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은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기 좋은 달입니다.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시기인 만큼, 브랜드에서 다양한 행사와 소식을 전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마케터라면 우리 브랜드에 접목해 볼만한 전략은 없을지, 내년도 연말 마케팅에 참고할 만한 아이디어는 없을지 고구마팜과 함께 톺아보며 좋은 인사이트를 가득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 12월 시즈널 캘린더
- 12월 3일 : 소비자의 날
- 12월 4일 : 야생동물 보호의 날
- 12월 5일 : 무역의 날
- 12월 7일 : 대설
- 12월 10일 : 세계 인권 선언 기념일
- 12월 22일 : 동지
- 12월 25일 : 성탄절
크리스마스 행사 🎄
백화점 3사 크리스마스 마켓 & 미디어파사드

📌 백화점 3사 크리스마스 테마 진행 일정
- 더현대 서울 : ‘해리의 크리스마스 공방’
- 신세계백화점 : 명동 본점 ‘시간을 잇는 마법의 세계’ 영상
- 롯데백화점 : 잠실 롯데월드 타워 ‘롯데타운 크리스마스 마켓’
더현대 서울·롯데백화점·신세계백화점으로 대표되는 백화점 3사의 크리스마스 마켓과 미디어파사드는 연말 무드를 즐기기 위해 꼭 들려야 하는 필수 코스가 되었죠. 매년 인스타그램에서는 인증샷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고요. 올해도 다채로운 콘텐츠로 우리 눈을 즐겁게 해줄 텐데요. 더현대 서울이 10월 중 사전 예약을 시작으로 크리스마스 포토존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겨울 감성을 담은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시즌 행사이니 내부 콘텐츠부터 협업 부스, 확산 방식까지 어떻게 전개해 나갈지 눈여겨보면 좋겠습니다.👀
서울 윈터페스타
📌 서울 윈터페스타
- 일시 : 12.12(금) ~ 1.4(일)
- 장소 : 광화문, 광화문 광장, DDP, 서울광장, 청계천, 우이천, 보신각 등
다양한 빛과 색이 어우러지는 서울의 모습을 담은 ‘윈터페스타‘가 올해도 시민과 관광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는 539만 명의 방문객이 찾으며 겨울 대표 축제로 거듭났는데요. 서울 윈터페스타에서는 연말 분위기의 미디어아트를 즐길 수 있는 서울라이트부터 빛초롱 축제와 스케이트 광장, 광화문 마켓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어요. 서울 시내 곳곳에서 펼쳐지는 윈터페스타에서, 올해는 어떤 프로그램이 시민들은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의 호응을 얻게 될지 주목해 보세요!
콘텐츠 릴리즈 🎞
극장판 주술회전: 시부야사변 X 사멸회유
📌 극장판 <주술회전: 시부야사변 X 사멸회유> 개봉
- 개봉일 : 12월 3일 예정
최근 흥행한 대표 일본 애니메이션 중 하나인 ‘주술회전’의 두 번째 극장판이 올 연말 개봉합니다. 10월 개봉한 ‘주술회전:희옥·옥절’은 ‘체인소 맨: 레제편’과 함께 극장가 1, 2위를 차지한 바 있는데요. 다가오는 12월에는 애니메이션 3기의 에피소드를 극장에서 최초 공개하면서 주술회전 신드롬을 이어 나갈 예정이에요. 일본 애니메이션이 극장가에서 연이은 흥행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콘텐츠의 반응도 살펴봐야겠습니다. ✔
아바타 3편 <불과 재>
📌 아바타 3편 <아바타: 불과 재> 개봉
- 개봉일 : 12월 19일 예정
한층 거대해진 스케일과 강력한 스토리를 예고한 바 있는 아바타 시리즈의 3편, ‘아바타: 불과 재’가 오는 12월 개봉합니다. 2022년 개봉한 <아바타: 물의 길> 이후 약 3년 만에 세 번째 이야기인데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이전에 없던 새로운 부족인 ‘재의 부족’의 등장으로 스토리와 세계관이 더욱 확장된다고 예고한 바 있습니다. 한 편, CGV에서는 3편의 개봉을 앞두고 전작을 특별 상영하며 정주행할 기회를 선사하고 있어요. 이 외에도 배급사 혹은 대표적인 영화관 브랜드에서 아바타와 함께 어떤 마케팅 전략을 펼칠지 주목해 봐야겠습니다.
넷플릭스 영화 <대홍수> 공개
📌 영화 <대홍수> 공개
- 개봉일 : 12월 19일 예정
넷플릭스가 배우 김다미, 박해수 주연의 영화 ‘대홍수’ 티저 예고편을 공개했습니다. ‘대홍수’는 대홍수가 덮친 지구의 마지막 날, 물에 잠겨가는 아파트 속에서 벌이는 사투를 그린 재난 블록버스터인데요.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 영화의 오늘 – 스페셜 프리미어’ 섹션으로 초청되며 공개 전부터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폭싹 속았수다>, <웬즈데이>, <오징어 게임> 공개 당시 매번 새로운 마케팅을 보여준 만큼, 이번에도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아요.
오프라인 기업 행사 🎪
부산 커피 어워즈 & 페스티벌
📌 부산 커피어워즈&페스티벌
- 일시 : 12.4(목) ~ 12.7(일)
- 장소 : 벡스코 제1전시관 3홀
‘부산 커피어워즈&페스티벌‘이 벡스코에서 개최됩니다. 이름처럼 복합형 커피 페스티벌을 지향하며 전국 250여 개의 카페/브랜드가 참가하는 이번 어워즈&페스티벌에서는 홈 브루잉 체험,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로스터리, 장비사 그리고 커피 인플루언서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신들의 브랜드와 철학을 공유할 예정이라고 하니, F&B 브랜드라면 눈여겨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어워즈와 페스티벌, 박람회의 경계를 허무는 행사 구성 역시 놓칠 수 없겠습니다.☕
AGF 2025

