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커머스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트위터

“트위터, 머스크 인수 후 이용률 감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인수한 뒤, 트위터 이용률이 감소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7일(현지 시각) 미국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트위터 성인 이용자 10명 중 6명은 지난해 10월 머스크 CEO 인수를 기점으로 서비스 이용을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활동이 잦았던 이용자 방문율도 감소했다.

트위터 내 머스크 언급 비중 역시 인수 후 오름세를 나타냈다.

이용자들은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 절차를 밟았던 지난해 4월 14일부터 10월 26일까지 평균 세 차례, 인수를 마무리한 후 여섯 차례 그에 대한 트윗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정보기술(IT) 전문지 엔가젯은 “야카리노 대표가 트위터 충성 이용자 수를 높일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며 “머스크가 사내 의장 겸 최고기술책임자로 남아있어, 앞으로도 논란을 야기하거나 영향을 끼칠 공산이 크다”고 보도했다.

👉 원문 보기


#트위터

“광고는 돈 낭비” 자신만만하던 머스크…결국 꼬리 내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광고하지 않겠다는 자신만의 철칙을 깨트렸다. 수년간 “광고비 지출이 아깝다”며 공언했지만, 전기차(EV) 산업의 경쟁이 심화하자 입장을 바꿨다는 분석이다. 머스크 CEO는 이날 테슬라 연례 주주총회에서 “테슬라는 더 많은 차량을 판매하기 위해 광고에 대한 입장이 열려있다”며 “광고를 시범적으로 시도하고,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테슬라가 광고 계획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수년간 고수해 온 광고에 대한 머스크의 입장이 달라졌다는 평가다. 머스크 CEO는 줄곧 광고비를 지출하는 기업을 조롱해 왔다. 2019년에는 트위터에 “나는 광고에 돈 낭비하는 것을 경멸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미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고 있는 데다가 광고에 쓸 돈을 연구개발(R&D)에 쓰겠다는 주장이었다.

👉 원문 보기


#디지털광고

[광고 시장 침체 본격화]①디지털화는 계속된다

디지털 광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광고 산업 또한 커진 가운데, 올해 1분기 많은 기업의 역성장이 눈에 띈다. 전통적인 매체 기반의 종합대행사는 물론, 백단에서 디지털 전환을 돕던 테크 회사도 마찬가지다. 다만 회사들은 모두 디지털 전환을 위한 투자와 연구개발(R&D)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종합대행사의 2강으로 불리는 제일기획과 이노션의 1분기 실적이 주춤했다. 1분기는 광고 시장의 비수기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전년 동기 대비 하락세다.

디지털 광고는 광고 시장에서 과반이 넘는 점유율을 보인다. 2021년 31% 이상 성장하며 단일 매체로는 최초로 7조 원 규모의 시장이 됐다. 이에 전통적으로 TV·라디오·신문·잡지 4대 매체를 중심으로 한 종합대행사들은 디지털화에 집중하고 있다. 마케팅업계 관계자는 “마케팅은 비용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예산 삭감 시 효율성이 보다 중요해진다”며 “대내외 불안정성이 계속되며 디지털 전환을 통해 수익성을 담보하는 회사들이 살아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원문 보기


커머스

#라이브커머스

라이브커머스도 ‘숏츠’처럼 즐겨보세요!

– 코로나19 확산세로 비대면 소비가 확산하면서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도 최근 3년 동안 크게 성장했다.

– 교보증권은 2023년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를 10조 원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 카카오쇼핑라이브 관계자는 “라이브커머스 접근성과 쇼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 카카오쇼핑라이브 전용 홈을 오픈하고, 파트너스 라이브로 라이브커머스 횟수도 확대하고 있다”라며 “카카오쇼핑라이브 홈에서 이용자들이 더욱 다채로운 라이브커머스를 감상하고 특별한 혜택을 만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보기


#콘텐츠커머스

롯데홈쇼핑, 시장 트렌드 읽는 상품 경쟁력 콘텐츠 커머스 강화하는 이유

– 롯데홈쇼핑이 글로벌 미디어 커머스 도약을 목표로 ‘자체 단독 브랜드’ 육성을 강화하고, 콘텐츠 커머스를 강화하는 등 차별화 전략 광폭 행보를 이어 나가고 있다.

– 단순 상품 판매를 넘어 ‘콘텐츠’와 ‘커머스’를 결합하는 부문에서도 잰걸음을 잇고 있다.

– 최근 라이브커머스 진행자로 데뷔한 ‘루시’는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완판시키며 본격적인 쇼호스트 활동을 이어 가고 있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