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카카오
카카오, 업계 최초 ‘다양성 보고서’ 발간…”성별·연령·국적 모두 존중”
카카오가 국내 IT업계 최초로 ‘다양성 보고서’를 발간하고 디지털 생태계 속에서 다양성의 가치 증진을 위한 여러 활동들을 소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일하는 사람들 ▲가정과 일의 양립 ▲편견 없고 존중하는 문화 ▲채용의 원칙 등에 대해 카카오가 추구하고 있는 다양성 관련 활동들을 담았다. 카카오는 성별·연령·국적 등 임직원 개개인의 배경 및 가치관에 따라 다양성이 존중되는 문화를 지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직원 성비 격차가 꾸준히 감소세를 보이고 있고, 이사회 여성 임원 비율도 국내 500대 기업 평균을 상회한다는 설명이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이사는 발간사를 통해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며 우리 사회는 더 새롭고, 풍부하며, 다채로워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서비스와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카카오 안팎으로 다양성을 확장하고 건강한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 원문 보기
#치지직
베일 벗은 네이버 ‘치지직’…”오늘부터 누구나 시청 가능”
네이버가 오늘부터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CHZZK)’의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일부 게임 스트리머만 송출할 수 있으나, 방송 시청은 누구나 가능하다. 네이버는 그간 게임 분야에서 게임사·창작자·사용자들이 함께 모이는 게임 특화 커뮤니티를 구축해 왔다. 현재도 네이버 게임 라운지, 네이버 e스포츠 페이지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네이버 앱 개편에 맞춰 ‘게임판’을 새롭게 출시하기도 했다.
이날 베타 테스트가 시작되는 치지직은 지금까지 구축해 온 게임 커뮤니티를 한층 더 강화하고, 스트리머와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더욱 활발히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출시된다. 치지직은 베타 기간 순차적으로 기능들을 선보이며, 서비스의 편의성 및 안정성을 점검할 예정이다. 베타 기간에는 누구나 시청할 수 있으며, 보다 많은 스트리머들이 송출이 가능하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네이버는 내년 중 치지직의 정식 서비스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원문 보기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스토리 템플릿’ 제작 기능 추가
인스타그램에 사용자가 스토리 템플릿을 맞춤 설정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18일(현지 시각) 모바일 전문매체 폰아레나에 따르면 이제 사용자는 ‘나만의 추가(Add Yours)’ 기능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스토리를 더 쉽게 만들 수 있다. 템플릿은 GIF, 이미지, 텍스트로 맞춤 설정할 수 있어 완벽하게 개인화된다.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려면 GIF, 사용자 정의 텍스트, 휴대폰 갤러리의 사진 등을 추가하면 된다. 또한 결과물이 마음에 들면 ‘나만의 템플릿 추가'(Add Yours Templates) 스티커를 탭해 고정하고 싶은 미디어 요소를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선택한 템플릿은 공유 가능하며, 수정은 불가능하다. 새로운 기능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점진 출시 중이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연말결산
2023년 최고의 인기 동영상과 크리에이터 리스트 공개
– YouTube가 올 한 해를 마무리하며 지난 한 해 동안 국내 이용자로부터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은 영상과 크리에이터를 소개하는 연말 결산 리스트를 발표
– 점진적으로 확장 중인 크리에이터 생태계는 물론 스튜디오/제작사 기반의 웹 예능 콘텐츠의 수적, 질적 증대가 눈에 띄게 나타남
– 특히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의 경우, 해외 채널임에도 불구하고 [MrBeast]가 1위를 기록하여 주목받고 있는데, 이는 YouTube의 다국어 오디오 트랙 기능을 활용 / 친숙한 목소리의 성우(남도형)를 기용한 더빙 콘텐츠를 제공한 것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됨
– 일반 크리에이터의 경우, 그들의 일상을 공유하거나 대중적인 공감대를 녹여낸 콘텐츠가 많은 사랑을 받은 것으로 확인됨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이웃집고양이 덕배
– 애교 많은 고양이 덕배와 가족들의 일상을 담은 Pet 크리에이터
– 1년 전부터 긴 동영상을 시작으로 콘텐츠 업로드를 시작, 더딘 성장세를 보였으나 Shorts 시작 후 할아버지와의 케미로 인기를 끌어 올해 10월을 기점으로 구독자 수 대폭 상승
– ‘반려동물을 싫어했던 아빠의 변화’라는 소재가 Pet 콘텐츠에서 인기 있는 스토리인 만큼, 덕배와 할아버지의 유대감이 돋보이는 영상이 YouTube 외의 SNS상에서도 주목받으며 성장세의 시작점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