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작심매일’이 대세!
숏폼 세계에서 갓생 트렌드에 힘입어 성장 기록형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요즘 크리에이터들은 차근차근 목표를 달성하거나 일상을 살아가는 과정을 시리즈로 담아내고 있어요. 이들은 도전 과정을 공유하며, 콘텐츠를 기다리고 응원하는 탄탄한 구독자층을 만들어 가고있고요. 이러한 강점 덕분에 브랜드 협업 시에도 단발성 캠페인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만의 장기적인 콘텐츠 시리즈로도 확장할 수 있죠. 이번 아티클에서는 크리에이터들이 어떤 성장 기록형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이번 시리즈 콘텐츠 크리에이터 중 첫 번째 대표 주자! 이들은 구체적인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과정을 진솔하게 담아내고 있어요. 자격증 취득, 커리어 개발 등 구체적인 계획을 실현하며 합격과 보상 등 명확한 성과를 이뤄냅니다. 하지만 이들의 여정은 단지 결과에만 머물지 않아요. 실패한 모습과 그 원인을 분석한 콘텐츠를 영상에 담아내며 사람들의 더 큰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 <원온원노트> 실리콘밸리 출신 리더의 사업일기

✅ 원온원노트는 창업가로서 겪고있는 시행착오와 그 과정에서 깨달은 성공 비결을 퇴사 후 돈 벌기 시리즈 콘텐츠로 제작하며 공유하고 있어요.
✅ 최근에는 직접 개발한 사진 어플 ‘레트로’를 3개월 안에 앱 스토어에서 1등 만드는 목표로 도전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매 에피소드는 회고하는 스토리로 구성되며 언제, 누가, 무엇을 할 것인지 체계적인 실행 계획도 전달해요.
✅ 뿐만 아니라 퇴사 후 안식년 기간에 시작한 사람들의 성장을 돕는 커뮤니티 ‘하이아웃풋클럽‘을 운영하고 있어요.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고 사람들과 함께 성장하는 모임을 통해 모두에게 해낼 수 있다는 용기를 주고 있습니다.
🏠 <애매모홈> 애매한 돈 1000만원으로 내 집 마련

✅ 재테크 방법이 무척 다양해진 요즘, 평범한 서른 살 직장인이 내 집 마련을 위해 부동산 경매에 도전하는 투자 과정을 기록하는 계정이에요.💸
✅ 애매모홈은 세계여행의 꿈을 이루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고 밝혔어요. 매달 들어오는 직장인 월급으로 꿈을 이루기엔 한계가 있었고 여행을 하면서도 안정적인 수익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죠. 이러한 현실적인 계기는 사람들의 많은 공감을 얻었고 이후 경매공부를 통해 낙찰받고 매도하는 과정을 꼼꼼하게 보여주며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 때로는 경제 전문가보다 오히려 ‘월급쟁이’나 ‘찐초보’처럼 현실적인 위치에 있는 크리에이터의 경매 도전기가 시청자들에게 더 큰 호기심을 자극하고, 새로운 시작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도 하죠.
⚒️ <배사장> 건축학과 대학생 셀프 집 짓기

✅ 크리에이터 배사장은 ‘건축학과 대학생 셀프로 집을 지었다’ 시리즈를 통해 직접 오래된 폐가를 허물고 아름다운 집을 목표로 건축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요.
✅ 건축학과로서 본인의 전공지식을 쏟아 실측과 모델링부터 시작해 차근차근 공사하는 과정까지 밟아나가며 관심을 끌고 있어요. 일반인이 접하기 어려운 건축 공사 과정을 현장감 있게 전달하며 각 에피소드마다 팔로워 수에 비해 비교적 높은 조회수를 달성했습니다.
✅ 실제 완성된 집은 경남 밀양의 메종967 이라는 독채 숙소로 운영되고 있어요. 집을 짓는 과정에서 누수, 업체사기 등으로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건축학도에서 이젠 어엿한 펜션 사장님으로 성장했죠.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하리라는 말을 몸소 증명해낸 크리에이터입니다.
🍳 <요리에 진심인 편> 성실함 도전기 끝판왕

