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SNS에서 ‘오운완’이라는 단어가 엄청나게 유행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올해는 노화를 늦춘다는 의미인 ‘저속노화’가 새로운 키워드로 떠올랐는데요! 이를 계기로 Z세대가 꾸준히 건강을 생각하고 운동을 중요시 여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이제는 완벽하게 Z세대 라이프스타일의 일부가 되어버린 ‘운동’. 과연 Z세대는 운동을 어디에서 가장 많이 접하고 있을까요?
바로 유튜브인데요! 요즘 Z세대의 유튜브 검색 비율은 90%에 가까운 수치를 기록했으며 기존 세대가 인지하는 검색 채널과 확연히 다른 양상을 띠고 있어요. 특히 운동의 경우, 영상을 통해 배우게 되면 세세한 동작까지 계속해서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된다는 평이 많았죠. 그렇다면 요즘 Z세대와 운동을 가깝게 만들어주는 핫한 운동 크리에이터, 누가 있을지 함께 살펴봅시다!
마선호
✅ 마선호는 대한민국 보디빌더로 채널을 통해 자신의 운동 루틴과 증량 트레이닝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 특정 근육을 고루 발달해야 하는 보디빌더의 특성을 살려 주로 중량 트레이닝 방법을 세세하게 알려주죠. 때문에 운동 꿀팁 공유 콘텐츠가 가장 인기를 얻고 있어요.
✅ 최근에는 자신의 브랜드인 ‘앳원스’와 몬스터짐의 콜라보를 통해 제작한 벨트 굿즈를 판매해 전액을 기부하는 등 선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어요!
지니코치
✅ 지니코치는 러닝 크리에이터로 직접 자신의 러닝 브이로그를 올릴 뿐만 아니라 러닝 할 때 필요한 스트레칭, 러닝 방법 등을 소개해 주고 있어요.
✅ 10km 달리기 챌린지 콘텐츠는 매일 10km를 달리고 일주일 간의 변화를 공개하여 큰 인기를 끌었어요.
✅ 최근에는 스마트워치 회사 ‘가민’과 콜라보하여 미디어 이벤트를 진행했고, 많은 시청자들이 이벤트에 참여했어요.
영차
✅ 50Kg이나 감량했었던 자신의 운동 경험을 바탕으로 맛있게 먹으면서 건강하게 운동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영차!
✅ 특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 살찐다고 오해받는 음식 등이 무엇인지 소개해 주기 때문에 몰랐던 사실을 알 수 있게 해줘요.
✅ 자신의 운동 결과를 가감 없이 보여주면서 믿을 수 있는 식단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식단 관련 콘텐츠가 가장 인기 있어요.
HIKARIやで
✅ 일본 운동 크리에이터인 히카리는 운동 후기를 먼저 보여주면서 효과를 증명한 다음, 운동 콘텐츠를 진행하는 편이에요.
✅ 특히 복부 운동을 케이팝 노래와 접목한 운동 콘텐츠가 대표적이에요.
✅ 일본 시청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시청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영어, 한국어 자막도 준비되어 있어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운동 정보
✅ 쉽고 빠르게 운동, 건강 정보를 알려주는 채널로 빠르게 몸을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어요.
✅ 평소에 운동하면서 궁금했던 점이나 고민을 재미있게 알려주고 있고 설명 부분에 참고 자료를 기재하고 있어 관련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 현재는 랭킹닭컴 앰버서더로 선정된 상태예요!
핑크힙, 응비
✅ 핑크힙, 응비는 초등 교사 출신 트레이너로 옳은 운동 자세부터 같은 동작이어도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까지 PT 트레이너처럼 소개해 주는 채널이에요.
✅ 유튜브뿐만 아니라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어 텍스트 형식으로 정리된 정보도 얻을 수 있어요.
✅ 특히 ‘뱃살 빨리 빠지는 방법’ 영상은 ‘운동 효과 너무 좋아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등과 같이 가장 많은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어요.
운동하는데이브
✅ 운동하는데이브는 경희대 스포츠의학 출신으로 잘못 알고 있었던 몸의 지식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고 이에 맞는 운동을 소개해 주는 콘텐츠로 유명해요.
