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AI
캘린더부터 쇼핑·여행까지 연동…카톡 챗GPT, 만능 AI 비서로
챗GPT를 탑재한 카카오톡이 인공지능(AI) 에이전트 기능을 일정부터 금융·쇼핑·여행 등으로 확장한다. 29일 카카오에 따르면 ‘챗GPT 포 카카오’의 AI 에이전트 플랫폼 ‘카카오툴즈’에는 27일부터 톡캘린더 기능이 추가됐다. 카카오툴즈는 챗GPT 포 카카오 대화창에서 카카오 그룹의 다양한 서비스를 AI와 연결해 호출·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는 외부 서비스도 카카오톡에서 호출할 수 있도록 AI 에이전트 연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무신사·올리브영·현대백화점 등 쇼핑 플랫폼과 마이리얼트립·직방 등 여행과 부동산 플랫폼 서비스 연동이 예정돼 있다. 카카오툴즈에 서비스가 추가되면 카카오톡 내에서 챗GPT로 필요한 상품 가격 비교나 추천을 받고, 주문·예약·결제를 맞춤형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원문 보기
#플랫폼
인스타그램을 돈 내고 쓴다고?…메타, 새로운 구독 모델 준비 중
27일(현지시각) 매셔블 등 외신에 따르면, 메타는 향후 몇달 안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자사 서비스의 사용자에게 독점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료 구독자에게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추가 기능 등이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메타 에이아이 앱 내의 바이브(Vibes)같은 생성형 인공지능 비디오 제작기능에 대한 접근 권한을 유료로 제공하는 식이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서 게시물을 올리는 등의 핵심적인 기능에 유료화를 적용하진 않는다. 각 서비스에서 콘텐츠 공유 및 소통 방식에 대해 더 많은 권한을 가져가는 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메타의 새로운 유료모델은 인공지능에 대한 막대한 투자 비용을 회수하는 시도로 보인다.
👉 원문 보기
커머스
#퀵커머스
새벽배송 대신 퀵커머스…배민, 30분 즉시배달 이용 급증
– 배민 장보기·쇼핑은 주문 후 30분 내외로 배달해주는 속도경쟁력과 다양하고 품질 좋은 상품군을 무기로 지난달 역대 최대 월간실적을 달성했다. 지난 12월 배민 장보기·쇼핑 전체 주문 수는 전월 대비 15.4% 증가했다.
– 배민B마트는 고객들이 필요할 때 더 자주 찾는 장보기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계란 ▲우유 ▲정육 ▲야채 등 필수 식재료와 ▲신선식품 ▲생필품 카테고리를 강화했다.
– 배민 장보기·쇼핑에는 ▲편의점 ▲SSM ▲대형마트부터 동네가게까지 다양한 매장도 입점돼 있다.
#멤버십
SSG닷컴, 멤버십 힘 받았다…쓱세븐클럽 장보기 객단가 70%↑
– SSG닷컴은 지난 8일부터 25일까지 ‘쓱세븐클럽’ 회원 장보기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평균 객단가가 멤버십 미가입 회원보다 70% 높았다고 29일 밝혔다. 평균 주문 횟수도 45%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 ‘쓱세븐클럽’은 월 구독료 2900원에 ‘쓱배송(주간·새벽·트레이더스)’ 상품 구매 시 결제액의 7%를 적립해주는 멤버십이다.
– 7% 적립 혜택과 이마트 기반 상품 경쟁력이 맞물려 온라인 장보기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주문 품목별로는 가공식품, 신선식품을 합한 식품 비중이 70%에 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