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025년도 두 달밖에 남지 않은 지금! 한 해의 성과를 회고하느라 바쁘실 텐데요. 하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트렌드 시계는 멈추지 않고 돌아가고 있죠. 연말 맞이 각종 성과 보고와 추석 연휴 동안 밀린 업무 처리, 그리고 각종 행사와 휴가 일정 등으로 바쁘더라도, 고구마팜에서 준비한 이번 11월 마케팅 캘린더를 빠르게 훑어보세요. 11월 한 달, 마케터라면 눈여겨봐야 하는 최신 국내 브랜드·축제·콘텐츠 소식들로만 가득 채웠습니다.🍠
🗓️ 11월 시즈널 캘린더
- 11월 3일 : 학생독립운동 기념일
- 11월 4일 : 점자의 날
- 11월 5일 : 소상공인의 날
- 11월 9일 : 소방의 날
- 11월 11일 : 농업인의 날,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 보행자의 날
- 11월 17일 : 순국선열의 날
- 11월 19일 : 아동학대 예방의 날
- 11월 22일 : 김치의 날
브랜드 빅 프로모션 및 콜라보 소식
🎉 코리아 세일 페스타

📌 코리아 세일 페스타
- 일시 : 10월 29일 ~ 11월 16일
한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대규모 쇼핑 기획전인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곧 열려요. 아직은 자세한 정보가 많지 않지만, 기존에는 11번가, 알리익스프레스, SSG닷컴 등 국내외 이커머스 플랫폼이 대거 참여해 왔는데요. 올해는 특별히 10주년을 맞이하여 내수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국내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참여하는 쇼핑 할인 행사인 ‘동행축제’와 통합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들도 저마다의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무신사의 ‘겨울 블랙프라이데이’, 올리브영의 ‘올영 블프’, 지그재그의 ‘직잭세일’ 등이 있죠. 한 해 가장 큰 쇼핑 시즌인 만큼 쿠폰, 메시지, 이벤트 등을 활용하여 각 플랫폼에서 어떻게 세일을 시각화하고 플랫폼 UX에 녹여내는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어요.
🐯 KBO X 국립박물관문화재단

📌 KBO X 국립박물관문화재단
- 일시 : 11월 8일
KBO(한국야구위원회)가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대한민국 문화유산을 담은 ‘국가대표 야구팀’ 굿즈를 선보입니다. 첫 제품은 11월 8~9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리는 ‘2025 K-BASEBALL SERIES’에서 공개될 예정이에요.
제품 라인업은 대표단 유니폼·모자·기념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최근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인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인기로 오픈런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의 ‘까치 호랑이’가 그려진 유니폼도 있습니다. 국민 스포츠와 요즘 핫한 국립박물관의 만남, 반응이 기대되네요.
지역 축제 및 오프라인 행사
🍁 화담숲 단풍축제

📌 화담숲 단풍축제
- 일시 : 10월 24일 ~ 11월 16일
- 장소 : 경기 광주시 도척면
매년 치열한 티켓팅 전쟁이 펼쳐지는 국내 대표 단풍 명소, ‘화담숲’의 가을 절정 시즌이 다시 돌아옵니다. 총 480여 종의 다채로운 단풍이 어우러진 풍경 덕분에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는 관람객이 몰리는 성수기인데요. 첫 예매가 오픈된 9월 24일에는 동접자 폭주로 인해 한차례 접속이 지연되기도 했죠. 올해에도 수많은 관광객이 화담숲을 찾을 것으로 보여요.
아름다운 풍경뿐 아니라 화담숲 자연과 연계된 댄스 공연과 바이올린 연주, 시각 예술 치유 프로그램, 식물과의 교감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죠. SNS 인증샷 명소인 만큼 티켓팅 및 관람 팁 등을 제공하는 정보성 콘텐츠와 후기 콘텐츠의 확산이 활발하니, 가을 여행의 대표 키워드이자 테마로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 컬러 인 뮤직 페스티벌
📌 컬러 인 뮤직 페스티벌
- 일시 : 11월 1일 ~ 2일
- 장소 : 인천시 파라다이스시티
‘빌보드코리아’가 주최하는 신생 음악 페스티벌 ‘컬러 인 뮤직 페스티벌’이 오는 11월에 첫 개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찬혁, 권진아, 규현, 이소라, 잔나비 등 각 세대를 대표하는 화려한 아티스트 라인업으로 폭넓은 연령대, 다양한 취향을 가진 관객을 불러 모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페스티벌 이름에 걸맞게 ‘색’을 축제의 정체성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아티스트별 각기 다른 색과 콘셉트, 테마로 무대가 꾸며질 예정이죠. 이러한 취지로 특정 색깔에 어울리는 아티스트와 음악을 공유하는 SNS 사전 이벤트도 진행했고요. 페스티벌 붐이 왔다고 느껴질 만큼 수많은 개성 넘치는 음악 페스티벌이 생겨나는 지금, 시각적 요소인 ‘색’을 이용해 어떠한 독특한 경험을 제공할지 궁금해지네요.
🕹️ 지스타 2025

