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광고요금제
넷플릭스에 이어 왓챠도?…광고 요금제 도입될까
왓챠가 최근 이용자를 대상으로 광고 요금제 도입 인식 조사에 나섰다. 지난해부터 투자 유치 등에 난항을 겪자 광고 요금제로 분위기 반전에 나선 것으로 읽힌다. 총 14~15개 문항으로 구성된 이 설문조사에는 이용자가 넷플릭스의 광고형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지,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타 OTT의 광고형 요금제를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등 질문이 담겼다.
왓챠 관계자는 “사업 팀에서 리서치 차원에서 종종 설문을 진행하는데 이번에 해당 내용에 대해서 조사하고자 설문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용자 이탈은 왓챠의 직접적인 위기 요인이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집계 결과 왓챠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 수는 지난해 1월 129만여명에서 올해 1월 81만여명으로 급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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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
일론머스크 “트위터, 이번 달 암호화 DM 출시 목표”
미국 IT매체 엔가젯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는 6일(현지시간) 이달 중 트위터에 암호화한 DM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암호화한 DM은 메시지 수신자를 제외하고 트위터를 포함한 어느 누구도 읽을 수 없다. 왓츠앱, 시그널, 아이메시지 등 여러 메신저들은 이미 암호화를 메시지에 적용 중이다.
개별 채팅, 그룹 채팅 모두에 암호화를 적용할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 기능이 기본 적용될지, 옵트인으로 설정하는 것인지도 밝혀지지 않았다. 또한 사용자들은 개별 메시지에 답장하고 모든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반응 이모티콘은 7개로 제한돼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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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AI는 이제 인터넷 같은 작업도구…활용 못하면 ‘디지털 문맹’ 된다
오픈AI의 생성 인공지능(AI) 서비스 ‘챗GPT’의 등장을 기점으로 AI의 진입장벽이 눈에 띄게 낮아졌다.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AI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AI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AI 리터러시(문해력)’가 한층 중요해졌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개발자들의 경쟁이 모든 국민, 모든 기업 간 경쟁으로 바뀌고 있어서다.
오픈AI의 챗GPT를 서비스에 도입한 기업도 많다. 여행 앱을 서비스하는 마이리얼트립은 최근 챗GPT를 통한 ‘AI 여행플래너’ 서비스를 내놨다. 맛집, 명소, 팁 등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 일정과 동선에 맞춘 여행 계획도 짜준다. 한 빅테크 관계자는 “외부 기업에 AI 플랫폼을 공개한 뒤 전혀 생각지 못한 서비스가 만들어지는 것을 보고 놀랐다”며 “모든 기업이 인터넷, 클라우드를 쓰는 것처럼 AI 플랫폼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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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콘텐츠트렌드
[총몇명] 크리에이터의 방과 후 혼밥러 – 새 학기 편의점 털기 편
– 266만 명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총몇명의 혼밥러 시리즈 중 방과 후 편
– 편의점 음식 중에서 인기 있는 음식과 고등학교 학생들의 먹방을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콘텐츠화 함
– 업로드 하루 만에 120만 조회 수를 넘으며 인기 급상승 동영상 26위를 차지
– ‘음식이 진짜 현실에 있는 것 같다.’, ‘이 시리즈는 진짜 레전드다.’, ‘혼밥러 시리즈는 너무 리얼해서 좋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이 다수 기재됨
#콘텐츠트렌드
[숏박스] 떡튀순 상황극 콘텐츠
– 크리에이터 웅이와 풍자가 함께 참여하며 섭외력을 칭찬하는 반응이 다수 기재됨
– 업로드 2일 만에 조회 수 300만 회를 기록하며 인기 급상승 동영상 2위를 기록함
– 분식집에서 식사를 하며 벌어지는 상황극을 재미있게 풀어낸 콘텐츠
#콘텐츠트렌드
[지구마불1R] 곽튜브 – 라오스 – Part 1
– 김태호 PD가 기획한 지구마불의 곽튜브 YouTube 편
– 조회 수 100만 회 이상을 기록하며 1,600여 개 이상의 댓글이 달리는 등, 곽튜브의 인기와 더불어 콘텐츠의 인기도 상승함
– ENA 채널에서 나온 공중파용 영상은 편집이 재미없었다는 등의 부정적인 의견이 기재됨과 동시에 유튜브용 콘텐츠는 역시 곽튜브만의 편집이 재미있구나 등의 상반된 여론이 생성됨
– 제작진이랑 동행을 하다 보니 눈치 보는 게 느껴진다면서 김태호 PD가 제작하는 여행 유튜브는 다르지 않을까 기대했지만 아직까지 새로움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등 업로드 이후로 부정적인 여론이 생겨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