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경제
10월 소비자물가 1.3%↑, 3년9개월만에 최저…두달 연속 1%대
10월 소비자물가가 1년 전과 비교해 1.3% 오르며 3년 9개월 만에 최저 상승률을 기록했다. 두 달 연속 1%대 상승률이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4.69(2020=100)로 전년 동월 대비 1.3% 상승했다. 이는 2021년 1월(0.9%) 이후 3년 9개월 만에 최저치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4월부터 5개월 연속으로 2.0%대를 유지하고, 2021년 3월 이후 지난달부터 처음으로 1%대로 하락했다. 공미숙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두 달 연속 1%대 물가를 기록한 이유에 대해 “석유류의 하락이 가장 큰 영향을 줬으며, 과일 하락도 영향이 컸다”며 “채소와 외식 물가는 상승 폭이 확대됐지만, 석유류랑 과실의 하락 폭이 확대됐다”고 밝혔다.
👉 원문 보기
#사회
대치동은 지금 ‘레테’의 계절…수능 고사장 방불케 하는 ‘황소 고시’
11월 첫 일요일인 3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한 건물 주변은 인파로 북적였다. 초등 2~3학년을 대상으로 한 수학학원의 정규 입학시험을 치르려는 아이들과 학부모들이었다. ‘사교육 1번지’ 대치동에서 가을은 사교육을 향한 레이스가 본격 시작되는 때이기도 하다. 지난해 초·중·고교생 사교육비는 총 27조1천억원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에스엔에스(SNS)에는 대치동 초등 사교육 로드맵까지 나와 있다. 이른바 ‘세번의 고시’로, 좋은 영어유치원에 보내려는 ‘4세 고시’, 초등 영어학원 입학을 위한 ‘7세 고시’, 황소수학 입학을 위한 ‘황소 고시’ 등이다. 중고생 위주의 사교육 시장이 초등은 물론 그 아래까지 확산된 것은 이미 ‘한물간 얘기’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집순키친 Korean Home Kitchen
– 다이어트식, 한식, 양식 등 다양한 레시피를 알려주는 요리 크리에이터
– 요리 재료들을 한 끼 분량으로 소분해 밀키트로 만드는 쇼츠 콘텐츠가 시청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최근 요리 레시피 콘텐츠에서 쇼츠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요리의 전체 과정을 천천히 보여주는 롱폼 비디오보다 빠른 템포로 정보를 전달하는 쇼츠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임
👉 [집순키친 Korean Home Kitchen] 채널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3년 만에 시즌2로 돌아온 오징어 게임
–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이 올해 하반기 시즌2로 돌아온다는 공식 티저 영상이 공개되면서, 하루 만에 10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
– 예고편 떡밥 총정리, 시즌1 총정리 등 ‘오징어 게임’에 관련된 다양한 영상이 큰 주목을 받고 있음
– 시즌1에서 등장한 한국 전통 놀이가 해외 시청자들 사이에서 반향을 일으키며 이에 관련된 영상과 밈이 SNS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만큼, 시즌2에 등장할 한국 전통 놀이 역시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