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틱톡

美 청소년 5명 중 1명이 ‘틱톡’ 매일 사용한다…연구

11일(현지 시각)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퓨리서치센터는 지난 9월부터 10월까지 약 한 달간 만 13~17세 청소년 약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미국 청소년들이 가장 널리 사용하는 플랫폼은 유튜브로, 93%의 응답자가 유튜브를 정기적으로 사용한다고 답했다. 틱톡은 유튜브에 이어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앱으로, 63%의 응답자가 틱톡을 정기적으로 사용한다고 답했다.

반면 엑스(트위터) 및 페이스북은 10년 전에 비해 미국 10대들에게 인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페이스북의 경우 전체 사용자 가운데 10대의 비율이 지난 2014~2015년 71%에서 현재 33%로 떨어졌다는 설명이다. 인스타그램 사용률은 2014~2015년 52%에서 지난해 62%로 정점을 찍은 뒤 현재 59%로 떨어졌다. 또한 퓨리서치 연구진은 특히 10대 여성이 또래 남성보다 틱톡, 스냅챗, 페이스북과 같은 앱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반면 10대 남성은 디스코드나 트위치와 같은 비디오 게임 중심의 소셜 앱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유튜브 ‘한국 차별’ 논란 다시 떠올랐다…‘디지털 이민’ 가는 이유는

최근 유튜브는 광고 없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월 1만 450원에서 1만 4,900원으로 인상했다. 무려 42.6%의 인상률로, 2020년 9월 이후 3년 3개월 만의 가격 인상이다. 2018년 한국에서 해당 서비스를 선보이며 매겼던 가격이 8,690원(부가세 포함)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1.7배 이상으로 오른 것이다. 이미 통신비처럼 고정 비용으로 여겨지는 멤버십 구독료가 대폭 인상되면서 소비자 불만은 큰 상황이다.

특히 ‘차별 논란’이 떠오른 이유는 유튜브가 한국 외 42개 국가에서 가족 요금제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족 요금제는 한 가구에 함께 사는 계정 소유자 외 5명의 가족 구성원이 프리미엄 멤버십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로, 한번 결제 시 최대 6명이 이용할 수 있어 개인 멤버십보다 훨씬 저렴하다. 유튜브 측은 “국가별 물가 수준에 맞춰 각각 다른 가격 정책을 적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구독료가 갑자기 뛰면서, 프리미엄 멤버십 구독을 해지하겠다는 반응과 함께 구독료가 저렴한 국가로 계정을 우회 가입하는 ‘디지털 이민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 원문 보기


#팀민트

퍼포먼스 마케팅 강자 팀민트, ‘이터널 삼국지’ 캠페인 성공 전략은?

더에스엠씨그룹의 애드테크 자회사 팀민트가 컴투스홀딩스의 이터널 삼국지 캠페인으로 2023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내로라하는 굵직한 디지털 마케팅 회사들을 제치고, 설립 2년 만에 국내 퍼포먼스 마케팅 최강자로 인정받은 것이다. 브랜드브리프는 ‘이터널 삼국지’의 퍼포먼스 캠페인을 주도한 정여원 팀민트 PA3팀 팀장을 만나 단기 론칭 캠페인에서 시작해 글로벌 캠페인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소회를 들었다.

정여원 팀장은 마케터의 ‘감’을 강조했다. 마케터가 밈의 생명력, 즉 해당 밈이 소구 될 만한 유효 시점을 가려내기도 하고, 일러스트와 게임 내 도트 캐릭터 중 강조할 지점을 찾는 것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가령 멋진 일러스트를 보고 게임을 설치한 사람이 많을 순 있지만, 실제 게임 내 도트 캐릭터에 실망할 수 있다. 반면 게임성에 소구 된 이용자는 오히려 결제 비율이나 고객평생가치(LTV)가 높을 수 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우디집에 왜 왔니? woody

– 고양이 우디를 입양한 후 벌어지는 일상을 담은 채널

– Shorts와 동영상 모두 활발하게 제작 중이나, Shorts의 반응이 두드러지는 편 (Shorts 최대 조회수 240만 회)

– 사람의 말을 알아듣는 고양이와 발랄하고 센스 있는 집사의 조합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중

👉 ‘우디집에 왜 왔니’ 채널 보러가기


#콘텐츠트렌드

프리미어 리그 내 황희찬 선수의 활약과 인기 급상승 동영상 점령

– 12월 6일 울버햄튼 황희찬 선수의 선제골로 번리와의 경기가 1-0으로 마무리

– 따라서 해당 슈팅 장면을 담은 영상이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다수 랭크되고, YouTube 내 검색량 또한 급격히 상승하며 화제

– 황희찬의 활약에 관심이 집중되며, 영국남자 채널에 올라온 황희찬의 콘텐츠도 하루 만에 160만 회를 돌파하는 등 함께 인기를 모으는 중

– 이처럼 최근 프리미어 리그의 경기 영상들이 지속적으로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랭크되는 경향이 있어, 축구 관련 콘텐츠를 제작한 적이 있다면 해당 키워드를 포함하여 태그, 제목 등을 수정하는 방법도 추천

👉 ‘황희찬 선수 활약’ 영상 보러가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