기준 무려 137억 달러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 원문 보기
#한국광고총연합회
한국광고총연합회 회장에 김낙회 회장 재연임
한국광고총연합회는 회원 단체장들의 만장일치 의결로 김낙회 회장이 한국광고총연합회 18대 회장으로 재연임됐다고 29일 밝혔다. 김낙회 회장은 제일기획 사장, 한국광고산업협회 회장,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겸임교수, 국제광고협회(IAA) 한국지부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2021년엔 아시아 19개국을 회원국을 두고 있는 아시아광고연맹(AFAA) 부회장에 선임됐다.
김 회장은 앞서 광고산업 정책을 전담할 컨트롤타워 정립과 광고산업진흥법 제정 등을 정부 부처에 건의해왔으며, 대국민 광고 인식 제고를 위해 ‘광고의 날 캠페인’ 전개, 한·중·일 국제광고 세미나 및 50년 광고 전시회 개최, 광고산업 재정의를 위한 연구반 운영 및 세미나 개최 등 활동을 했다. 신입 광고인을 위한 광고 입문서 ‘오늘부터 광고를 시작합니다’, 디지털 광고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반영한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101′, 광고심의 절차와 사례 방법을 총망라한 ‘한국광고심의총람’, 한국 광고산업 현황을 영문으로 펴낸 ‘K-Advertising’ 등을 발간했다.
👉 원문 보기
매체/퍼포먼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공동 북마크 저장 기능 ‘협업 컬렉션’ 출시
– 인스타그램이 친구와 함께 원하는 게시물을 북마크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한다.
– 새로운 기능은 경쟁사 핀터레스트가 2018년 내놓은 ‘그룹 보드’와 비슷하다.
– 이용자는 채팅방에 공유된 게시물을 협업 컬렉션에 바로 추가할 수 있다. 게시물 옆에 나타나는 북마크 아이콘을 눌러, 기존 컬렉션에 추가하거나 새로운 컬렉션을 만들면 된다.
👉 관련 기사 보기
#카카오
카카오, 카톡 ‘쇼핑탭’ 새 단장
– 카카오가 카카오톡 네 번째 탭인 ‘쇼핑탭’을 새로 단장했다.
– 이번 개편으로 화면 상단에 홈, 랭킹, 라이브, 뷰티, 식품 탭을 마련해 카카오톡 선물하기·쇼핑하기, 카카오 쇼핑라이브 등에서 제공하는 상품들을 주제별로 만나볼 수 있게 했다.
– 박지영 카카오 커머스기획팀장은 “이용자들이 카카오쇼핑 내 할인·혜택 상품, 인기 상품, 시즌별 맞춤 상품 등을 한눈에 확인하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쇼핑탭을 개편했다”라며 “새로워진 쇼핑탭에서 편리하고 합리적인 쇼핑을 즐기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