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마케팅
[ET단상]퍼포먼스 마케팅, 목적인가 수단인가?
‘나는 핵심성과지표(KPI)를 맞혔는데 왜 대표님과 이사님·광고주님은 문제라고 하지? 이해할 수가 없네.’ 퍼포먼스 마케터치고 이런 고민을 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푸념의 끝에는 ‘그들이 실무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가볍게 넘기기 마련이다. 시작된 지 이제 막 10년이 지난 퍼포먼스 마케팅의 몇몇 지표가 과연 전체 비즈니스 성장 수준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을까.
아무리 성과에 직접적 연관이 있는 지표라 해도 왜곡이 전혀 없다고 장담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 이러한 질문은 ‘변수 통제가 어려워서 검증하기도 어렵다’는 좋은 구실과 함께 휘발되기 십상이었다. 그러나 지난 2021년 애플이 쏘아올린 작은 공 ‘ATT 도입’을 시작으로 매크로 환경이 변하기 시작했다. 개인정보보호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마케터가 절대로 수호해야 하던 그 지표들의 정확도가 점점 떨어지기 시작했다. 거기에 더해 거시경제 악화로 비용 절감의 필요성이 증대했다.
👉 원문 보기
#인스타그램
‘인공지능 챗봇’ 인스타그램, 스냅챗에도 탑재된다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27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을 통해 생성 AI에 초점을 둔 새로운 조직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 조직은 메타 내 여러 팀을 통합해 구성되며, 최고제품책임자인 크리스 콕스가 이끌게 된다고 저커버그는 설명했다. 그러면서 “새로 구성되는 팀은 메타의 제품에서 사용될 수 있는 창조적이고 표현적인 툴을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스타그램과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 페이스북 메신저에도 사람처럼 답하는 AI 챗봇을 탑재하겠다는 것이다. 저커버그는 “장기적으로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AI 페르소나(persona·인격적 실체)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며 “지금은 왓츠앱·메신저 채팅과 같은 텍스트와 인스타그램 등의 이미지, 동영상 등으로 여러 경험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메타의 이날 발표는 또 생성 AI가 큰 관심을 끄는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간 AI 경쟁 대열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 원문 보기
#조사
봄나들이 시즌에 공연·호텔 광고업계 훈풍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오는 3월의 광고 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Korea Advertising Index)를 104.1로 27일 발표했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KAI는 매월 국내 560여 개 광고주에게 다음 달 광고 지출 증감 여부를 물어 응답 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다음 달 KAI 종합지수는 104.1로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동월 대비로는 96.4로서 소폭 감소했다.
매체별로는 온라인·모바일(105.2), 케이블TV(102.9), 신문(102.9)의 광고비가 2월보다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2월 광고주가 실제로 지출한 광고비를 집계한 동향 지수는 102.0으로 조사돼, 전월에 조사한 2월 전망치(101.4) 대비 소폭 증가한 광고비 수준을 보였다. 업종별로는 예술·공연, 호텔·리조트 등의 ‘문화 오락 용품 및 관련 서비스'(108.2)와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105.3)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됐다. 주요 광고주들은 광고비 집행이 늘어난 사유로 2030 월드 엑스포, 골프 관련 신규 광고 캠페인 집행을 꼽았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유튜브업데이트
Shorts로 답글을 달 수 있는 기능 업데이트
– 댓글 피드에서 Shorts 동영상으로 답글 작성
– Shorts 동영상으로 댓글에 답글을 달면 댓글 작성자에게 알림 전송
– 댓글 스티커를 탭하여 댓글이 달린 원본 Shorts 동영상 또는 긴 형식 동영상 시청
– 댓글 작성자의 핸들과 아바타가 댓글 스티커에 표시
👉 관련 내용 보기
#유튜브업데이트
YouTube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해결 과정 업데이트
–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문제가 생길 경우, 크리에이터가 더 쉽게 검토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YouTube 스튜디오에 해당 기능이 업데이트
– YouTube에서 틀린 가이드 위반 경고를 주었을 경우에도 조금 더 편하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게 됨
👉 관련 내용 보기
#콘텐츠트렌드
네고왕 새 시즌 시작
– 네고왕 새 시즌 MC로 홍현희가 발탁되었음
– 업로드 3일 만에 79만 조회수와 4400개의 댓글을 달성
– 홍현희 특유의 에너지와 유쾌함, 좋은 조건의 네고를 성사시킨 ‘네고력’이 호평받고 있음
#콘텐츠트렌드
TEO 채널의 ‘지구마불’ 첫 영상 공개
– 김태호 pd의 채널인 ‘TEO’에서 제작한 ‘지구마불’의 첫 영상이 공개되었음
– ‘지구마불’은 김태호 pd의 제작과 더불어 인기 있는 여행 유튜버 곽튜브, 빠니보틀, 원지의 하루의 출연으로 큰 화제를 모음
– 하지만, 그동안 영상의 공개 일정이 계속해서 미뤄지며 시청자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는 부정적인 여론이 생김
– 많은 연기 후에 공개된 1화가 사실상 티저에 가까운 짧은 영상이 되며, 댓글 창은 시청자들의 부정적인 반응으로 가득 찬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