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와의 협업을 통해 제2의 전성기를 맞은 파워퍼프걸은 파리바게뜨, 나이키, GS25 등 다양한 유통업계에서 많은 사랑을 받으며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K-POP 시장에서 캐릭터 응용은 필수가 되었죠!
이러한 캐릭터 콜라보 열풍은 내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어떤 캐릭터와 콜라보해야할지 고민인 여러분을 위해 고구마팜이 준비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캐릭터의 특징, 컨셉, 타겟층, 콜라보 이력까지! 여러분이 뭘 좋아할지 몰라서 다 준비해 봤어요🍀 특히 한국에서 활동하는 작가님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준비했으니, 더욱 흥미롭게 읽으실 수 있을 거예요! 함께 만나볼까요?
(*본 아티클에 표기된 모든 구독자 및 팔로워 수는 24년 12월 10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캐릭터 소개
픽셀이 두드러져 레트로한 느낌이 포인트인 캐릭터예요.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는 ‘안아줘요’랍니다.(처음 말한 대사가 이름으로 불린다고!) 이 외에도 애벌레, 토끼, 상어 등 다양한 동물 캐릭터가 등장해요. 가장 유명한 안아줘요가 밈이 되면서 원하는 대학교를 안아줘요, 고마워요, 행복해요, 화났어요 등 다양한 문구로 변형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요.
☑️ 브랜드 협업 사례
의류 브랜드 Venhit과 콜라보를 진행해, 부드라미의 일러스트가 들어간 의류를 판매하고 있어요. 하찮은 매력의 부드라미가 힙한 스타일의 벤힛과 만나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재탄생 했답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캐릭터 소개
고양이, 토끼, 햄스터 등 다양한 동물 캐릭터. 히히 웃는듯한 ◠‿◠ 눈웃음이 매력이에요! 스티커, 인형, 폰케이스, 마스킹 테이프 등 각종 굿즈를 판매하며 온라인뿐만 아니라 서울 일러스트레이션 페어, 굿즈이즈굿, 서울 일러스트 코리아와 같은 오프라인 페어에도 꾸준히 참가하고 있어요.
히히클럽은 다양한 굿즈와 높은 인기를 보유하고 있어 다꾸계의 연예인이라고 불릴 정도인데요! NCT WISH의 멤버 사쿠야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히히클럽 스티커를 사용하면서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답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캐릭터 소개
흰 강아지 캐릭터 ‘눈멍이’! 오른쪽 눈에 회색 멍이 있는 게 포인트예요. 주로 인스타그램과 X에 B급 짤과 유행하는 밈 그림을 올려요. 짠함이 느껴지는 눈멍이 컨셉에 단순한 그림체가 어우러져 더욱 유쾌해 보이는 효과는 덤! 특히 카카오 이모티콘과 굿즈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어요.
✅ 활동 채널 & 팔로워
☑️ 캐릭터 소개
귀여운 햄스터 캐릭터 ‘쥬니햄’! ‘토마토햄’, ‘푸딩햄’, ‘덜덜햄’ 등 한 마리의 캐릭터를 지칭할 때는 OO햄이라고 이름을 붙여 불러야 해요. 상황별로 어울리는 쥬니햄을 선택하고, 컨셉에 따라 커스텀을 할 수 있는 거죠! 프로필 이미지부터 카카오톡 테마, 배경 화면 등 다양한 콘텐츠로 X와 인스타그램에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캐릭터예요. 그중에서도 쥬니햄 시리즈를 활용한 다양한 카카오톡 테마는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어요.
