밈의 세계는 정말 빨리 변하는 것 같아요. 수많은 밈 중에서도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은 밈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데요. 단순한 유행을 넘어서 우리의 일상 속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기도 하죠. 그래서 이번에는 기분도 좋아지고 자존감도 높여주는 마법 같은 긍정 밈을 준비했습니다🍀 ‘한 번 봤는데 왜 자꾸 내 머릿속에?!’하고 묘하게 따라 하게 될 거예요. 그럼 이제 긍정 에너지 받으러 같이 가볼까요?
모르는 밈이 없기로 유명한 걸그룹 엔믹스의 오해원! 유튜브와 커뮤니티에는 ‘오해원 밈 모음’ 영상과 짤이 넘쳐날 정도로 밈을 꿰뚫고 있는 아이돌 멤버예요. 최근에는 JTBC 웹예능 ‘워크돌’ 시즌 2의 고정 MC로 활약하며 밈 창조자가 되기도 했죠. ‘외모 췍!’은 항공 승무원 알바편에서 나온 밈인데요✈️ 오해원이 일일 승무원으로 교육을 받으러 가기 전, 엘리베이터 거울을 보며 외친 ‘외모 췍~’! 짧지만 강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말투 덕분에 SNS를 통해 퍼져나가며 유행하는 밈이 되었어요.
워크돌은 매회 조회수 100만을 넘기며 인기 급상승 영상에도 종종 오르는 인기 채널인데요. 그중 ‘외모 췍!’ 밈이 탄생한 항공 승무원 알바편은 한 달 만에 조회수 400만 회를 달성했어요. 이 영상이 처음 공개됐을 때도 ‘중독성 미쳤다’, ‘해원이 예능감 무슨 일’ 등의 댓글이 많았죠🔥 지금도 외모 췍 부분을 보려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아서 댓글 창은 여전히 뜨거워요.
같은 엔믹스 멤버 설윤도 이 밈을 따라 했고, 같은 회사 선배였던 원더걸스 유빈도 틱톡에 밈을 활용한 영상을 올렸어요! 심지어 SSG 랜더스 선수들도 구단 유튜브 계정에 ‘외모 췍’ 영상을 업로드했죠🧢⚾️ 꼭 외모 상태를 확인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외치면 중독되는 이 밈!! 여러분도 한 번 당당하게 외쳐보세요💕
💡 밈 활용 TIP
짧게 1-2초로 신제품을 보여주세요! ➡️ (신제품을 거울에 비춰) 외모 췍!
초월적으로 긍정적인 원영적 사고, 다들 아시죠? 이제 원영적 사고를 이어받은 갸루적 사고가 등장했어요! 일본에서 방송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갸루가 한 룩북 영상에서 ‘다자이 오사무는 인간실격이라고 했지만 나 오늘 사람에게 친절했어 인간합격~💖, 디자이 오사무 기운 내!’라고 한국어로 한 말이 SNS 상에서 빠르게 퍼져 밈이 된 거예요.
만약 다자이 오사무의 유명 소설 ‘인간 실격’을 모르신다면 ‘디자이 오사무는 누구고.. 나 오늘 사람에게 친절?…’ 이렇게 어리둥절할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몰라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에디터가 아주 간단히 알려줄게요. 우울한 정서의 ‘인간 실격’을 긍정 화법으로 바꾸어서 표현한 것인데요. 매일을 무언가에 합격하거나 실격하며 살아가야 하는 상황 속에서 ‘마음가짐만이라도 인간 합격이면 된다’는 것이죠! 어떤 안 좋은 상황이 있어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스스로를 존중해 가는 모습에 인기를 끌고 있어요.
