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AI 트렌드

오늘의 뉴스클리핑과 AI 트렌드

뉴스클리핑

#경제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시작…출생연도 따라 요일제

행정안전부는 21일 오전 9시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 신청을 받는다고 20일 밝혔다. 신청 기간은 9월 12일 오후 6시까지로 약 8주간 운영된다. 신청 첫 주인 21∼25일에는 시스템 과부하와 주민센터 혼잡 방지를 위해 출생 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제를 운영한다.

소비쿠폰은 국민 1인당 15만원을 지급하되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족에게는 1인당 30만원,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1인당 40만원을 지급한다. 서울·인천·경기를 제외한 비수도권 지역 주민에게는 3만원이,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주민에게는 5만원이 추가로 지급된다.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지급받을 수 있다.

👉 원문 보기


#콘텐츠

갓 쓴 저승사자 ‘인기폭발’…케데헌 열풍에 K-굿즈·과자 대란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의 인기로 유통가가 들썩이고 있다. 한국 전통 문화를 소재로 한 캐릭터 굿즈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너도나도 관련 상품 판매에 나섰다. 21일 번개장터는 ‘케데헌’의 흥행으로 올해 K-굿즈 역직구 건수와 거래액이 각각 78%, 56% 증가했다고 밝혔다. 매출을 견인한 건 다름 아닌 국립중앙박물관의 기념품이다.

‘케데헌’ 중 호랑이 ‘더피’와 까치 ‘수씨’ 캐릭터가 민화 ‘작호도’를 모티프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국립중앙박물관의 까치와 호랑이 배지는 재입고 직후 품절됐다. K-식품도 덩달아 인기다. 극 중 주인공들은 공연 전 ‘매운 감자칩’과 ‘동심 라면’을 먹는다. 이는 농심의 새우깡과 라면을 연상시킨다.

👉 원문 보기



AI

#AI모델

중국서 새로 출시된 AI ‘키미 K2’…”딥시크급 충격” 평가

– 중국의 최신 인공지능(AI) 모델 ‘키미(KIMI) K2’가 올해 초 출시돼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딥시크 만큼이나 성능 면에서 충격적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19일 보도했다.

– 보도에 따르면 국제 학술지 네이처지는 중국 베이징 소재의 AI 기업 ‘문샷 AI'(Moonshot AI)가 공개한 키미 K2의 성능이 탁월하다면서 이번 출시를 ‘또 하나의 딥시크 모멘트’라고 평가했다.

– 중국에서 딥시크에 이어 6개월 만에 고성능 AI 모델이 출시된 것은 최근 중국의 AI 혁신이 한 차례 성과에 그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흐름에 있는 것을 보인다고 네이처지는 지적했다.

👉 관련 기사 보기


#AI모델

업스테이지, ‘솔라 프로 2’ 국내 최초 글로벌 AI 10대 모델 선정

– 업스테이지는 개발한 차세대 거대언어모델(LLM) ‘솔라 프로 2’가 글로벌 AI 모델 성능 평가에서 국내 유일의 프런티어 모델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 이번에 업스테이지는 오픈AI, 구글, 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함께 10대 프런티어 모델 개발사로 이름을 올렸다. 솔라 프로 2는 최상위 모델만 선별하는 아티피셜 애널리시스 플랫폼에 유일한 한국 모델로 등록되었는데 국내 개발한 LLM이 글로벌 프런티어급으로 꼽힌 것은 처음이다.

– 솔라 프로 2는 최상위 모델만 선별하는 아티피셜 애널리시스 플랫폼에 유일한 한국 모델로 등록되었는데 국내 개발한 LLM이 글로벌 프런티어급으로 꼽힌 것은 처음이다.

👉 관련 기사 보기

뉴스클리퍼 아바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