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숏폼

하루 일상도 초 단위로 요약…명절에도 숏폼 시청

한국리서치가 지난해 발표한 ‘숏폼 콘텐츠 이용 현황과 인식 그리고 규제 필요성’ 조사를 보면 응답자 83%가 숏폼 콘텐츠를 알고 있으며, 75%는 시청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젊은 세대일수록 숏폼 콘텐츠 소비 비율이 높았지만, 60세 이상에서도 59%가 숏폼을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숏폼 소비는 앞으로도 꾸준할 전망이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 1인당 숏폼 플랫폼 월평균 사용 시간은 46시간 29분으로 집계됐다. 하루에 1시간 이상을 숏폼 시청에 투자하는 셈이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리서치네스터는 전 세계 숏폼 시장 규모가 매년 10%씩 성장해 2035년에는 20억 달러(약 2조 6,532억 원)까지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 원문 보기


#설문조사

초교 4년, 스마트폰 하루 104분 시청…유튜브 등 동영상 최다

13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미디어 사용 시간은 어린이집·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은 TV가 스마트폰보다 더 길지만, 초등학교 3학년 때 역전됐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아동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은 각각 72.7분, 66.2분으로 이들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53.7분, 36.6분)보다 길었다.

만 3∼9세 어린이의 스마트폰 사용 용도(복수 선택 가능)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을 통한 동영상 시청이 70.3%로 가장 많았다. 이어 게임 36.9%, 관심 분야 정보 찾기 27.9%, 사진 촬영·편집 17.2%, 소통·대화 13.6%, 학습·과제를 위한 정보 찾기 12.3%, 음악 듣기 6.6% 등의 순이었다. 국내 아동의 TV,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미디어 이용 시간 합계는 하루 평균 185.9분으로 집계됐다.

👉 원문 보기


#커머스

‘진작에 할걸’…인스타 시작한 50대 사장님 깜짝 놀랐다

온라인 판로를 확보해 소비 한파를 이겨내는 전통시장 상인이 늘고 있다. 배경엔 코로나19 이후 보편화한 온라인 쇼핑 트렌드가 있다. 전통시장 등 오프라인 유통시설을 방문하는 소비자 수가 크게 줄며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여기에 전통시장을 찾는 소비층은 갈수록 고령화됐다. 생존을 위해서는 활로를 찾아야 했다. 상인들이 젊은 층을 겨냥해 온라인 접점을 늘리기 시작한 이유다.

이런 젊은 층을 겨냥해 온라인 직접 판매에 나선 상인들도 있다. 서울 가락시장 가락몰에서 과일 가게를 운영하는 김유남 씨(54)는 SNS 인스타그램을 통해 과일을 판매한다. 당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e커머스를 통해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지만 최근엔 직접 판매 비중이 90%를 넘는다. 전통시장 접점을 늘려가고 있는 e커머스 업계는 이런 틈새를 파고들고 있다. 소비자에겐 차별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시장 상인들에겐 온라인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채널트렌드

M드로메다 스튜디오의 ‘청소광 브라이언’

– 청소용품에만 1억 원을 썼을 정도로 소문난 ‘청소광’인 브라이언이 연예인들의 집 등을 방문해 다양한 팁 전수하는 콘텐츠

– “더러우면 싸가지 없는 거예요”, “아이 헤이트 피플” 등 미국 특유의 과장된 리액션에 더해진 독설이 시청자에게 웃음 포인트로 다가감

– 지나칠 수도 있는 위생 관념은 ‘결벽증’이자 고쳐야 할 단점으로 다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인위적으로 캐릭터를 만들지 않고 진짜 성격을 예능 캐릭터로 승화시켰다는 점 또한 큰 재미 요소로 나타남

👉 ‘M드로메다 스튜디오‘ 채널 보러가기



#콘텐츠트렌드

한 해의 시작 ‘설날’

– 한 해가 시작되며 2월이 다가올수록 설날 키워드와 관련된 콘텐츠, 검색량 점진적으로 증가

– 설 선물, 설음식, 설 빅세일 등 다양한 유튜브 콘텐츠 업로드되고 있음

– 많은 콘텐츠 중 환경보호, 동물 복지 등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맞는 제품을 사는 이른바 ‘가치소비’의 흐름이 설 선물 콘텐츠로도 나타나고 있음

👉 ‘빠더너스 – 설 전에 무조건 봐야하는 영상’ 보러가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