최근 X에서는 NCT 멤버 리쿠와 라이즈 멤버 쇼타로가 7월 영통 팬싸에서 갸루를 따라 한 모습이 팬들 사이에서 공유되면서 이 밈이 더 핫해졌어요. 두 멤버 모두 일본인이기 때문에 일본어로 대사를 보여줬는데요! ‘역시 잘 살린다’, ‘갸루 엄청 잘 따라해’ 같은 칭찬 댓글이 많았죠. 일상 뿐 아니라 부정적인 피드백이 넘치는 인터넷에서 긍정적이고 따뜻한 메시지를 전하는 덕분에 사람들한테 큰 공감을 얻고 있답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모두 인간합격~!💖💖
💡 밈 활용 TIP
디자이 오사무는… 인간 실격이라고 했지만, (브랜드명)은 오늘도 ㅇㅇ했어💖 인간합격~
신선한 각도의 편의점 댄스로 유명한 크리에이터 셍이가 ‘나를 위해 매일 긍정 갈기기’라는 제목으로 올린 4글자 긍정 주문! 이 주문들은 모두 4글자로 통일해서 ‘사자셍어’라고 불리기도 해요. 행집욕부, 하해안어…? 뭔가 어려워 보이기도 하고 어떤 포인트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요? 맞아요😅 셍이의 긍정 갈기기 주문들은 모두 특별한 라임이 없고 아무거나 생각해 앞 글자를 따서 만든 거래요! 그래서 더 웃기다는 반응이 많아요. 최근에도 ’아힘할해: 아무리 힘들어도 할 건 해야지‘ 등 꾸준히 인스타그램 릴스에 긍정 갈기기 시리즈는 추가되고 있답니다.
부정적인 생각들을 긍정 주문으로 파워 있게 외치는 ‘사자셍어 챌린지’ 모음도 있는데요. 일반인부터 크리에이터 승헌쓰, 가수 테이 등 유명인들까지 참여했어요. 뭔가에 이끌리듯 따라 하게 되는 중독성을 가진 마법의 사자셍어! 특히 이 주문들은 크게 외치는 게 특징이라 스트레스도 풀리는 기분이랄까?😎 긍정 셀카 갈기기라고 검색하면 인스타그램 스토리 업로드용 필터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 밈 활용 TIP
- 안뭐요안! 안뭐요안! 안 읽고 뭐해 요즘 트렌드 안 궁금해? 아자아자 화이팅!
꼭 셍이가 만든 주문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아도 각 브랜드 컨셉에 맞게 4글자를 새로 지어보세요! 제품의 성격을 더 잘 드러낼 수 있어요.
계속해서 떡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태요미네 주인공인 충청도 아기 태하👼 나이에 비해 어른스러운 언어 표현으로 랜선 이모, 삼촌들에게 놀라움을 선물했는데요. 상대방을 따뜻하게 만드는 말뿐만 아니라 어른들과 재치 있게 대화하는 모습이 매력적이라 영상이 인급동에 오르기도 했죠. 믿기지 않지만 만 3세라고😳 (에디터는 이 나이에 옹알이했을텐데…?)
태하의 말 중 하나가 또 한 번 터졌습니다. ‘31개월 구몬 선생님 성대모사‘라는 릴스에서 구몬 선생님의 말을 들은 태하가 ‘어머니~ 태하가 너무 잘해요~’라고 따라한 것인데요. kiu기우쌤과의 콜라보 콘텐츠에서 태하의 성대모사가 더욱 뜨거운 반응을 얻자, 자연스레 밈으로 굳어지게 되었습니다. 억양부터 표정까지 완벽해서 귀엽다는 반응이 터져나왔죠.
특히 ‘아기가 어떻게 성대모사를 저렇게 잘하지’, ‘아기 천재 같다’ 등의 반응이 많았는데요. 그중, 실제 구몬 선생님이 직업이었던 분이 기우쌤 유튜브 댓글에 등판해 이 댓글만 좋아요 수 6천을 넘겼죠. 아이돌 멤버인 제로베이스원 성한빈과 프로미스나인 백지헌님도 태하 SNS에 좋아요를 누른 바 있는데요. 연예인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은 천재 아기 태하의 인기는 과연 어디까지일지…!! 너무 궁금하네요😊
💡 밈 활용 TIP
- 어머니~ 고구마팜이 너무 트렌디해요~
- 어머니~ 연세우유 피스타치오가 너무 부드러워요~
‘태하’ 대신 제품명 or 브랜드명을, ‘잘해요’ 대신 제품과 브랜드의 특징을 넣어 활용하세요!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에서 한 번쯤 들어 봤을 괜찮아 밈! 인도네시아에서 게임 스트리머로 활동 중인 알딘이 방송에서 팬들과 소통하며 큰 의미 없이 했던 ‘암 파인, 암 오케, 괜찮아 딩딩딩’인데요. 실수를 했거나 지친 상황일 때 큰 위로가 돼요.