☑️ 브랜드 협업 사례
최근에는 당근부동산과 협업해 당근부동산 서비스에 대해 쉽게 알려주는 인스타툰을 제작하고 무료 카톡테마를 공유했어요. 특히 당근 마스코트 캐릭터를 따라 토끼옷을 입은 쥬니햄의 모습은 치명적인 귀여움을 보여줬답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인스타그램 4.8만
☑️ 캐릭터 소개
살이 통통하게 오르고 포근하고 부드럽다는 뜻을 가진 ‘포시럽다’에 사랑(LOVE)이 합쳐진 포시러브! 햄스터 ‘포햄이’ 말고도 ‘절미’, ‘설기’, 해달 ‘맹돌이’, 푸들 ‘포들이’ 등 다양한 포실포실한 캐릭터들의 일상과 모습을 그려요. 서로의 부족함을 채우고 의지가 되어주는 따뜻한 분위기와 스토리가 매력이죠. 인형, 티셔츠, 스티커 등 다양한 굿즈를 온라인과 서일페 같은 오프라인 행사장에서 판매하고 있어요. ‘햄크민‘, ‘12지신 포햄‘ 등 다양한 컨셉의 프사 콘텐츠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고요! 팬들이 남겨주는 모든 댓글에 답장을 해주시는 작가님 덕분에 댓글 창은 늘 활발하답니다❤️
☑️ 브랜드 협업 사례
포시러브는 절기마다 ‘절기햄’ 시리즈로 포토시그니처와 협업해 캐릭터 프레임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이번엔 추운 겨울을 맞아 ‘햄붕어 빵집’ 컨셉으로 캐릭터 프레임을 제작하기도 했어요. 프레임 곳곳에 겨울 분위기 물씬 나는 일러스트로 채워져 있답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X 3만
☑️ 캐릭터 소개
X에서 활동하는 조랭 작가의 귀여운 강아지 캐릭터랍니다. 강아지 ‘누덕이’의 짤에서는 어딘지 모르게 광기가 느껴지는데요. 지나치게 현실적이지만 어쩔 수 없이 공감할 수밖에 없는 멘트들이 누덕이 짤의 매력 포인트!
특히 ‘n월부터 달라집니다!‘ 시리즈를 X에 올리며 인기를 얻기 시작했어요. 누덕이의 짤을 보기 위해 1일을 기다렸다는 반응도 종종 볼 수 있죠. X 미디어 특징도 잘 활용한 센스있는 콘텐츠도 있답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인스타그램 1.8만
☑️ 캐릭터 소개
구냥있는 ‘구냥이’, 솜뭉치 햄스터 ‘솜찌’, 말랑콩떡 ‘감자떡’ 등 다양한 캐릭터를 운영하는 구냥이 작가님이에요! 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밈들을 활용한 캐릭터 그림과 굿즈를 판매하고 있어요.
무려 65개의 카카오 이모티콘을 판매할 정도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특히 솜찌는 14번째 시리즈까지 나왔을 뿐만 아니라 ‘회사원 솜찌’, ‘개강한 솜찌’ 등 새로운 컨셉으로도 출시되기도 했답니다. 그만큼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중!
✅ 활동 채널 & 팔로워
- 인스타그램 3만
☑️ 캐릭터 소개
‘어떻게든..살아가는..부우실감쟈..’ 컨셉이에요. 특히 새로운 굿즈를 출시할 때마다 늘 새로운 부실감자의 이야기와 함께 인스타툰으로 소식을 전하고 있어요. 이외에도 ‘어떤 부실 감자든 그려드립니다’라는 콘텐츠로 팔로워들에게 요청을 받아 그림을 그려주기도 한답니다.
☑️ 브랜드 협업 사례
국립농업박물관과 감자 국내 전래 200주년 기념으로 ‘추앙하라, 감자‘ 전시를 진행했어요. 전시 관람 후기를 SNS에 업로드하면 부실감자 키링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추앙하라감자 인증 반응이 뜨거웠다고!
