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커머스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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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카카오

카카오, 한국어 잘하는 ‘코챗GPT’ 내놓는다

카카오가 올해 안에 ‘챗GPT’와 유사한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선보인다. 그간 카카오는 카카오톡 프로필 등 여러 서비스에 대화형 AI를 접목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했지만, 챗GPT와 같은 챗봇 서비스를 공개하겠다고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올 상반기 전후로 ‘KoGPT(한국어 특화 AI 모델)- 3.5’ 버전을 공개한 뒤 이를 기반으로 연내 ‘Ko챗GPT’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브레인은 Ko챗GPT를 연말께 열리는 카카오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이프 카카오’에서 공개하거나 별도 행사에서 시연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Ko챗GPT는 AI의 성능을 보여주는 지표인 매개변수(파라미터) 수는 챗GPT보다 훨씬 적을 전망이다. 챗GPT의 파라미터 수가 1750억개인 반면, Ko챗GPT에 적용되는 KoGPT-3.5의 파라미터 수는 기존 모델(60억개)과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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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쇼핑’ 힘 빼는 인스타그램…숏폼 콘텐츠 키운다

인스타그램이 쇼핑 기능을 축소하고 있다. 쇼핑 탭을 홈 화면에서 없앤 데 이어, 미국에서는 라이브 스트리밍 내 제품 태그 기능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쇼핑 기능 대신에 최근 대세로 부상한 짧은 동영상, 이른바 숏폼 콘텐츠 ‘릴스’에 집중해 광고 수익을 확대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21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이달부터 홈 화면에서 ‘쇼핑(숍) 탭’을 없애고 이 자리를 탭 중앙에 위치하던 ‘릴스 탭’으로 대체하는 개편을 진행했다.

인스타그램 측은 개편 배경으로 “앱을 간소화해 이용자 편의를 높이고, 게시물 작성 버튼을 앱 하단 중앙으로 옮김으로써 이용자들이 더 쉽게 자신을 표현하고, 좋아하는 걸 공유하며, 주변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스타그램 측은 이용자 편의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최근 쇼핑에서는 수익이 많이 나지 않으면서 도입한지 3년이 채 되지 않아 삭제를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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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꼴보기 싫다”… 성시경, ‘광고성 후기’ 인플루언서 비판

가수 성시경이 광고성 식당 후기를 게재하는 인플루언서들을 비판했다. 지난 22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한 식당을 방문한 성시경은 “먹는 걸 좋아해 찾아보니까 이 집에 대한 포스트가 너무 많이 올라와 있더라”라며 “요즘엔 푸드 인플루언서끼리 서로 친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 인플루언서들이 포스팅을 써준다”며 “그러면 그 집이 확 잘된다”고 밝혔다.

성시경은 “주식으로 치면 작전주”라며 “양심적인 사람도 있겠지만 친하면 아무래도 좋게 써준다”고 주장했다. 이어 “홍보비로 몇백만원씩 받는 사람도 많다”며 “그 작전주에 개미들이 가서 상처받는다”고 비유했다. 성시경은 “저는 그게 너무 꼴보기 싫다”며 “예를 들면 고기가 따로인데 그릇에 담아서 찍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성시경은 “불쾌하다”며 “물론 그중에 맛있는 집도 있지만 대부분 그렇게 맛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광고성 후기를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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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머스

#콘텐츠커머스

IHQ 바바요, ‘보면서 쇼핑’하는 콘텐츠 커머스 시작

–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바바요(babayo)’가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위해 바바요 콘텐츠에서 연결되는 온라인 커머스 몰 ‘바바요샵’을 시작했다

– 바바요의 콘텐츠 커머스는 앱 콘텐츠 재생 플레이어 하단에 제품 이미지를 배치해 시청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시청자가 이미지를 클릭하면 바바요샵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

– IHQ 바바요는 로드FC 종합격투기 용품과 설로인 제품에 이어 다양한 의류와 뷰티, 건강기능식품, 비건 제품 등을 콘텐츠와 연결해 바바요샵에서 판매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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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숏폼·라이브커머스가 대세…CJ올리브, 아모레퍼시픽에 디지털 스튜디오 구축한다

– CJ올리브네트웍스가 아모레퍼시픽의 디지털 콘텐츠 스튜디오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

– 총 12개의 스튜디오로 구성되는 디지털팩토리2는 라이브 방송에 적합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전문 스튜디오 공간 및 방송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장비를 함께 구축해 원스톱 콘텐츠 제작 환경으로 구성

– 아모레퍼시픽 측은 이번 “디지털팩토리2 구축으로 기존 사용 환경에서 한층 개선된 제작 환경을 제공,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브랜드별 콘텐츠 제작 환경을 고도화 할 수 있어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뷰티 기업으로 경쟁력 강화와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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