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커머스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맞춤형광고

“검색한 내용이 광고로 떠요”…찜찜한 ‘맞춤형 광고’ 가이드라인 만든다

업계 반발로 미뤄지고 있던 ‘맞춤형 광고 가이드라인’이 연내 만들어진다. 가이드라인은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권한과 범위를 담을 예정이다. 다만 PC나 모바일을 이용한 기기 식별 기반 정보를 개인정보로 보호받아야 하는지가 쟁점이 되고 있다. 당초 상반기 내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업계 의견 수렴 과정이 길어지면서 일정이 미뤄졌다.

산업계에서는 ‘초개인화 서비스’가 트렌드인 만큼 과도하게 정보 수집을 제한하는 것은 산업 경쟁력을 떨어트릴 수 있다고 우려한다. IT업계 관계자는 “광고가 아니더라도 AI 시대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이용자의 정보가 필요하다”면서 “비식별화된 정보까지 하나하나 다 동의받아야 한다면 새로운 서비스를 할 수 없고, 오히려 이용자들은 불편을 겪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 원문 보기


#틱톡

틱톡, 인기 AR 필터 제작 국내 창작자에 수익화 지원

틱톡이 일부 국가에서만 진행되던 크리에이터 수익화 모델인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 프로그램을 국내에 공식 런칭했다고 12일 밝혔다. AR(증강현실) 필터를 제작하는 ‘이펙트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도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다양한 이펙트 크리에이터의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정재훈 틱톡 코리아 운영 총괄은 “한국인의 창의성과 풍부한 표현력이 AR 필터 분야에서도 각광받으며 전 세계 틱톡 유저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며 “누구나 보다 손쉽게 AR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접근성을 높여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원문 보기


#메타

메타 “메타버스·AI는 초기 단계, 인간 중심·다양성 존중한 표준 필요”

메타(구 페이스북)가 메타버스와 인공지능(AI) 시장이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강조했다. 추후 관련 시장 발전을 위해 인간 중심의, 문화 다양성을 존중한 표준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메타는 서울대학교 AI 연구원과 함께 12일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XR허브 코리아 혁신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여러 문화 간 다양성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다. 지역마다 특정 행동에 대한 시각이 달라 이용자 간 마찰이 발생할 수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우 한국과 일본, 중국, 싱가포르에 비해 타 국가는 상대적으로 규제가 느슨한 편이다. 유럽과 미국을 비교했을 때 서로 규제의 강도가 다르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 원문 보기


커머스

#토스

토스, 온라인셀러 ‘광고’ 서비스 가동…커머스 생태계 확장

– 토스가 온라인셀러를 중심으로 광고 효과를 높여, 토스 이커머스 생태계 영향력을 확장한다.

– 토스는 2,600만명 월간활성이용자수(MAU)를 기반으로 광고 효과를 극대화한다.

– 실제 식품, 의류 등 온라인셀러들을 중심으로 광고 효과가 크다. 콘텐츠 광고 후 하루 만에 방문자가 6,000명까지 늘어난 농수산물 쇼핑몰 블로그, 장바구니에 담긴 물품이 하루 만에 300개 늘어난 의류 쇼핑몰 등 사례가 등장했다.

– 토스는 광고 마케팅 창구로 이커머스 생태계 영향력을 확대할 전망이다. 

👉 관련 기사 보기


#라이브커머스

대세는 ‘라방’…홈쇼핑업계, 자체 라이브커머스 키운다

– 송출 수수료 부담 증가, 시청자 감소 등으로 TV홈쇼핑의 실적이 부진함에 따라 홈쇼핑업계는 TV홈쇼핑 대체제로 라이브커머스, 이른바 ‘라방’에 공을 들이고 있다. 

– 지난해 TV홈쇼핑의 방송매출액은 2조 8,998억 원으로 전년 대비 3.7% 감소했다. 반면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규모가 지난해 6조 2,000억 원에서 올해는 약 1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 이에 따라 라이브커머스는 TV홈쇼핑 자리를 대신할 새로운 판매채널로 주목받고 있다. 라이브커머스는 TV홈쇼핑에 비해 접근성이 좋고 수수료가 비교적 낮기 때문이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