사실 알딘은 방송에서 정말 아무 의미 없이 말을 많이 한다고 해요. 그래서 이 말이 크게 유행될 줄 몰랐다고 밝혔죠😊 한 시청자가 이 부분만 잘라 클립으로 만들어 SNS에 올렸고 그 영상이 널리 퍼져 우리나라까지 오게 됐답니다. 인도네시아를 포함해 이미 다른 국가에서는 유행하고 있던 밈이죠.
예능 프로그램 영상 클립 제목으로도 종종 활용되고 있는데요! 뭔가 아쉬운 상황이거나 안타까운 상황에 괜찮아 밈을 사용하면 적절합니다. ‘이 말을 들으면 진짜 괜찮아지는 것 같다’, ‘우울할 때 들어요’ 등의 반응이 있어요.
💡 밈 활용 TIP
- (연애 프로그램) 서로가 솔직해지는 순간, 괜찮아… 딩딩딩~ 🎵
안타까운 상황이나 우울해지는 상황이 연출될 때 자막이나 바닥글로 활용하세요!
기존에 있던 ‘헤어지자고?’ 그 밈! 맞습니다👏 벌써 10년이 넘어버린 추억의 개그콘서트, 기억하시나요? 인기 코너였던 ‘생활의 발견’ 패러디와 일본인 유튜버의 사진이 합쳐져서 X에 많이 퍼졌었죠. 예상치 못한 행동을 하고 있을 때, 상대방이 중요한 이야기를 하는 상황이 유머러스하게 표현된 밈이랍니다. 여기에! 좀 더 진화해서 아이돌 NCT 멤버인 마크가 와플을 썰고 있는 사진이 쟈니 인스타 스토리에 올라온 적이 있었는데요. 한 팬분이 해당 사진에 ‘헤어지자고? 이거 맛있을텐데?’라는 문구를 적어 한 번 더 웃음을 유발했죠. (마크의 ‘헤어지자고’ 밈은 깨알 비하인드가 있었으니…)
아무튼! 활용도가 높은 이 밈이 발전한 버전이 오늘 소개할 최신 밈이에요. 팬이 X에서 라이즈 소희 사진에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라는 멘트를 써서 업로드한 것이 시초였죠. 소희가 본인의 짤을 보고 영통 팬싸에서 대사를 그대로 따라 해 실감 나게 소화한 것! 그리고 소희가 연기한 영통 팬싸 영상이 커뮤니티와 같은 SNS 사이에 빠르게 리트윗 되면서 하나의 밈이 된 거구요😮
남자 주인공 대사로 찰떡이라 그런지 팬사인회에서 팬들의 요청을 받아 많은 아이돌들이 따라 한 영상도 많아요. 그래서 다른 아이돌도 각양각색으로 이 대사를 펼쳐 매번 화제를 일으키고 있어요. 아이돌마다 각자의 스타일대로 이 대사를 바꿔 말하는 게 웃음 포인트가 됐죠.
💡 밈 활용 TIP
- 헤어지자고? 나 방금 아샷추에 망고까지 추가했는데?
헤어지자고? 다음에 오는 말을 강조하고 싶은 것으로 상황에 바꿔 표현하세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좋아요.
이렇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은 밈은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요! 힘든 날에도 웃음을 줄 수 있는 마법 같은 힘을 갖고 있죠. 의미가 좋은 인기 밈을 활용해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한다면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도 긍정 밈을 활용해 긍정적인 에너지를 나눠 보세요⚡️그럼 오늘도 행복하고 활기찬 하루를 위해 짜않투않~!!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