📌 지스타 2025
- 일시 : 11월 13일 ~ 16일
- 장소 : 부산시 벡스코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5’가 11월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를 확정했습니다. 올해는 국내 대표 게임사 ‘엔씨소프트’가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전시관 내 300개 규모의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에요.
현장에서는 전시와 부스를 통해 국내 대형 온라인 게임들의 신작 공개는 물론, 국내 게임 팬들의 인지와 참여를 이끌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글로벌 게임 콘퍼런스인 ‘지콘’, 인디게임 쇼케이스, 크리에이터 팬 미팅, 게임 무료 시연 등이 있죠. 게임 업계를 다루는 마케터, 혹은 게임 업계의 신선한 마케팅 방식이 궁금한 분이라면 부산 벡스코에 방문해 보세요.
🎆 부산불꽃축제

📌 부산불꽃축제
- 일시 : 11월 15일
- 장소 : 부산시 광안리
‘부산불꽃축제’가 올해 20회를 맞이하여 광안리, 이기대, 동백섬 등 부산의 여러 명소에서 동시에 불꽃놀이를 개최합니다. 총 3부로 구성으로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2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한 공연과 해외 초청 불꽃쇼 등을 선보일 예정인데요. 지난 9월 22일에 오픈한 얼리버드 티켓은 1분 만에 전석이 매진될 정도로 치열했다고 해요.
매년 100만 여명이 찾는 부산의 가장 큰 대표 축제인 만큼, 큰 행사를 준비 중인 마케터라면 부산불꽃축제가 참고할 만한 좋은 케이스가 될 수 있어요. 축제 인파 안전 및 동선 관리, 푸드 및 이벤트 존 운영 등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해 보세요.
🎡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

📌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
- 일시 : 11월 21일 ~ 23일
- 장소 : 서울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국내를 대표하는 K-굿즈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가 열립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주최로, 현대백화점, 국가유산진흥원,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등 130여 개 기업과 기관이 주관하는 박람회죠.
특별한 서사와 기념품을 가진 전국의 브랜드가 모여 100개 이상의 부스를 꾸릴 예정입니다. 특히 박람회와 연계하여 진행한 올해의 관광기념품 공모전의 수상작들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수상작 중에서도 ‘갓’을 테마로 만든 전통 모자 인센스 홀더와 잔, 풍경 제품이 특히 인상 깊었어요. 그중에서도 ‘갓 잔’은 SNS에서 크게 바이럴되며 품절 대란을 일으키기도 했죠. 한국적인 특색이 담긴 굿즈 트렌드를 확인하고 싶다면 바로 이곳입니다.
🍶 우리쌀 우리술 K-라이스페스타

📌 우리쌀 우리술 K-라이스페스타
- 일시 : 11월 28일 ~ 30일
- 장소 : 일산시 킨텍스
국내 최대 규모의 쌀·전통주 축제 ‘우리쌀 우리술 K-라이스페스타’가 열립니다. 220개 이상의 쌀 가공식품 및 전통주 업체가 참가하는데요. 막걸리 빚기 체험, 하이볼 쇼와 같은 체험형 프로그램과 공연을 즐길 수 있어요.
여러 산업군 중에서도 특히 ‘식품’ 박람회는 현장에서 시식과 시음을 통해 구매로 이어지는 전환율이 높은 행사인데요. 현장에서 브랜드가 어떻게 체험을 설계하고, 이를 구매로 자연스럽게 연결시킬지를 관찰하기에 좋은 기회입니다. 또한, 식품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고객 동선 설계, 브랜드 스토리텔링 방식까지 확인할 수 있어 F&B 업계 관계자나 마케터라면 꼭 주목해 볼 만한 행사입니다.
국내외 주요 브랜드 소식
🌱 CJ ONE 앱 개편