✅ 예쁜 오믈렛을 만들기 위해 112일간 680개의 계란을 사용한 크리에이터가 있습니다. 바로 ‘요리에 진심인 편’이에요. 그는 ‘오믈렛 도전기‘ 시리즈를 시작으로 ‘파스타 도전기‘를 거쳐 ‘철판 오믈렛 도전기‘로 많은 사람들의 응원을 받고 있어요.
✅ 가장 인기 많은 콘텐츠인 오믈렛 도전기 1일 차에는 스크램블 에그조차 버거워하던 그가 점차 메추리알, 타조알 등 다양한 재료를 시도하는 흐름이 담기는데요. 점점 화려하고 예쁜 오믈렛으로 완성해 가는 변화는 성실함이 쌓아 올린 성취의 결과를 보여주죠.
✅ 또한 ‘요리에 진심인 편’은 반복적으로 오믈렛을 만들면서 한식 기능 조리사, 양식 기능 조리사 취득이라는 목표가 생겼다고 밝혔어요. 계속해서 도전을 지켜본 사람들에게 꾸준한 습관은 더 나은 삶의 방향이 되어준다는 깨달음을 줍니다.
🛋️ <다채로와 옥정점> 패기 하나로 친구 셋이서 동업하기
✅ ‘다채로와 옥정점’은 파티룸, 키즈룸 등 복합 공간 ‘다채로와’를 옥정에서 창업하는 모습을 담아 ‘패기 하나로 친구 셋이서 동업하기’ 시리즈를 제작했어요.
✅ 현재 마지막 열한 번째 이야기까지 모두 공개되었으며 순차적으로 공간 기획과 인테리어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미 완성했던 바닥을 재시공한 해프닝과 각각의 소품을 선택한 이유를 밝힐 정도로 자세하게 전달했죠.
✅ 많은 기업이 브랜드 형성 과정과 구성원 이야기를 콘텐츠로 풀어내며 소비자와 감정적 연결을 강화시키는데요. 이 역시 정성껏 만든 공간에 담긴 서사를 공유함으로써 공간 가치를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을 한 사례입니다.
🧹 <청소하는 사람> 팔로워 1명 늘면 쓰레기 1개 줍기
✅ ‘청소하는 사람’은 이름에 걸맞게 팔로워 1명이 늘어나면 담배꽁초, 비닐 등 쓰레기 1개를 주워 길거리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시리즈를 기록 중입니다.
✅ 계정을 개설한 지 2주 만에 팔로워 8만 명을 돌파하며 최근 하수구에 가득한 쓰레기를 집중적으로 치워 다가오는 여름철 침수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어요. 실제로 청소 지역을 침수 위험이 높은 순으로 선정한 점도 돋보이죠. 영상에서는 팔로워 수 업데이트를 꾸준히 공유하면서, 지저분한 거리들이 말끔히 정리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 여기에 함께 청소할 ‘클리니’ 모집과 지역 인플루언서들의 자발적인 참여까지 더해지며, 콘텐츠의 파급력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게 바로 단순한 팔로우가 실질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구조라는 점에서, 시리즈 콘텐츠의 선한 영향력을 보여준 사례예요!😇
일상 기록형 크리에이터는 유퀴즈에 등장해도 될 만큼 다채로운 삶을 보여줍니다. 이들은 좌충우돌 일상을 살아가면서 생긴 풍부하고 특별한 경험을 담아요. 해외에서 거주하거나 자유분방한 개성을 통해 자연스럽게 삶의 지혜를 전달하는 매력이 있죠.
🌍 <유빈이tmi> 낭만가득 인생 개척기

✅ 올해 초 화제가 되었던 고등학교 2학년 유빈이를 아시나요? 스브스뉴스에도 나왔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는데요. 그는 터키에서 사업을 하시는 부모님의 비자 문제로 홀로 북키프로스라는 외딴 섬에 홀로 살아가는 시리즈를 영상으로 제작합니다.
✅ 유빈이는 낯선 환경에서 거주지를 구하지 못해 어려움에 처했지만, 방을 얻을 수 있는 우연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상황을 돌파해 나갔습니다. 또한, 중고거래 도중 자신이 꿈꾸는 방향과 이어지는 새로운 인연도 만나게 되었죠.
✅ 뿐만 아니라 정전이나 범죄 등 타국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 상황을 겪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경험들을 ‘좋은 인생 공부’라고 받아들이며 내일을 또 기다리죠. 그런 모습에서 삶을 대하는 유빈이의 건강한 태도는 사람들의 응원과 부러움을 불러일으켰답니다.
✈️ <비비디 한비디 부!> 영국 어학연수 일기
✅ 유빈이tmi가 스펙타클한 해외 경험을 맛볼 수 있다면 현실적인 도전 버전의 23살 대학생인 ‘비비디 한비디 부’는 영국에서 보내는 어학연수 일기를 쇼츠로 제작해요.
✅ 사랑스러운 매력으로 영국에서 부단히 공부하는 생활과 함께 한국인 아이덴티티를 숨길 수 없는 일상으로 유쾌함을 줍니다. 예를 들어, 영국에서 다진 마늘을 만들거나 현미쌀 한 포대씩 들고 길거리를 걷는 장면은 ‘의지의 한국인’을 떠올리게 하죠.👏
✅ 최근에 175일 간의 어학연수를 마쳤지만, 유학생활 동안 타지에서 꿋꿋하게 적응해가며 당차고 꾸밈없는 매력이 잘 기록되어있는 ‘비비디 한비디 부!’ 채널 댓글에는 “씩씩하고 기특하다”, “야무지게 잘 지낸다” 등의 따스한 관심이 넘쳐납니다.
🫠 <레비뜨> 다사다난한 취준 경험기