✅ 특히 가장 고민되는 부위인 승모근에 대한 영상은 정확한 요점 정리와 적절한 운동 방법까지 소개해 줘서 가장 큰 화제가 되었어요.
✅ 숏폼 콘텐츠도 제작하기 때문에 빠르게 스트레칭, 운동 부분만 체크할 수 있어요.
양선수의 온라인PT
✅ PT를 받기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PT를 진행하는 채널로, PT처럼 세세하게 효과 좋은 운동과 자세를 소개해 줘요.
✅ 최근 회원 우선 공개를 통해 진행한 헬스 운동화 할인 이벤트는 큰 인기를 끌어 빠르게 남성 사이즈가 품절되었어요.
✅ 양선수의 온라인 PT는 댓글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공간을 통해 활발히 소통하며 시청자들의 피드백과 질문을 받고 있어요.
Gloria Song
✅ 글로리아 송은 토론토에서 헬스, 피트니스, 뷰티 위주의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 채널이에요.
✅ 턱선, 겨드랑이, 종아리 등과 같이 작지만 신경 쓰이는 부분을 다루는 콘텐츠부터 뱃살, 다리 등과 같이 항상 고민이었던 부분을 다루는 콘텐츠까지 모두 인기가 많은 편이에요.
✅ 롱폼 콘텐츠, 숏폼 콘텐츠,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등 다양한 공간에서 많은 소통을 하는 것이 큰 특징이에요.
💡 신뢰감이 상징인 크리에이터와는 어떻게?
시청자 모두 자신의 전문성을 드러내는 크리에이터를 높게 평가하고 있는 편이에요. 따라서 시청자는 크리에이터가 제공하는 정보에 더 집중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려 하는데요. 이러한 경향을 활용하려면 크리에이터에 대한 신뢰감이 브랜드의 신뢰감으로 연결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해요!
Hinafit
✅ 일본 운동 채널인 히나핏은 홈트 영상과 브이로그 영상을 주로 업로드하고 있어요.
✅ 케이팝 아이돌의 운동 루틴을 모티브로 한 콘텐츠가 가장 화제였지만 식단과 습관을 공유하며 완벽한 일상을 보여주는 콘텐츠도 같이 화제였죠.
✅ 일본에서 유명한 운동 크리에이터 중 하나인 만큼 일본 회사 ‘유피트 단백질 파우더’와 협업하는 콘텐츠도 Q&A와 함께 진행한 적이 있어요!
빵느
✅ 스트레칭 영상으로 유명해진 빵느의 콘텐츠를 보는 시청자들은 별다른 준비물 없이 바로 운동을 시작할 수 있어요.
✅ 초급, 중급으로 콘텐츠가 나누어져 있는데요! 자신의 레벨에 맞는 운동으로 진행할 수 있어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게 해줘서 감사하다는 반응이 많았어요.
✅ 홈트 크리에이터의 일상을 담은 콘텐츠에서는 구글 코리아의 지원을 받아 일상과 후기 모두 담은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어요.
Hazi
✅ Hazi는 운동, 뷰티, 패션, 브이로그 등 다양한 주제로 영상을 올리는 채널이지만! 특히 운동 루틴이 큰 인기를 끌었던 채널이에요.
✅ 6분 복근 운동 콘텐츠와 팔뚝살 운동 콘텐츠는 ‘운동을 하기 쉽게 보여줘요’, ‘이 구성 찐이다’ 와 같은 긍정적인 반응이 나왔어요.
✅ 운동과 더불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브이로그도 인기를 끌며 열심히 살고 싶도록 자극을 시켜주는 채널이에요.
히또핏
✅ 히또핏은 확실한 변화, 후기를 보여주면서 운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채널이에요.
✅ 11자 복근 운동 콘텐츠도 큰 인기를 끌었지만, 건강을 챙기는 모습의 브이로그를 공유하면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이 무엇인지 보여주기도 했어요!
✅ 다이어트 식품인 헤스티 애사비와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어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해줘요.
담비
✅ 담비는 운동과 일상을 주로 업로드하는 전 역도 선수인데요. 선수 출신답게 중량을 치는 모습을 보여줘 인기를 얻고 있어요.
✅ <피지컬: 100> 출연, 국가대표 출신 윤성빈 채널에 참여하는 등 콜라보 활동을 많이 하는 편이에요.