📌 CJ ONE 앱 개편
- 일시 : 11월(예정)
CJ올리브네트웍스의 통합 멤버십 서비스인 ‘CJ ONE’이 오는 11월, 참여형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정식 개편됩니다. 단순히 포인트를 적립하는 플랫폼에서 벗어나, 회원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포인트 씨앗’을 통해 보상받는 구조를 새롭게 도입할 예정이라고 해요.
CJ뿐 아니라 현재 다양한 브랜드들이 플랫폼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이른바 ‘앱테크’, ‘커뮤니티’ 기반의 서비스로 변모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시도 중이죠. 이러한 트렌드를 녹여내기 위해, 기존의 멤버십 앱에서 변화를 준 구체적인 기능들은 무엇일지, 그리고 개편 후의 성과 추이는 어떨지 이번 개편을 자세히 눈여겨봐야겠어요.
🚗 테슬라 사이버트럭 출시

📌 테슬라 사이버트럭 출시
- 일시 : 11월 말(예정)
미래지향적 디자인, 강력한 성능을 지닌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이 드디어 11월 말 국내 출시를 밝혔습니다. 이미 첫 예약은 지난 9월 4일 마감 됐으며 국내 판매 가격은 최대 1억 6000만 원입니다.
사이버트럭은 지난 2019년 최초 출시된 이후 독특한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이목을 집중시킨 모델인데요. 그동안 국내에서는 정식 출고가 되지 않았던 만큼, 국내 목격담만으로도 주인을 추측하는 기사가 쏟아질 정도로 관심이 컸었죠. 기대가 큰 만큼 국내 첫 출시 기념 어떤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열지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종료

📌 민생회복 소비쿠폰 종료
- 일시 : 11월 말(예정)
소상공인 경기 회복을 위해 이재명 정부가 지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11월 30일을 끝으로 사용 종료됩니다. 소비 기준에 부합하는 브랜드라면 11월 30일을 마감 기한으로 마지막 소비를 독려하는 프로모션을 고려해 보세요. 기한 종료 직전의 마감형 메시지가 한층 더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관련 주요 일정
🧙 ‘위키드: 포 굿’ 개봉

📌 ‘위키드: 포 굿’ 개봉
- 일시 : 11월 말(예정)
지난해 한차례 개봉한 뮤지컬 영화 ‘위키드’의 두 번째 파트가 오는 11월 19일, 한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개봉합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두 주인공인 ‘신시아 에리보’와 ‘아리아나 그란데’가 직접 OST를 불렀는데요. 이들의 호흡 역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관전 포인트 중 하나랍니다.
위키드 1은 ‘마녀공장’, ‘스타벅스’, ‘크록스’ 등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콜라보 제품을 통해 영화 속 두 인물의 대표 상징 색인 ‘초록’과 ‘핑크’를 효과적으로 각인시켰죠. 이번에 개봉하는 시즌 2는 ‘에버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위키드의 배경 장소인 ‘에메랄드 시티’ 그리고 ‘할로윈 위키드 퍼레이드’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앞으로 이어질 다양한 협업 소식도 기다려지네요.
🐰 ‘주토피아 2‘ 개봉

📌 ‘주토피아 2’ 개봉
- 일시 : 11월(예정)
2016년 개봉 후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주토피아’가 9년 만에 속편으로 돌아옵니다. 최근 나온 ‘주토피아 2’의 2차 포스터를 보면 대표 캐릭터인 ‘닉’과 ‘주디’를 비롯하여 ‘푸른 뱀’ 캐릭터가 새롭게 등장하는데요. 2025년이 ‘뱀 띠’의 해인 점을 고려하여 추가되었다고 해요.
특히 주인공 ‘닉’과 ‘주디’는 지금까지 캐릭터 굿즈, 그리고 두 캐릭터의 관계성을 활용해 만든 다양한 SNS 챌린지 콘텐츠를 통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시즌 2의 개봉을 앞두고 이번 시즌에는 어떤 캐릭터가 사랑을 받을지, 또 시즌2의 주요한 캐릭터를 활용해 어떤 마케팅을 할지 기대해봐도 좋겠습니다. 🦊🐰
다가오는 11월, 마케터라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기 딱 좋은 시기입니다. 국내 대표 세일 시즌과 굵직한 야외 축제, 그리고 굿즈와 콘텐츠 트렌드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죠. 어디선가 무심코 접한 아이디어가 2026년도의 마케팅 전략이 될 수도 있으니, 앞서 소개한 뉴스들은 꼭 한번 눈여겨보세요. 👀
*외부 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