✅ 활동 채널 & 팔로워
- 인스타그램 4.3만
☑️ 캐릭터 소개
귀여운 햄스터 마을에 사는 ‘햄랑이’, ‘햄돌이’ 그리고 친구들의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를 업로드해요! 귀여움 가득한 콘텐츠 속 종종 등장하는 밈 콘텐츠는 햄랑이의 입덕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 브랜드 협업 사례
얼마전 카드 커버 브랜드 고스티와 협업해 6종의 귀여운 디자인을 선보였어요. 햄스터 캐릭터의 최대 매력인 말랑한 볼살이 찌부된 디자인과 평소 높은 인기를 끌던 밈들을 잘 활용한 모습이 눈에 띕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인스타그램 1.1만
☑️ 캐릭터 소개
하트 얼굴 원숭이 커플 ‘하트몽’과 ‘나나몽’의 알콩달콩 커플 일상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어요. 꾸준히 네이버 블로그 스티커와 카카오 이모티콘을 출시하고 있으며, 최근엔 텀블벅 펀딩을 통해 커플 인형도 출시했답니다. 하트몽과 나나몽의 콘텐츠엔 커플끼리 서로를 언급하며 댓글을 남기고, 커플템으로 굿즈를 활용하는 팬이 많아요! 커플을 위한 기획 상품을 제작한다면 팬들의 반응 또한 높을 거예요.🔥
✅ 활동 채널 & 팔로워
- 인스타그램 3만
☑️ 캐릭터 소개
짙은 눈썹, 강렬하고 또랑또랑한 눈망울을 가진 시고르자브종 강아지 캐릭터 ‘덕구’! 시골에서 원대한 꿈을 안고 서울로 상경한 덕구의 호락호락하지 않은 서울살이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양궁 국가대표 김제덕 선수를 닮아 팬들 사이에서 소소한 이슈가 되기도!
☑️ 브랜드 협업 사례
다사랑공동체와 협업해 취약계층 아이들을 위한 기부 캠페인을 진행했어요. 덕구의 과거 회상 스토리를 엮어 자연스럽게 기부 독려 메시지를 전하는 인스타툰 콘텐츠를 제작했답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인스타그램 3.3만
☑️ 캐릭터 소개
쥐 캐릭터 ‘쥐냥’, 회색 점박이 강아지 ‘개식이’가 메인 캐릭터예요. 토끼와 고양이 캐릭터도 종종 등장하고요. 작가님은 무려 125개의 카카오 이모티콘을 제작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어린아이가 그린 듯한 특유의 디자인으로 귀여운 매력이 더욱 잘 느껴져요. 그라폴리오에서도 배경 화면으로 인기를 끌고 있고, 인스타그램에서는 네컷 만화와 짧은 릴스를 자주 업로드해요.
✅ 활동 채널 & 팔로워
- 인스타그램 1.2만
☑️ 캐릭터 소개
‘GO라니’와 ‘DA람쥐’ 캐릭터가 메인인데요! 구불구불한 선과 낙서 느낌의 그림체가 B급 감성의 밈과 잘 어울려서 더욱 리얼함이 잘 느껴지는게 특징이에요. DA람쥐는 GO라니 천적인 아이로, 라니의 담당일진 캐릭터였으나 지금은 둘이 ‘커플 이모티콘’까지 출시되었다고.🤭
☑️ 브랜드 협업 사례
영화 퓨리오사 매드맥스 사가와 협업을 진행했어요! 영화가 ‘퓨리오사’의 복수 이야기라는 점과 격렬한 액션 영화라는 점을 활용해 ‘분노의 직장생활’ 컨셉의 퓨리오사 이모티콘 25,000개를 배포했죠. 출시 20분 만에 모두 소진되었을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답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인스타그램 2만
☑️ 캐릭터 소개
메인캐릭터 ‘모구’와 친구 ‘칠리’, 그리고 모구의 애착 돌 ‘도돌이’가 등장해요. 그중 가장 인기 많은 캐릭터는 바로 모구! 특유의 포근함이 느껴지는 그림체로 지친 일상에 응원과 격려, 용기, 웃음을 전하는 콘텐츠가 큰 호응을 얻고 있어요.
☑️ 브랜드 협업 사례
헤이모구는 국제 행복의 날을 맞이해 네이버 스페셜 로고 제작에 참여했어요. 행복을 전해주는 모구처럼 잘 어울리는 협업으로 좋은 호응을 얻었답니다. 이외에도 교보문고 ebook과 협업해 이북리더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슬립이미지를 작업하기도 했습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캐릭터 소개
먹보 페럿 ‘퍼지’, 고양이 ‘코지’ 그리고 햄스터 ‘룽지’! 그중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는 작가님이 키우는 페럿 뭉지를 닮은 ‘퍼지’예요! 각 캐릭터는 독특한 컨셉과 세계관을 가지고 있어요. 기존의 문구 브랜드 지지플래닛은 다꾸 스티커, 다이어리, 소품을 판매했는데 리브랜딩 과정을 거쳐 지금의 지지플래닛이 되었어요. 작가님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일상과 굿즈 출시 과정을 공유하며 탄탄한 팬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두 채널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어서 다채널을 통한 마케팅을 할 수 있죠!
