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중고 거래를 자주 해요. 중고 거래에선 고가인 상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하거나 새것을 사기 아까운 상품을 구매할 수 있거든요! 저처럼 물건을 중고 거래로 구매하는 사람이 많은가봐요. 조사에 따르면 중고 거래 시장 규모는 20조 원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이제 중고 거래가 하나의 소비 방식으로 자리잡은 셈이죠!
이런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신뢰도! 파는 사람 따로, 사는 사람 따로 있는 전문 셀러가 입점한 플랫폼이 아니라 중고 거래는 신중할 수밖에 없어요. 중고 거래 플랫폼이 이용자에게 어떤 신뢰 포인트를 제공해 자사 플랫폼으로 모이게 했는지 에디터 지잉이 각 플랫폼 별 신뢰 포인트를 살펴봤어요. 고객이 서비스의 장점과 이용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서비스를 신청하고, 이후 최종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안내하는 과정에서 화면 속 UX 라이팅이 어떻게 이용되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중고나라
중고나라는 품질 검증 시스템을 도입했어요. 우선은 바이크, 자전거 그리고 휴대폰 카테고리만 적용했는데요. 왜 저 세 가지만 검수하냐고요? 다 이유가 있습니다. 휴대폰은 최신 출시 된 상품의 가격보다 합리적으로 거래하려는 사람이 늘었고, 바이크와 자전거는 코로나로 인해 거래량이 증가했거든요. 중고나라에선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상품에 대해 판매 기준을 내세워 판매자와 구매자 간 신뢰를 확보할 수 있게 된 거죠.
✅ 번개장터
검수 서비스가 없던 시절 명품 거래는 그야말로 도박이었어요. 원래도 가품이 있던 명품 시장에 ‘중고’라는 변수까지! 중고 거래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명품은 항상 까다로운 인증이 필수였는데요. 그렇다고 인증이 모두 진짜냐 한다면, 그렇지도 않았습니다. 인증도 위조로 만들어냈거든요. 번개장터는 이 틈을 노렸습니다. 정품 검수 시스템을 만든 것이죠. 검수된 상품을 산다는 신뢰를 통해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이뤄지는 명품 상품의 확실한 보증을 제공할 수 있어요.
✅ 중고나라
중고나라를 이용하다 보면 상품 상세페이지의 친절함이 자꾸 눈에 들어오는데요.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을 썼다는 걸 느낄 수 있어요. ‘위키’ 탭 버튼을 누르면 나무위키처럼 상품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시세 조회까지 가능한 센스가 돋보이죠😁 상품의 정보를 제대로 확인했다면 판매자의 정보도 제대로 확인할 수 있어야겠죠? 중고나라는 판매자 정보 밑에 바로 사기 조회 버튼을 두어 구매자가 언제든지 조회할 수 있도록 했어요. 이용자 편의성을 높여 거래 신뢰도를 확보한 걸 확인할 수 있어요.
또 다른 센스가 돋보이는 것은 동영상 탭입니다. 기존 이미지 위주의 인증에서 벗어나 실제로 잘 작동하는지, 구성품이 제대로 갖춰졌는지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게 했거든요. 저의 경우 같은 상품이라면 일반 이미지만 첨부된 판매 글보다 동영상이 첨부된 판매 글이 좀 더 믿음직스럽게 느껴지는데요. 이미지 위조와 같은 위험성을 해소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 번개장터
번개장터는 중고나라와 조금 다른 형태를 띠고 있어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안전하게 결제하기’라는 유도문구! 번개장터에서 이뤄지는 거래는 안전하다고 인식할 수 있게 메시지를 간단명료하게 전달하고 있어요. 이처럼 번개장터는 UX 라이팅을 활용해 신뢰도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개인 판매자가 ‘상점’으로 불리는 것 역시 하나의 포인트죠. 중고 거래의 개인 간 거래를 상점과 구매자의 관계로 느껴지게 하거든요. 게다가 이전 거래자의 후기를 노출해 상점에 대한 신뢰도 구축도 자연스럽게 만들기까지! 센스가 돋보이는 UX 라이팅 기획으로 플랫폼의 신뢰도를 잘 형성했답니다.
✅ 중고나라
신뢰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판매자 정보! 이 판매자가 믿을 수 있는 사람인지 확인할 수 있어야겠죠? 중고나라는 앱에서 거래를 많이 진행한 이용자에 대해 등급을 다르게 표기하고 있어요. 구매자가 판매자의 등급만 보고도 거래의 신용이 생길 수 있게 한 거죠. 게다가 판매자 역시 거래를 많이 진행한 만큼 노출에 영향이 가기 때문에 성공적인 거래를 위해 신경 쓰게 되는 것! 중고나라의 회원 등급 서비스는 판매자와 구매자 양쪽에게 베네핏을 제공할 수 있어요.
✅ 번개장터
앞서 말했듯 번개장터는 개인 판매자를 하나의 상점으로 기획하고 있죠. 판매자에게 단순 상점이라는 명분만 쥐어준 것에서 나아가 확실한 인증제도를 도입했어요! 상점 배지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인증을 확인한 배지를 게시할 수 있어, 본인인증부터 몇 번째 거래 등과 같은 정보도 별도의 과정 없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중고나라와 번개장터로 살펴본 중고 거래 신뢰 포인트!
중고 거래 플랫폼의 신뢰도는 ‘정확한 정보 확인을 할 수 있는가’와 ‘편의성이 높은가‘로 정리할 수 있어요. 중고 거래 플랫폼은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상품에 대해 다양한 인증 방법을 제시하며 거래의 신뢰를 높이고 있어요. 게다가 이런 인증의 과정이 복잡하다면 이용자의 이탈율은 높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필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