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네이버 치지직에서 ‘나혼산’ 본다…MBC 대표 예능 편성
네이버가 치지직에서 나혼자산다, 무한도전 등 MBC의 대표 예능을 관람할 수 있다. 네이버는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에서 MBC와 협약해 대표 예능 시리즈를 송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협약한 예능 시리즈는 무한도전, 나혼자산다, 거침없이 하이킥, 지붕뚫고 하이킥이다. 치지직은 기존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와 차별화된 방식으로 4개의 채널에서 24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형태로 송출한다.
치지직은 이번에 예능 콘텐츠를 도입해 스트리머와 시청자가 함께 즐기는 새 예능 시청 경험을 선보인다. 스트리머는 ‘같이보기’ 기능을 활용해 무한도전, 나혼자산다 등 24시간 송출되는 인기 예능 시리즈를 팬과 실시간으로 함께 시청하며 소통할 수 있다.
👉 원문 보기
#유통업계
세븐일레븐, 365일 내내 배송 ‘착한택배’ 출시…운임 1980원
세븐일레븐은 자사 물류망을 활용한 편의점 택배 서비스인 ‘착한택배’를 공식 론칭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세븐일레븐에서 365일 휴무 없는 택배를 198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착한택배는 세븐일레븐 점포간 택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세븐일레븐에서 접수한 택배를 고객이 지정한 점포에서 수령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전국 1만여 세븐일레븐 점포에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븐일레븐은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해 보다 편리하고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해당 서비스를 론칭했다. 각 점포에도 추가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의 지난해 택배 서비스 매출은 전년 대비 25% 가량 신장했다.
👉 원문 보기
#경제
청년 고용한파 굳어지나…체감실업률·고용률 4년만에 최대 악화
지난달 청년층(15∼29세)의 체감실업률과 고용률이 약 4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청년층의 고용보조지표3(체감실업률)은 1년 전보다 0.8%포인트(p) 오른 16.4%를 기록했다. 지난달 청년층 고용보조지표3의 전년대비 증가폭은 2021년 2월(26.8%)의 3.7%p 이후 3년 11개월 만에 가장 컸다.
고용보조지표3은 노동시장에서 채워지지 못하는 실질적 일자리 수요를 포괄해 나타내는 지표로, 피부로 느끼는 고용 상황을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체감실업률’이라고도 불린다. 이런 통계로 볼 때 경기 악화가 후행지표인 고용에 본격적으로 반영되며 고령층이 고용시장을 견인하고 청년층에서는 감소하는 추세가 굳어지기 시작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 원문 보기
#환경
종이? 플라스틱? 빨대 친환경 논란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줄 친환경 정책 중 하나로 주목받은 종이빨대. 하지만 플라스틱보다 더 환경에 좋지 않다는 연구가 여럿 나오면서 찬반 논쟁이 일고 있다. 더불어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소비자의 플라스틱 빨대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한국의 종이빨대 도입 정책도 후퇴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국내 상황을 반영한 새로운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석유 화학 제품으로 만들어지는 플라스틱 빨대는 분해에만 200년 이상 걸린다. 이로 인한 환경 파괴와 온실가스 배출 역시 잘 알려져 있다. 종이빨대 역시 원료를 조달하기 위해 나무를 베면서 생기는 탄소배출은 막기 어렵지만, 폐지 수거율이 높은 한국에선 이를 재활용할 수 있는 대안을 고민해볼 수 있다.
👉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