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커머스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AI

오픈AI “화면없는 AI 기기 내년 출시”…하드웨어 생태계 도전장

오픈AI가 애플 수석 디자이너 출신 조니 아이브와 손잡고 새로운 형태의 AI 하드웨어 개발에 나서면서 스마트폰 중심 모바일 생태계에 균열을 낼지 관심이 모아진다. 앞서 출시된 AI 전용기기 대부분은 AI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에 밀려나 실패했다. 차세대 AI 기기가 상업성을 갖추려면 실용적인 사용자 경험과 가격 경쟁력 등을 두루 갖춰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업계는 AI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인 오픈AI가 하드웨어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전환점을 맞았다고 평가했다. 애플·구글·메타 등이 전초전을 벌이고 있는 AI 하드웨어 선점 경쟁에 오픈AI가 뛰어든 것이란 관측이다. 현재 메타는 안경·선글라스 기업 레이밴과 협업한 ‘메타 레이밴’으로 전 세계 XR 시장 점유율 74~79%를 장악하고 있다.

👉 원문 보기


#사회

1분기 출생아 증가율 역대 최고…합계출산율 ‘0.82명’ 10년만 반등

1분기 출생아 수가 2015년 1분기 이후 10년 만에 증가하며 1981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고 증가율(7.4%)을 기록했다. 1분기 합계출산율도 10년 만에 늘어나 0.82명을 기록했다. 통계청이 28일 발표한 ‘3월 인구동향’을 보면 지난 3월 출생아 수는 2만1041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6.8% 늘었다. 3월 출생아 수가 증가한 것은 2015년(6.1%) 이후 10년 만이다.

지난 3월 혼인건수는 11.5% 증가한 1만9181건으로, 역대 3월 기준으로 2020년 이후 가장 많았다. 1분기 혼인건수는 8.4% 증가한 5만8704건으로, 2019년 1분기(5만9074건) 이후 최대였다. 분기 혼인건수는 2023년 1분기부터 증가세를 보인다. 통계청 관계자는 “30대 초반 인구 증가와 결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 일부 정책 효과가 기여한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 원문 보기


커머스

#유통업계

소비심리 살아나나… 4월 유통업체 매출 7% 증가

– 지난달 국내 유통업체 매출이 지난해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온라인은 매출이 증가했지만 오프라인은 감소세를 보여 업태별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2025년 4월 주요 유통업체(오프라인 13개사, 온라인 10개사)의 매출을 조사한 결과 오프라인 매출은 1.9% 감소하고 온라인 매출은 15.8%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전체 매출은 총 15조1000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7.0% 증가했다.

– 특히 음식 배달·e-쿠폰·여행 상품 등의 서비스 매출이 50.1% 신장했고 식품 주문도 21.3% 증가했다. 반면 패션·의류, 스포츠 분야 매출은 각각 8.6%, 13.8% 줄어들어 지난달에 이어 감소세가 지속됐다.

👉 관련 기사 보기


#유튜브쇼핑

CJ올리브영, 유튜브 쇼핑 제휴…입점 브랜드 상품 노출 강화

– CJ올리브영은 입점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자 유튜브가 운영하는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을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터가 동영상, 쇼츠, 라이브 스트림 등 유튜브의 영상 콘텐츠에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 취급하는 상품 정보와 관련 링크를 삽입해 고객 구매를 이끄는 협력형 광고 모델이다.

– 일정 자격 요건을 충족한 크리에이터라면 간단한 등록 절차 후 올리브영에서 취급하는 인디 브랜드 상품을 콘텐츠에 연동할 수 있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