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메타

메타 스레드, 열기 되살릴까… 인스타·페북 연결성 살려 이용자 증가

엑스(X·옛 트위터) 대항마로 출시된 메타 ‘스레드(Threads)’의 인기가 반등할 조짐을 보인다. 작년 말부터 유럽 지역에서도 스레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 데다, 주요 신흥 시장으로 꼽히는 인도 지역에서 사용자가 늘고 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 메타의 다른 플랫폼들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하면서 사용자 수가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스레드가 반등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메타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스레드의 바이럴 게시물을 게재한 점이 꼽힌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피드에서 스레드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노출한 것이다. 특히 인스타그램의 경우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20억 명에 달하는데, 인스타그램 유저라면 스레드 아이디를 새로 생성할 필요도 없어 가입이 쉽고 인스타그램 팔로잉 리스트도 스레드로 손쉽게 이전할 수 있다.

👉 원문 보기


#경쟁마케팅

이거 코카콜라 광고 아냐?… 경쟁사도 놀랄 ‘펩시’의 간 큰 마케팅

글로벌 콜라 브랜드 펩시(Pepsi)가 신규 광고 캠페인에 경쟁 브랜드인 코카콜라(Coca-Cola) 제품을 전면에 등장시켰다. 광고 어디에도 펩시 제품은 보이지 않는다. 오직 ‘맛’에 대한 펩시의 자신감만 드러낼 뿐이다. 펩시는 코카콜라의 애칭인 ‘코크(Coke)’에 포함돼 있는 ‘OK(괜찮다)’ 문구에 주목했다. 

광고는 치킨과 햄버거, 피자 등 패스트푸드 음식을 먹을 때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코크’의 ‘맛이 괜찮다(Tastes OK)’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펩시 맥스와 함께 먹으면 더 맛있다(Tastes Better with Pepsi Max)’는 핵심 메시지를 강조한다. ‘코크’의 맛은 브랜드 이름 속 ‘OK’가 보여주듯 그저 ‘괜찮은’ 수준이지만, 펩시는 ‘더 맛있다’는 의미를 전달한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괜찮은 맛’과 ‘더 나은 맛’ 두 가지 중 더 나은 선택지가 무엇인지를 암시하는 크리에이티비티를 선보인 것.

👉 원문 보기


#광고시장

디지털 광고 시장 반등…구글·메타·아마존, 성장 견인

한동안 주춤하던 디지털 광고 시장이 지난해 4분기 들어 회복 조짐을 보인다. 특히 올해는 파리 올림픽과 미국을 비롯한 주요 나라의 대형 선거가 예정돼 있어 디지털 광고 시장 성장세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4분기 메타의 광고 매출은 387억 달러(약 51조 6천451억 원)로 전년 동기에 비해 24% 증가했다. 불과 한 해 전인 2022년 4분기 4% 감소한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최근 인사이더인텔리전스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주요 기업 및 기관들의 광고 지출 규모가 지난해보다 10%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수치는 2023년과 2022년 광고 지출 증가율 6.3%보다 크게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다. 미국 투자은행 윌리엄 블레어에서 활동 중인 시장전문가들은 “현재 거시경제 환경이 디지털 광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며 “메타와 구글은 광고 플랫폼 개선을 위한 인공지능(AI) 투자 성과를 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콘텐츠트렌드

팔월드 (=팰월드) 게임

– 출시 약 13일 만에 총 플레이어 수 1,900만 명, 동시 접속 210만 명을 달성하며 유행

– 혜안, 악동 김블루, 괴물쥐 유튜브 등 유튜브 인기 게임 크리에이터들이 팔월드 콘텐츠를 연이어 업로드

👉 ‘혜안-팰월드’ 영상 보러가기



#콘텐츠트렌드

가짜 사투리 & 진짜 사투리

– 하말넘많 채널의 ‘미디어 사투리 기강 잡으러 왔어예’ 영상이 인급동 43위, 15위에 오름.

– 피식대학의 가짜 경상도 사투리 콘텐츠에 대항하는 ‘진짜 사투리’ 콘텐츠로, 그간 미디어상에서 진짜 사투리 억양과는 다른 사투리로 괴로워하던 대구경북(=TK)사람들이 ‘이게 진짜’, ‘속이 시원하다’라는 반응을 보임

– 대구경북 젊은 사람들 말투가 걸스데이 소진와 똑같다는 점 때문에 ‘소진 청년’들이라고 밈이 되었음

👉 ‘미디어 사투리 기강 잡으러 왔어예’ 영상 보러가기


#콘텐츠트렌드

내 남편과 결혼해줘

– tvN 월화드라마로, 한 주의 방송이 끝나는 화요일마다 관심도가 최고조를 달하는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음 (*구글 트렌드)

– 드라마 클립 중 4개가 금주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름 (3, 14, 18, 40위)

– 1박 2일 채널은 나인우 배우가 출연했던 방송 클립을 재업로드하여, 화제성을 이용했음. 배우들이 이전에 출연한 콘텐츠가 있다면, 제목에 해당 배우의 키워드를 사용해서 재업로드하는 것을 추천

– ‘박민영’ 배우는 극 중에서 입는 오피스룩이 ‘현실에 맞지 않는 가짜 오피스룩’으로 불리며 온라인상에서 화제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