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텍스트 힙’이 대세! Z세대가 팔로우한 인스타그램 매거진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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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실제 인스타그램 유저의 인터뷰를 통해 Z세대가 팔로우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매거진을 알아봤는데요. 아래에서 바로 살펴볼게요!

📌 인터뷰이 간단 소개

🐱 최야옹 (23세, 스크린 타임 중 인스타그램만 n시간)

🐻 김곰돌 (23세, 예술을 사랑하는 인스타그래머)

🐼 푸바오 (28세, 인스타그램 트렌드에 빠삭한 트.민.녀)

1️⃣ 통일성 있는 비주얼로 피드를 구성한 매거진

출처 인스타그램 @cupoftea_mag
출처 인스타그램 @cupoftea_mag

Q. 컵오브티 매거진을 팔로우하고 있는 최야옹씨, 해당 매거진을 팔로우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 최야옹: 우선 컵오브티의 게시물에 참고할 만한 정보가 많았어요. 그리고 평소 인스타그램 피드 꾸미기에 관심이 많은데요. 컵오브티 매거진의 피드가 통일성 있게 잘 꾸며져 있어 참고하기 좋았어요. 그래서 타 매거진 계정에 비해 팔로우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던 것 같아요.

Q. 컵오브티 매거진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Q. 컵오브티 매거진을 어떤 방식으로 소비하시나요?

🐱 최야옹: 마음에 드는 배경화면이나 카톡 테마 등의 게시물이 올라오면 들어가서 다운 받아요. 또 폰케이스나 키링처럼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일 경우 저장해놨다가 알바 월급이 들어오거나, 인터넷으로 쇼핑할 때 다른 제품과 한꺼번에 구매하는 것 같아요.

출처 인스타그램 @magazinebao
출처 인스타그램 @hu1dam.mag

Q. 후일담을 팔로우하고 있는 김곰돌씨, 해당 매거진을 팔로우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 김곰돌: 제가 밴드 음악을 좋아하는데 후일담에 밴드 음악이 많이 올라와서 팔로우 했어요. 그리고 썸네일 제목에 가사가 들어간다는 점도 다른 음악 매거진과 차별화된 것 같아서 더욱 매력을 느꼈어요. 항상 다음 썸네일에는 어떤 노래와 가사가 들어가 있을지 기대하면서 게시물을 봐요.

Q. 후일담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 김곰돌: 친구가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후일담 콘텐츠를 공유한 적이 있는데요. 그때 처음 알게 됐어요. 그 이후에 계정을 살펴보니 제가 좋아하는 노래가 많이 올라와 있어서 팔로우하게 됐습니다.

Q. 후일담을 어떤 방식으로 소비하시나요?

🐻 김곰돌: 게시물에서 마음에 드는 노래를 찾으면 제 플레이리스트에 그 노래를 추가해 놓아요. 그리고 친구가 좋아하는 가수가 소개된다면 해당 게시물을 친구에게 DM으로 전송하기도 하고요. 특히 인상 깊은 콘텐츠가 있다면 게시물을 제 스토리에 공유하기도 합니다.

2️⃣ 독자 참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매거진

출처 인스타그램 @seeya_magazine
출처 인스타그램 @seeya_magazine
출처 인스타그램 @seeya_magazine
출처 인스타그램 @bq.mag
출처 인스타그램 @bq.mag

비콰이엇 매거진의 전체 콘텐츠는 주간 토픽에 어울리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그 주 토픽이 ‘고백’이라면, 인터뷰 콘텐츠에서 소설가에게 ‘사랑’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방식이죠. 인터뷰와 에세이 콘텐츠가 특별한 또 한가지 이유는 바로 독자 참여 콘텐츠라는 점인데요. 매거진 측에서 인터뷰이를 섭외하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니라 독자 스스로가 매거진 출연을 신청하고 인터뷰나 에세이 형태로 참여할 수 있어요. 독자가 콘텐츠에 참여하기 때문에 더욱 공감 가고 현실적인 이야기를 콘텐츠로 옮겨 담을 수 있죠. 이러한 매력적인 콘텐츠로 Z세대에게 인기를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saengmag
출처 인스타그램 @saengmag

Q. 생맥을 팔로우하고 있는 푸바오씨, 해당 매거진을 팔로우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Q. 생맥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Q. 생맥을 어떤 방식으로 소비하시나요?

