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커머스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트렌드

인크로스, 2023 상반기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결산 발표

인크로스는 상반기 마케팅 트렌드를 주도한 핵심 키워드로 ▲불황 마케팅 ▲HVOD ▲커뮤니티 서비스 ▲AI 검색/쇼핑 ▲피지털을 선정했다. ‘불황 마케팅’은 최근 불경기가 지속되면서 등장한 이른바 ‘짠테크(절약+재테크)’ 열풍과 높은 연관성을 나타낸다. 인크로스는 오픈 채팅방에서 서로의 소비 항목을 공유하고 절약을 독려하는 일명 ‘거지방(절약방)’, 지출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무지출 챌린지’가 하나의 놀이 문화로 자리 잡았다고 분석했다.

그 밖에도 인크로스는 지난해 말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3’ 보고서에서 언급했던 ‘커뮤니티 서비스’와 ‘피지털(Physical+Digital)’을 핵심 키워드로 꼽았다. 인크로스 손윤정 사업총괄은 “올해 하반기에도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앱테크, 광고 요금제 서비스가 꾸준히 증가하는 한편, AI와 피지털 등 고객 경험에 근본적으로 변화를 가져올 마케팅 기법이 주목받을 것”이라며, “이번 리포트가 변화한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고, 하반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원문 보기


#오픈채팅

오픈채팅 힘주는 카카오, 이용자 참여 이벤트 마련

카카오는 오픈채팅 탭 론칭 켐페인을 한 달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는 앞서 지난 5월 ‘카카오 뷰’가 차지했던 카카오톡 3번째 탭을 오픈채팅으로 변경했다. 카카오는 이번 캠페인을 맞아 오픈채팅 탭에 브랜드 필름을 공개했다. ‘늘 하던 대화 0.5cm 옆에서’라는 콘셉트의 영상으로, 오픈채팅 서비스에 대해 소개했다.

이용자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특정 주제에 진심인 사람들을 찾는다는 취지다. 원하는 주제로 오픈채팅방을 만들고 3가지 미션을 완수한 후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아이폰 14(10명)·에어팟 3세대(15명)·기프티콘(1,000명) 등의 경품도 제공한다. 카카오 측은 “모든 종류의 관심사를 나눌 수 있고 즐겁고 안전하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향후 유익하고 재밌는 콘텐츠를 보유한 방장을 적극 발굴하고 궁극적으로 ‘세상의 모든 관심’을 오픈채팅이라는 공간에서 나눌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프랑스 시위·파업 소개했더니 수익 못 내게 ‘노란딱지’ 붙인 유튜브, 왜?

유튜브가 프랑스 파업의 역사를 설명하는 영상에 ‘광고 수익’이 차단되는 노란딱지를 붙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과거에도 노란딱지 부과 기준을 두고 여러 차례 유사한 논란이 있었던 만큼 제재 부과 시 구체적으로 사유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채널 운영자는 글에서 “파업은 광고주가 싫어하는 주제였다. ‘광고주 친화적’ 영상이 아니라며 노란딱지를 받았다”면서 “유튜브에 재차 검토를 요청했으나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다”고 했다. 

‘광고주 친화적’이라는 표현은 유튜브 채널 가이드라인에 있는 표현이다. 유튜브의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 매뉴얼에는 ‘광고 제한 또는 배제’되는 사례로 성인용 콘텐츠, 논란의 소지가 있는 콘텐츠, 민감한 사건 등이 열거돼 있다. 민감한 사건 항목에는 “대규모 폭력 행위 등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영향이 큰 사건은 광고가 차단될 수 있다”고 설명돼 있다.

👉 원문 보기


커머스

#이커머스

“1인 가구 잡아라” 이커머스, 소포장·소용량 판매 힘주기

– 이커머스 업계가 소용량·소포장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 1인 가구가 1,000만 세대에 육박할 만큼 많이 늘어난 데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적은 양의 음식을 천천히 즐기는 ‘소식좌(적기 먹는 사람)’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서다.

– 행정안전부 집계를 보면 작년 기준 1인 세대는 972만 4,256세대로 1,000만세대 돌파를 앞두고 있다. 1인 가구가 전체 주민등록 세대(2,370만 5,814세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1%에 달한다.

–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간편하게 끼니를 때울 수 있는 소포장·소용량 제품이 인기”라며 “고물가와 경기침체도 지속되고 있는 만큼 소포장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보기


#커머스

가입고객 1천만명 돌파 ‘KB Pay’…하반기에 커머스 서비스 등 오픈

– 2020년 10월 오픈한 KB Pay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뿐만 아니라 계좌, 포인트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실물 없이 KB Pay 앱 하나로 온오프라인 전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한편, ‘오픈형 종합금융 플랫폼’으로 전환이라는 전략 아래 다양한 금융과 비금융 서비스를 추가했다.

–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금융 및 비금융 콘텐츠 확대 노력과 고객들의 변함없는 성원에 힘입어 KB Pay 회원 1천만 돌파를 달성했다.”며 “하반기에도 커머스와 여행 관련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으로 실생활에 밀접한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 확대해 더욱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