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경제
머스크 ‘우주 독점’에 끼어든 베이조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의 우주 기업 블루 오리진이 재사용 우주발사체 ‘뉴 글렌(New Glenn)’을 쏘아 올린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세운 스페이스X의 재사용 발사체에 도전장을 낸 것이다. 하지만 블루 오리진은 13일(현지시각)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기지에서 뉴 글렌을 발사하려다 시스템 이상 문제로 연기했다.
만약 블루 오리진이 다음 발사에 성공한다면, 스페이스X가 주도해 온 ‘민간 우주 시장’에서 경쟁 구도가 만들어질 수 있다. 베이조스는 머스크가 선점하고 있는 저궤도 위성통신 시장에도 도전한다. 스페이스X는 지구 저궤도에 수많은 위성을 띄워 세계 모든 곳에서 인터넷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스타링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F&B
식품업계, 캐쉬카우 ‘공항 컨세션’ 사업 확대
식품업계가 공항 컨세션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국내외 여행 증가로 관련 매출이 큰 폭 성장하면서다. 식음료 부문 특성상 공간 체류 인원·시간과 매출이 정비례하기 때문에 사업 성장세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공항 내 식음료 컨세션 사업은 아워홈, SPC그룹, 롯데GRS, 풀무원푸드앤컬처 등 식품 대기업들이 집중 투자하고 있다.
컨세션 사업은 공항,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중이용시설에 푸드코트를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2000년대 태동해 성장하던 컨세션 사업은 팬데믹의 직격탄을 맞아 고전하다가 2023년께 급반등하기 시작했다. 업계는 식품업계의 공항 컨세션 사업이 올해 본격적인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유튜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리쥬라이크 & 지유롭게 & 현주투성이
– 리쥬라이크 채널의 영상과 관련 가족 채널의 영상이 인급동에 오름
– 2018년 11월 얼짱 출신 유혜주와 남편 조땡, 아들 유준이의 일상을 담은 리쥬라이크 채널이 성공한 이후, 지유롭게 (22년 5월), 현주투성이(24년 6월) 연이어 채널 생성
– 유튜브에서 인기 채널의 가족 채널이 함께 흥행하는 이유로는 핵심 채널의 파급력 외에도 다양한 시청자층을 공략하며 시너지 효과를 내는 점, 가족의 진솔한 일상을 담아 시청자와 유대감을 형성하는 점 등이 있는 것으로 보여짐
[한번 발 들이면 빠져나갈 수 없는 집(귀여운거 맛있는거 투성이
)]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설 명절 관련 키워드 증가
– 금년도 설연휴 기간은 1/25(토)~ 1/30(목)으로 6일간의 긴 휴일
– 이로 인해 유튜브에서 설과 관련된 콘텐츠 검색량이 예년보다 더 길고 활발하게 이어질 것으로 예상
– 긴 연휴 기간 동안 명절과 관련된 실용적이고 즐거운 콘텐츠가 더욱 활발히 소비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