🐼 푸바오: 영화나 음악 추천 같은 큐레이션 게시물은 주로 저장해놓고 나중에 다시 찾아보고 있습니다. 공감되거나 마음에 드는 글이 있다면 댓글을 남기기도 하는데요. 나중에는 에세이를 써서 직접 기고문을 투고해보고 싶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bbang.morning
출처 인스타그램 @bbang.morning

빵모닝도 독자 참여 콘텐츠가 존재하는데요. 타 매거진과 달리 오프라인으로 참여가 이루어져 더욱 특별하다고✨ 독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오프라인 콘텐츠는 ‘빵정모’와 ‘빵번개’로 나뉘어요. 빵정모는 매월 초 파티룸을 대관하여 빵모닝에서 공식적으로 주관하는 행사인데요. 테마에 어울리는 빵을 가져와 나눠 먹는 방식으로 운영돼요. 빵번개는 특정 빵집에서 이뤄지는 모임인데 상시 모집 및 참여가 가능하고, 빵모닝 독자인 사랑빵 멤버만으로도 개최할 수 있죠.

빵모닝은 오프라인으로 이어지는 정기 콘텐츠로 독자의 참여와 호기심을 유발했는데요.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특정 콘텐츠를 통해 취미를 공유할 수 있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네요😍

Q. 빵모닝을 팔로우하고 있는 최야옹씨, 해당 매거진을 팔로우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 최야옹: 밀가루 러버라서 빵을 좋아해요🍞 그러다보니 빵 정보를 한군데서 모아서 볼 수 있는 빵모닝을 팔로우하게 되었어요. 게시물 썸네일의 디저트 사진이 엄청 맛있어 보여서 더욱 시선이 갔어요. 그리고 디저트 팝업스토어 정보도 달마다 찾아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Q. 빵모닝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 최야옹: 인스타그램에서 디저트 정보를 검색하다가 발견했는데요. 피드를 둘러 보니 계정 운영자가 정말 빵에 ‘진심’인 것 같아 ‘여기 올라오는 정보는 믿을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팔로우 했어요.

Q. 빵모닝만의 매력은?

출처 인스타그램 @poemmag
출처 인스타그램 @poemmag
출처 인스타그램 @poemmag

Q. 포엠매거진을 팔로우하고 있는 김곰돌씨, 해당 매거진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3️⃣ 세분화된 타깃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매거진

출처 인스타그램 @wellness.mate
출처 인스타그램 @newdoingswim
출처 인스타그램 @luxmag.kr

Q. 룩스 매거진을 팔로우하고 있는 푸바오씨, 해당 매거진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 푸바오: 저는 현재 마케팅 관련 일을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무엇보다도 트렌드를 읽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러한 점에서 룩스 매거진은 빠르게 트렌드를 캐치해 콘텐츠로 만들어내기 때문에 마케팅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또 해외의 마케팅 사례를 하나하나 찾고 분석하기엔 여러 어려움이 있는데요. 룩스 매거진은 국내외 마케팅 트렌드를 전부 다루고 있어 매력적입니다.

Q. 룩스 매거진을 알게 된 경로와 팔로우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푸바오: 마케팅 매거진을 팔로우하고 싶어서 검색했더니 상위에 뜨더라고요. 친구들이 이미 팔로우하고 있는 계정이기도 했고 팔로워도 많아서 저도 팔로우 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nodd_mag

Q. 노드 매거진을 팔로우하고 있는 김곰돌씨, 해당 매거진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 김곰돌: 저는 지금 대학에서 디자인을 전공 중입니다. 노드 매거진을 통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디자인 관련 꿀팁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은 점 같습니다. 또 콘텐츠가 라인별로 피드에 정리되어 있는데요. 직관적이고 알아보기 쉬운 피드 구성도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Q. 노드 매거진을 알게 된 경로와 팔로우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김곰돌: 디자인 관련 과제를 하다가 같은 과 친구의 소개로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계정을 구경해보니까 도움되는 정보도 많고 현직자의 조언도 얻을 수 있어서 팔로우 했어요.

오늘은 다양한 주제의 인스타그램 매거진 계정을 살펴봤어요. 계정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운영 방식이나 콘셉트, 콘텐츠도 정말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죠. 최근 텍스트 힙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Z세대가 선호하는 인스타그램 콘텐츠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라면 이러한 ‘텍스트 힙’을 콘텐츠에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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