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커머스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X

옛 트위터, 카톡처럼 변신…엑스에서 음성·화상통화 되네

엑스는 이날 실시한 업데이트에서 음성·영상 통화 기능을 포함했다. 앱에 접속한 일부 사용자들에게 음성·영상 통화가 가능하다는 알림이 뜨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사용자의 앱 설정에는 ‘음성 및 영상 통화 활성화’가 추가됐다. 여기서 사용자가 통화를 원하는 명단을 선택한 후 통화를 시작할 수 있다.

머스크는 지난 8월에도 이 기능을 소개하면서 iOS와 안드로이드는 물론 개인 컴퓨터에서도 전화번호를 사용할 필요 없이 통화가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기능 추가는 그동안 머스크가 엑스를 단순 SNS가 아니라 통화부터 배달, 쇼핑, 온라인 결제까지 모든 서비스를 통합하는 ‘슈퍼 앱’으로 만들겠다고 밝힌 계획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 원문 보기


#메타

“페북·인스타 무한스크롤이 청소년 망쳤다”..美 41개 주, 메타에 소송

메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과도한 중독성을 유발해 어린이 및 청소년의 정신 건강에 피해를 주고 있다며, 미국 50개 주(州) 중 41개 주 정부가 소송을 제기했다. 

소장에 따르면 이들은 메타가 미성년자들을 대상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더 오래 머무르고, 반복적으로 사용하도록 설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페이지를 넘기지 않고 피드를 볼 수 있는 ‘무한 스크롤(infinite scroll)’과 알고리즘, 알림 설정 등 기능이 미성년자들을 SNS 안에 가둬놓았다는 것. ‘좋아요’ 및 사진을 보정하는 포토 필터 등 비교 기능 또한 10대들의 정신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거나 신체 이상 증상을 유발한다고 강조했다.

👉 원문 보기


#숏폼

숏폼, 그 참을 수 없는 짧음에 대하여

스마트폰에서 15초~1분이 걸리지 않는 숏폼 영상은 전 세계를 휩쓸며 사용자와 시청자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리고 있다. 짧디짧은 숏폼이 인기를 끄는 데는 이유가 있다.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소모할 수 있고, 부담 없이 따라 할 수 있도록 촬영과 편집도 쉽다. 이용자가 곧 제작자가 될 수 있고, 동시에 소비자가 되다 보니 이들의 확산 속도는 상상 이상으로 빨랐다. 주목할 점은 이 중독성 가득한 플랫폼이 보는 이들에게 구매를 자극하는 효과가 커 자연스럽게 커머스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

영상에 상세 페이지를 더해 제품 정보를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게 했고, 커머스 기능까지 더해 보다 쉽고 편하게 구매로 이어지게 만들었다. 우리는 지금 엔터테이너적 성향을 지닌 쇼핑 플랫폼의 진화를 몸소 겪고 있다. 모바일 속에서 신나게 놀다 보니 어느덧 쇼핑까지 하게 되는 이유다. 그렇게 숏폼은 수많은 챌린지를 쏟아내며 오늘날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 잡았다. 

👉 원문 보기


커머스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까지 확장한 ‘틱톡’…美 아마존과 경쟁

– 중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전자상거래, 즉 소셜커머스 분야의 신흥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 틱톡과 아마존은 거대한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다투며 서로 충돌하고 있다. 두 회사가 각각 다른 회사의 성공 요소를 모방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 WSJ은 분석했다.

– 미국 시장조사기관 인사이더인텔리전스는 소셜커머스 규모가 올해 670억 달러(약 90조 원)에서 2025년 1,000억 달러(약 134조4,000억 원)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 관련 기사 보기


#콘텐츠커머스

유통업계선 ‘웹예능’이 대세… 콘텐츠 커머스 ‘눈길’

– 최근 유통 및 식품업계서는 콘텐츠 커머스가 인기다. 이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친근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면서 새롭게 부상하는 소비층인 MZ세대를 공략하려는 취지로 풀이된다.

– 최근 유통업계서는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추세다. 한편 웹드라마에 대한 인기도 계속되고 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웹드라마 ‘편의점 베짱이’를 시즌3까지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한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러한 콘텐츠 기반 홍보는 소비자 접근성이 쉽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특히 젊은 층의 문화 코드에 맞춘 영상 콘텐츠들은 화제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고객을 유입시키는 동시에 충성 고객도 확보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