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네이버
‘실검’ 빠진 자리 틱톡, 트위터 대체…네이버, 검색시장-매출 만회 나선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 폐지 후 2년여 만에 이용자들 관심사를 담은 ‘트렌드 토픽’을 검색 홈에 도입하려는 이유는 이용자 유입 및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지난 2021년 2월 25일 네이버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가 폐지된 후,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나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 등이 실검의 빈자리를 대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네이버 검색 및 디스플레이 광고로 구성된 ‘서치플랫폼’ 매출과도 직결된다는 분석이다.
기존 실검이 이용자들이 많이 검색한 결과를 순위별로 노출했다면, 트렌드 토픽은 이용자들이 많이 본 내용들을 중심으로 순위에 상관없이 보여진다는 설명이다. 즉 이용자 니즈를 반영한 서비스 고도화다. 네이버가 트렌드 토픽을 운영하는 이유도 실검 순기능인 ‘사용자로부터 받은 검색어 데이터는 다시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로 돌려드리겠다’는 취지가 반영됐던 것으로 분석된다.
👉 원문 보기
#트위터
머스크 “트위터 음성·영상 채팅 기능 추가…암호화 DM 출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9일(현지 시각) 암호화된 다이렉트 메시지(DM)·음성 및 화상 통화 등 트위터의 새로운 기능을 공개했다. 머스크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곧 이 플랫폼으로 누구에게나 음성 및 영상 채팅 기능이 제공될 것”이라며 “전화번호를 알려주지 않고도 전 세계 어디에서나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머스크는 암호화된 다이렉트 메시지(DM), 긴 형식의 트윗, 결제 등의 기능을 갖춘 ‘트위터 2.0’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로이터통신은 트위터에 통화 기능이 추가되면서 유사한 기능을 갖춘 메타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플랫폼을 따라잡게 되리라 전망했다. 머스크는 10일부터 암호화된 트위터 DM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지만, 통화 기능에도 암호화 서비스가 적용될지는 밝히지 않았다.
👉 원문 보기
#트렌드
가트너, 2023년 데이터·분석 10대 트렌드 발표
가트너는 비즈니스 및 IT 리더들이 반드시 활용하고 D&A 전략에 적용해야 할 ‘2023년 데이터 및 분석(D&A) 트렌드 10가지’를 10일 발표했다. 가트너는 해당 트렌드 발표를 통해, D&A 리더들이 변화를 예측하고 극심한 불확실성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전환하여 새로운 가치 소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가치 최적화 ▲AI 리스크 관리 ▲옵저버빌리티 ▲데이터 공유 필수 ▲D&A 지속 가능성 ▲실용적인 데이터 패브릭 ▲떠오르는 AI ▲통합 및 컴포저블 에코시스템 ▲크리에이터가 된 소비자 ▲여전히 주요 의사 결정권자인 ‘사람’, 허쉘은 “의사 결정 중 인간의 역할을 고려하지 않고 그 자동화를 추진하려는 노력은 양심 혹은 일관된 목적이 없는 데이터 중심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며 “조직의 데이터 리터러시 프로그램은 데이터 및 분석과 인간의 의사 결정을 결합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 원문 보기
커머스
#숏폼
“숏폼은 ‘스타 IP’…커머스 연결 쉬워 수익성 좋다”
– 박 대표는 숏폼의 장점으로 커머스에 연결이 쉬워 수익성이 좋다는 점을 들었다. 특히 챌린지(따라 하기)가 확산되면 제작사의 수익은 어마어마해진다.
– 그는 “(특정 콘텐츠를) 따라 하면 다른 곳에선 표절이라고 하지만, 틱톡은 ‘따라하기’자체가 문화”라며 “챌린지가 스타 IP와 접목되면 대박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가령 인플루언서 리나대장이 예쁜 모자를 쓰고 춤을 추는 영상을 따라 할 때 기왕이면 그 모자 쓰고 춤을 추게 돼 판매와 연결된다는 것이다.
– 이 밖에도 숏폼은 특정 국가나 지역에 강세를 보이는 크리에이터를 활용하면 유연한 마케팅이 가능하다. 그는 “소속 크리에이터 중 키카킴은 카자흐스탄 팔로워가 3,440만 명이고, 케지민 팔로워의 60%가 인도네시아인일 정도로 각각 인기 있는 국가가 다르다”며 “특정 국가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이 ‘타깃 마케팅’을 하기가 좋다”고 설명했다.
👉 관련 기사 보기
#샵바이
NHN커머스, ‘샵바이’ 정식 출시…”D2C시장 정조준”
– NHN커머스(대표 이윤식)가 대표 쇼핑몰 구축 솔루션 ‘샵바이’를 정식으로 출시하고 D2C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 특히 ‘소니스토어’, ‘SK티딜’, ‘아프리카TV’, ‘보이스캐디’ 등이 샵바이 솔루션을 통해 자사 쇼핑몰을 구축했으며, 하반기에도 ‘KT딜’, ‘대원미디어’ 등 다양한 중대형 D2C 쇼핑몰 출시가 예정돼 있다.
– NHN커머스 관계자는 “샵바이는 1인 기업부터 중대형 비즈니스까지 쉽게 D2C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는 대표 쇼핑몰 솔루션”이라며 “올 상반기 내 약 300여 개 이상 앱을 추가로 제공해 이용자 맞춤형 쇼핑몰 구축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관련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