☑️ 브랜드 협업 사례
구달과 콜라보를 통해 구달 제품을 직접 분석하고, 제품과 잘 어울리는 이미지의 굿노트 템플릿과 각종 디지털 굿즈를 공유했어요. 몇 년 전부터 이어져 온 디지털 다이어리에 대한 팬들의 요청이 마침내 현실로 이뤄지면서 큰 호응을 얻었답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인스타그램 1.8만
☑️ 캐릭터 소개
뽀글뽀글 그리고 가끔은 꼬질꼬질한 매력을 가진 곰돌이 캐릭터 ‘곰뚜리’예요. 갓생과 반대로 ‘그냥(걍) 산다’는 ‘걍생’ 컨셉으로, 밈과 짤을 통해 공감과 유머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어요. 특히 카카오톡 이모티콘 중 ‘곰뚜리의 직장생활‘ 시리즈는 곰뚜리의 꼬질꼬질하면서도 털털한 매력이 직장인 모먼트와 잘 어울려 큰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인스타그램 2.1만
☑️ 캐릭터 소개
내향형 고양이 냥춘이 주로 내향인의 공감대를 저격하는 ‘내향툰’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어요. 초반에는 귀여운 사진을 주로 게시했으나, 요즘은 밈과 짤을 융합한 독창적인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팬들의 댓글 반응을 이끄는 콘텐츠가 많아 댓글 창이 활성화 된 편이에요!
☑️ 브랜드 협업 사례
곰뚜리와 마찬가지로 ‘직장인’ 컨셉의 스토리 인스타툰과 짤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래서 경력직 플랫폼 ‘휘슬’, 심리학 도서 ‘만화로 보는 심리 법칙‘ 등 직장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나 제품을 광고하는 인스타툰을 업로드하기도 했어요.
✅ 활동 채널 & 팔로워
- 인스타그램 2.9천
☑️ 캐릭터 소개
회색 원조 햄스타 ‘햄구리’, 노란 햄스타 ‘햄규’, 그리고 ‘돌햄이’까지! 세 마리의 귀여운 햄스타가 주인공이에요. 카카오 이모티콘을 시작으로 1년 전부터는 인스타그램에서도 활동하고 있어요. 주로 밈과 짤을 활용한 유쾌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답니다.
✅ 활동 채널 & 팔로워
☑️ 캐릭터 소개
안경만두는 무표정한 얼굴에 빨간 안경을 쓴 만두 캐릭터로, 마치 480p 화질로 사진을 찍은 듯한 도트형태의 디자인이라는 점이 특징이에요. 마플샵에서 키링과 안경닦이를 비롯한 굿즈가 크게 인기를 끌면서 최근 문구 덕후들 사이에서 최고의 인기를 달리고 있답니다.
특유의 빤히 바라보는 듯한 ‘맑눈광’ 눈빛 때문에 여러 짤로 재탄생 되었는데요! 49작가가 업로드한 안경만두 배경 화면(윈도우XP ver.)은 X에서 5천 회 이상 RT가 되기도 했어요.
✅ 활동 채널 & 팔로워
☑️ 캐릭터 소개
X 계정에서 ‘나 안아..’ 짤이 크게 화제가 되며 밈으로까지 퍼졌었는데요! 그 밈의 주인공인 ‘가나디’는 현재 10-20대 카카오톡 이모티콘 인기 순위 1위를 달리고 있는 캐릭터가 됐어요. ‘듀…’라는 효과음이 들리는 것만 같은 울망울망한 표정이 너무나 매력적이지 않나요?
이렇게 특유의 매력으로 큰 사랑을 받은 ‘듀..가나디 1’에 이어 얼마전 ‘듀…가나디 2’ 이모티콘이 출시되었어요. 듀벅..듀벅.. 걸어오는 가나디부터 듀듀듀듀 춤추는 가나디들까지! 출시와 동시에 큰 화제를 모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