📌 AGF 2025
- 일시 : 12.5(금)~12.7(일)
국내 최대 종합 애니메이션·게임 축제 ‘AGF’가 올 연말 킨텍스에서 개최됩니다. AGF 2025는 애니메이션과 게임 외에도 만화, 웹툰, 라이트 노벨, 애니 송, 버추얼 유튜버 등 폭넓은 서브컬처 콘텐츠를 다루는 행사인데요. 작년에는 양일간 입장객이 7만 명을 돌파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트렌드와 취향이 세분화되면서 각종 서브컬처를 활용한 마케팅이 눈에 띄는 요즘,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는 무엇일지 살펴보면 좋겠네요!
국내외 브랜드 주요 소식 📪
무신사 메가스토어

📌 무신사 메가스토어 1호점
일시 : 12월 예정
장소 : 용산 아이파크몰
무신사가 용산 아이파크몰에 ‘메가스토어 1호점’을 출격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넘어 오프라인 대형 편집숍 시장에도 본격 진출하는 것인데요, 용산 아이파크몰에는 880평 규모, 내년 상반기에는 성수동에 2,500평 규모의 무신사 메가스토어 성수를 열 예정입니다. 무신사가 오프라인 유통에 어떤 영향을 일으킬지 유통, 패션 브랜드 담당자라면 주목해 보세요.😎
ChatGPT, 성인용 콘텐츠 허용

📌 ChatGPT, 성인용 콘텐츠 허용
일시 : 12월 중
오픈AI의 최고 경영자 샘 알트먼은 X 채널을 통해 ChatGPT가 오는 12월 중 연령 제한 기능을 전면 도입한다고 밝혔어요. ‘성인을 성인답게 대우한다’는 원칙에 따라, 성인임을 입증하면 챗봇과 ’19금’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은 물론 성적인 콘텐츠 등을 접할 수 있는데요. 유료 가입자 수 증가에는 도움이 될 수 있겠으나, 소셜 미디어와 AI 윤리와 관련해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어요.
케이팝 데몬 헌터스 공식 팝업스토어 오픈
📌 케이팝 데몬 헌터스 팝업스토어
일시 : 12.4(목) ~ 12.28(일)
장소 : 서울 성동구 연무장 19길 7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가 지난 9월 전 세계 팬들을 위한 공식 멤버십 서비스(헌트릭스, 사자보이즈)를 시작하며, 첫 번째 멤버십 키트 구성을 공개했었죠.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본격적인 팬덤 혜택을 공개한 것인데요. 또한 넷플릭스는 12월 중 서울에서의 공식 케데헌 팝업스토어 운영 소식을 알렸습니다. 해당 팝업은 싱가포르, 방콕, 도쿄 등 아시아 투어로 이어진다고 해요. 콘텐츠 팝업에 대한 레퍼런스가 필요한 마케터, 기획자라면 올 연말 꼭 다녀오셔야겠습니다.✨
메타, AI 활용한 콘텐츠·광고 개인화

📌 메타, AI 활용한 콘텐츠·광고 개인화
일시 : 12.16(화)
메타가 인공지능 챗봇 ‘메타 AI’와 나눈 대화 데이터를 기반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개인 맞춤형 콘텐츠와 광고 추천을 본격화한다고 밝혔습니다. 메타 AI와 나눈 음성이나 텍스트 대화 내용이 추천 알고리즘에 반영되는 원리인데요. 예를 들어, 메타 AI와 등산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 유저에게 등산 모임 추천, 등산화 광고 등이 피드에 뜨는 거예요. 단, 한국은 아직 메타 AI 서비스를 상용화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업데이트에서 제외됩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연말, 여기저기서 영감이 쏟아지는 시기이기도 하죠. 연말 특수를 노리는 각종 공연과 오프라인 행사, 콘텐츠 트렌드까지 한 번에 소개해 드렸는데요. 오늘 접한 아이디어가 내년 연말 캠페인의 단초가 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외부 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