✅ 댓글과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라이브를 키며 소통하기도 하고요! 가장 화제였던 운동 루틴 브이로그에서는 운동 자극이 된다는 반응이 가장 많았어요!
다이어터 주양 Juyang
✅ 일상 속 식단이나 운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같이 다이어트하는 기분을 들게 해주는 채널로 유명해요.
✅ 특히 3주 만에 10kg 감량하기 콘텐츠는 생생하고 공감되는 모습과 함께 효과적인 결과를 보여줬는데요. 높아진 화제성 덕분에 Q&A까지 진행될 정도로 구독자들의 도전 욕구를 자극시켰어요.
✅ 현재는 도로시와 브랜드와 협업하여 속옷 판매 중이며, 일부를 기부해 선한 영향력을 보여준 바 있어요
아모띠 amotti
✅ <피지컬: 100>을 통해 핫해진 아모띠는 여러 운동 크리에이터와 함께 운동하는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채널이에요.
✅ 지인들과 함께 최대 몇 개까지 가능한지 시합 해보는 최대몇 콘텐츠도 인기 있지만 대회나 운동 끝나고 원 없이 먹는 먹방 콘텐츠도 보여주는 완벽한 온앤오프 모먼트 덕분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었어요.
✅ 쇼미 더 바디에서 우승하여 ‘닥터유’의 앰버서더가 되어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 적도 있어요!
다이어트걸
✅ 다이어트걸은 채널을 통해 자신의 다이어트 과정을 담은 브이로그를 올리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동기부여를 주고 있어요.
✅ 운동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올린 일주일 운동 추천 콘텐츠에서는 BOSE의 지원을 받아 운동 필수템인 무선 이어폰을 소개하는 영상을 업로드 한 적도 있어요.
✅ 시험 기간, 종강, 여행 등 다양한 상황 속에서 다이어트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공감도 되고 도움 된다는 반응이 있었어요.
홍범석 hongbeomseok
✅ 소방관의 삶을 그만두고 유튜브를 시작한 홍범석은 주로 집에서 진행할 수 있는 운동 루틴을 소개하면서 일상을 기록하는 브이로그를 업로드해요.
✅ 특히 최근에는 아들과 함께하는 러닝 콘텐츠가 크게 화제가 되어 부자의 모습에 흐뭇하다는 반응과 운동하는 모습을 통해 자극이 된다는 반응이 많았어요.
✅ 최근에는 합천 바캉스 축제에서 진행하는 장애물 경기 대회 참여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적이 있어요!
💡 동기부여를 주는 크리에이터와는 어떻게?
동기부여를 주는 크리에이터는 공감을 매개체로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있어요. 이처럼 공감과 동기를 통해 접근하는 방식은 특히 참여도가 높은 Z세대의 참여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바이럴까지 유도할 수 있는 효과가 있어요. 이러한 효과를 활용하게 된다면 브랜드 또한 시청자들의 입소문을 통한 이미지 향상 및 홍보를 기대할 수 있어요.
팔씨름달인 홍지승
✅ 팔씨름달인 홍지승은 오직 팔씨름에 대해서만 전문으로 다루고 훈련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채널이에요.
✅ 최근 내한했었던 이종격투기 선수 밥 샙과의 팔씨름 콘텐츠에서는 팽팽한 모습이 화제가 되면서 서로에 대한 존중이 느껴진다는 반응이 많았어요.
✅ 팔씨름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과 운동 기구를 추천하기도 하며 팔씨름을 이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꿀팁을 공유해요.
흥둥이
✅ 다이어트 댄스가 주 콘텐츠인 흥둥이는 언니 윤쌤과 동생 뇽쌤과 같이 춤을 추며 운동하는 채널이에요.
✅ 특히 요즘 핫한 4세대 여자 아이돌 노래와 다이어트 댄스를 접목한 콘텐츠는 높은 조회수를 자랑하며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어 좋았다는 반응이 많았어요.
✅ 최근에는 단백질 과자 ‘프프칩’과 진행하는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 수많은 구매 인증을 받았던 걸 확인할 수 있어요.
Big Minton
✅ 배드민턴을 배우면서 운동할 수 있는 채널이에요.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스텝이나 동작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배드민턴 독학에 도움을 얻을 수 있어요.
