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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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경제

美 경기 우려·티메프 사태에 소비심리 석 달 만에 꺾여

미국발 경기 침체 우려와 티몬·위메프(티메프) 사태로 이번 달 소비 심리가 석 달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경기 판단과 전망 관련 소비자 심리 지수가 전반적으로 하락한 가운데, 주택가격전망은 상승세를 이어갔다.

2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4년 8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를 구성하는 모든 항목이 전월 대비 하락했다. 한국은행은 하락의 가장 큰 원인으로 미국 경기침체 우려 등에 따른 주가 급락과 이커머스 대규모 미정산 상황 등의 영향을 꼽았다. 소비자동향지수 중에서는 ‘주택가격전망’이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금리 인하 기대감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아파트 가격 상승세 등으로 주택가격이 상승할 것이란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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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서비스

네이버 치지직 ‘중간광고 스킵’ 도입…스트리머 수익배분 바뀌나

치지직은 19일 중간 광고도 5초 또는 15초 후 건너뛸 수 있도록 변경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관계자는 “지난 6월 중간광고를 도입하며 스트리머들이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며 안착시켜 왔다”라며 “스트리머의 방송 환경은 물론 사용자들에게도 원활한 시청 경험을 제공하고자 스킵 버튼을 도입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현재 치지직은 재생 전 광고와 동일 기준으로 스트리머에게 중간광고 수익을 배분하고 ‘치트키'(광고 제거 정기 결제 상품) 구매 이용자가 영상을 재생한 때도 중간광고를 시청한 것처럼 집계해 수익을 배분하고 있다. 다만 중간광고 스킵 도입이 미칠 영향을 가늠하기 어려워 개별 광고 상품 구성과 수익 배분 정책의 변동 여부 등은 확정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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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콘텐츠트렌드

인기 상승 트렌드 : 미룬이

– 코미디언 이제규의 2024년 5월 1일 디지털 싱글이자 데뷔 싱글인 ‘미룬이(prod.과나)’ 음원을 활용한 챌린지가 화제

– 유튜브 팬페스트 코리아 2024 행사에서의 적막한 분위기를 이루었던 미룬이 무대 사건 이후, 이에 대한 관심과 곡의 인지도 급상승하며 24년 7월 27일 스포티파이 바이럴 히트 코리아 차트 1위 달성하는 등 화제성 제시

– 음원을 활용한 미룬이 챌린지/미룬이 패러디 등 다양한 2차 창작물이 탄생하며 화제가 된 사례로, 초반에는 인지도가 낮았으나 바이럴 포인트를 캐치해 Shorts 및 챌린지 등으로 잘 활용하며 트렌드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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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트렌드

인기 급상승 콘텐츠 : 위대한 재쓰비

– 재재가 진행하는 문명특급에서 가비, 승헌쓰가 함께 혼성 그룹으로 가수 데뷔에 도전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기존 콘텐츠에 신선함을 더해 화제성 유발

– 개별로도 화제성 있는 멤버들이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부분을 바이럴 포인트로 활용해 셋의 조합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을 유도

– 각자의 채널에서도 끼와 에너지를 보여주는 세 명의 조합이 많은 관심을 받으며 유튜브 인기 급상승 영상으로 선정되는 등 초반부터 이목을 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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