✅ 크리에이터 ‘레비뜨’는 대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는 취준생이에요. 취업준비를 하며 필요한 컨설팅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3탕씩 뛸 정도로 간절함을 보여줬죠. 하지만 취준생 대상 사기, 불합격 번복 등으로 시행착오를 겪었는데요.
✅ 가장 주목 받았던 ‘대기업 임원이 나를 선택했다’ 시리즈는 대기업 임원이라며 취준 컨설팅 해 주던 사람에게 사업 제의를 받아 함께하며 벌어지는 일들을 담았어요. 안타깝게도 취준생의 간절함을 이용한 가스라이팅과 무리한 요구를 한 사람에게 당한 씁쓸한 경험이었지만요.😢
✅ 많은 상처와 눈물로 힘든 시간을 보냈지만 레비뜨는 이 과정을 겪으며 더 이상 남에게 휩쓸리지 않고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 수 있는 터닝포인트의 경험이라고 밝혔어요. 솔직하게 담아낸 이야기들은많은 이들에게 용기와 동기부여를 전하고 있죠!
루틴형 크리에이터는 큰 그릇을 만드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대기만성의 유형과 같이 꾸준한 자기 관리로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가요. 이들은 출근 전 꼭 러닝하는 습관처럼 같은 행동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데 중점을 둡니다. 과감한 도전은 아니지만 지루한 일상을 규칙적인 루틴과 취미 실천을 통해 조금 더 윤택하게 만들죠.
⏰ <오너스> 새벽 기상 갓생 루틴

✅ 같은 루틴을 무려 1000일 넘게 지속 중인 대기업 직장인 ‘오너스’는 인생을 루틴화 해서 살아가는 일명 갓생 루틴 시리즈를 제작해요.
✅ 오너스는 새벽 5시에 기상해 일기 쓰고 운동하는 아침 루틴, 독서와 편집하는 저녁 루틴을 비롯해 번아웃 리셋, 연말 등 상황별 루틴까지 콘텐츠로 만듭니다.
✅ 오너스 루틴의 신조는 매일 빡빡한 규칙을 지키는 데 초점을 두지 않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노력이에요. 늦잠 잔 날, 걱정이 많은 날에도 “엉망이어도 괜찮아 했다는 것이 더 중요해!”라고 생각하며 꾸준히 자신만의 규칙을 실천하고 있어요.
💸 <무무> 현금 생활 챌린지
✅ 최근 앱테크에 이어 ‘현금생활 챌린지’라는 아날로그 절약법이 2030에게 인기를 끌고 있어요. 크리에이터 ‘무무’도 현금생활 챌린지에 도전하며 매일 현금 바인더에 저축하고 매주 예산을 정리하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 릴스를 확인해 보면 촤르륵 현금을 세고 계산기를 누르는 장면이 마치 ASMR을 연상시키며 빠져들게 만들죠. 큰 저축 목표를 내세우지 않지만 꾸준하게 아끼고 소비를 기록하는 패턴은 시청자들에게 저축 습관의 동기부여가 되고 있습니다.
🏃♀️ <뽀이어트> 예쁜 눈바디를 위한 매일의 실험기

✅ ‘계란 다이어트’, ‘스위치온 다이어트’ 등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을 매일 실험해 보는 크리에이터 ‘뽀이어트’입니다. 특정 몸무게를 목표로 한 감량보다는 다이어트 강박에서 벗어나 유지할 수 있는 눈바디를 지향해요.👀
✅ 릴스에는 다이어트 컨셉에 맞춰 바쁜 일상 속 틈틈이 식단을 챙기고 퇴근 후에도 시간을 내 운동을 가는 모습이 담깁니다. 직장인 다이어터로서 건강한 하루를 살기 위해 애쓰는 노력이 자연스럽게 묻어나 공감과 동기부여를 불러오죠.
✅ 뿐만 아니라 샐러드 브랜드, 건강한 간식 등 직접 먹어본 제품을 추천하며, ‘맛있고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를 사람들과 공유하고 있어요.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스스로 실천하고 경험한 내용을 생생하게 전달하다 보니, 많은 이들이 뽀이어트의 후기에 공감하고 도움을 받고 있죠. 그 반응에 힘입어, 최근에는 ‘브라솔’, 영양보조제 브랜드 ‘진저샷’ 등 다양한 브랜드의 협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함’이라는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소개했어요. 목표 달성을 향한 공략형, 일상을 담아내는 기록형, 반복적인 루틴을 콘텐츠화하는 유형까지. 각자의 방식으로 노력과 성장 과정을 시리즈로 풀어내고 있죠. 캠페인 기획시 이 꾸준함의 서사를 어떻게 브랜드와 소비자의 접점으로 전환할 수 있을지 고민해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소비자의 작은 실천이나 루틴을 ‘함께 기록하고 응원하는 캠페인’으로 연결한다면, 일상 속 브랜드의 존재감을 보다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외부 필진이 기고한 아티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