✅ 배드민턴의 중요한 5가지를 소개해 주는 콘텐츠는 깔끔한 시범과 설명을 통해 알려주기 때문에 97만 회의 높은 조회수를 자랑하고 있어요.
에일린 mind yoga
✅ 에일린은 10분부터 60분까지 시간에 맞춰 참여할 수 있는 요가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는 채널이에요.
✅ 현재는 ‘마인드 요가’라는 앱을 출시하여 집중적으로 요가를 시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 명상 힐링 요가 콘텐츠에서는 파크로쉬 리조트의 지원을 받아 리조트 내부에서 요가를 진행하여 리조트의 아름다운 풍경과 요가가 어우러져 가보고 싶다는 평을 받았어요.
전태풍 Taepoong Chon
✅ 농구 선수 출신인 전태풍은 주로 농구와 관련된 콘텐츠를 올리고 있어요. 그 중에서도 전국을 돌아다니며 일반인과 길거리 농구 대결을 펼치는 ‘도장 깨기’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었죠.
✅ 농구를 아예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농구 레슨 시리즈도 재생 목록에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농구를 시작할 때 도움이 되는 채널이에요.
✅ 최근에는 맥주 브랜드 크러시의 지원을 받아 서울시립대, 고려대와 같이 크러시 온 덩크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어요.
점핑머신 김혜선
✅ 개그우먼 김혜선의 점핑 머신 온라인 클래스를 배울 수 있는 채널이에요. 콘텐츠를 보고 따라하려는 구독자들에게는 꼭 점핑 머신이 필요해요.
✅ 신나는 노래와 함께 진행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여러 직업군의 유명인과 함께 콜라보 콘텐츠를 진행한 적이 많아요.
✅ 주토피아의 주제곡으로 진행한 콘텐츠를 통해 운동 열정과 멋진 근육을 보여주면서 큰 화제를 일으킨 적이 있어요!
비버TV
✅ 비버TV는 꾸준히 클라이밍을 하는 일상을 기록하고 있어요.
✅ 클라이밍에 대한 모든 정보를 공유해요. 클라이밍 에티켓과 같이 입문하지 않으면 모르는 자세한 정보까지 공유해 주고 있죠.
✅ 직접 모든 전국의 클라이밍 장소를 방문하고 구독자들과 만남을 가지면서 소통하고 있어요.
정유인 Youin Jung
✅ 수영 선수답게! 수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정유인은 기초부터 에티켓까지 수영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어요.
✅ 가장 인기 있었던 수영 관련 Q&A 영상에서는 수영을 하지 않으면 모르는 오해와 진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 직접 체험해 보고 좋았던 수영용품을 공유하는 구독자 이벤트도 진행했는데요.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끌어냈어요.
용뱅테니스
✅ 용뱅테니스는 테린이였던 자신의 성장 일기를 기록하는 채널이에요.
✅ 주로 테니스 레슨 영상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자세 고민 콘텐츠가 가장 인기가 많았어요.
✅ 댓글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소통하는 편이고, 숏폼 영상을 제작해 구독자들이 정보를 빠르게 캐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 콘셉트 중심 크리에이터와는 어떻게?
한 가지에 몰입하여 콘텐츠를 구성하는 크리에이터들은 하나를 깊숙이 파고드는 과정에서 흥미를 느끼는 마니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이러한 특징은 같은 취향을 가진 시청자를 비교적 쉽게 끌어올 수 있기 때문에 코어층을 만들기 쉽다는 장점이 있죠. 마니아층, 코어층을 형성하기 쉬운 콘셉트 중심 크리에이터들의 특징을 브랜드와 연결한다면 브랜드 역시 자연스럽게 코어층을 형성할 수 있을 거예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핫한 운동 크리에이터 27인을 만나봤어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되어 있는 운동 크리에이터! 결국 모두 시청자에게 운동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는 역할을 맡고 있었죠. 운동 크리에이터는 본인의 시도 후, 이에 따른 효과를 분명히 보여준 뒤 더 나은 방안을 제시했어요.
브랜드도 이를 참고한다면 특정 인물이나 콘텐츠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인 ‘디토 소비’를 유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아티클을 참고해 운동 크리에이터에 초점을 둔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시는 것 어떨까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