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AI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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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유통업계

신세계百 ‘하우스 오브 신세계’ 오픈 1년…매출 2배·객단가 3배 쑥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의 ‘하우스 오브 신세계’가 차별화된 미식 경험을 제공해 오픈 1년 만에 매출 2배, 객단가를 3배 끌어올리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9일 밝혔다. 하우스 오브 신세계는 신세계백화점이 작년 6월 기존 정형화된 푸드홀 운영 방식을 탈피해 문을 연 미식 공간이다. 식사와 함께 술을 즐기려는 수요에 집중해 ‘백화점의 밤을 연다’는 전략을 적용했다.

‘하우스 오브 신세계’는 오픈 1년 만에 매출이 전년 대비 141% 뛰었다. 같은 기간 객단가도 3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신세계백화점 13개 점포 푸드홀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세로, 전 점 평균보다 약 두 배 높다. 타 장르까지 포함한 연관 매출도 27% 늘어나면서 강남점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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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얼마만에 듣는 경제 희소식”…안정 되찾은 경제심리 10개월 만에 최고치

새 정부 출범과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맞물리며 경제 심리가 10개월 만에 최고 수준으로 반등했다. 9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2024년 5월 뉴스심리지수(NSI)는 101.71로 전월(97.94) 대비 3.77포인트 상승했다. 지난해 11월(100.47) 이후 처음으로 기준선인 100을 넘겼으며, 이는 지난해 7월(106.58) 이후 10개월 만의 최고치다.

NSI는 주요 언론의 경제 뉴스에서 낙관적 표현과 비관적 표현의 비율을 분석해 지수화한 것으로, 100 이상이면 낙관론이 우세함을 뜻한다. NSI는 소비자심리지수(CCSI),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등과 함께 국내총생산(GDP) 등 실물 경기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며 경기 선행지표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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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플랫폼

美 실리콘밸리에 투자 거점 세운 네이버, AI 인재·기술 확보 나선다

– 네이버가 글로벌 인공지능(AI) 경쟁과 기술 생태계 확장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투자법인 ‘네이버 벤처스’를 신설한다.

– 단순한 해외 투자 확대가 아닌 AI 전환기 속에서 기술·인재·데이터를 선제적으로 확보해 네이버의 글로벌 기술력을 높이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 특히 챗GPT 등 범용 AI와는 다르게 커머스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AI 경쟁력 강화를 통해 미국·중국과의 AI 패권 경쟁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겠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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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업계

더에스엠씨 “AI 광고가 매출 증가 사례 만들어…단순 활용 넘어 AI 내재화가 중요”

– 콘텐츠 전문 더에스엠씨가 인공지능(AI)을 광고 제작에 도입, 기업 매출 증가에 기여한 사례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광고 제작의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것을 넘어, 사용자 참여 확대를 지원했다는 설명이다.

– 관계자는 지난해 신세계그룹 광고 ‘랜더스 쇼핑페스타’의 영상 광고를 제작, 누적 조회수 675만회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랜더스 광고 게시 이후 역대 최고 성적이다.

– 이런 결과는 단순한 AI를 제작 과정에 도입한 것을 넘어, “AI를 내재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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