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우아한형제들

“감성마케팅만 잘해선 안 되더라”…배민, 베트남서 4년 만에 철수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과 모기업 독일 딜리버리히어로의 합작법인 ‘우아DH아시아’가 베트남에서 운영하는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민베트남이 베트남 시장에서 완전 철수한다. 특유의 B급 감성과 서체 마케팅 등 다양한 홍보 방식을 선보였지만, 공격적 할인과 선발주자 이점을 앞세운 동남아시아 토종 기업의 벽을 뛰어넘지 못하면서 백기를 들었다.

현지인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특유의 ‘B급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마케팅 수단을 동원했다. 그러나 베트남인들은 “차라리 할인율을 높이는 데 신경을 썼어야 했다”며 아쉬움을 토로한다. 예컨대 그랩은 여러 할인 이벤트를 복수로 적용하면 배달 1건당 최소 200~300원에서 3,000원 정도까지 아낄 수 있지만, 배민은 할인 행사도 다양하지 않고 음식 가격도 경쟁사 대비 10%가량 비싸다는 게 사용자들의 설명이다.

👉 원문 보기


#콘텐츠마케팅

B2C 마케터, 콘텐츠 마케팅이 어렵다

대부분의 사람이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여러 플랫폼에서 활발히 콘텐츠를 소비하는 만큼, 마케팅 필드에서 ‘콘텐츠 마케팅’은 주된 화제 중 하나입니다. 특히 B2C 마케터라면 더욱 콘텐츠 마케팅에 주목할 수밖에 없는데요. 실제로 콘텐츠 마케팅 회사 콘텐타(Contenta)에서 실시한 ‘2023/24 B2C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과 올해 모두 85%에 달하는 B2C 마케터가 콘텐츠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많은 B2C 마케터가 콘텐츠 마케팅에 집중하는 데 반해, 실제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는 마케터는 많지 않은데요.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수행했는가?”에 대한 자체 평가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고 응답한 마케터의 비율은 고작 19% 수준이었습니다. 왜 콘텐츠 마케팅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B2C 마케터는 소수인 걸까요? 콘텐타의 보고서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 원문 보기


#더에스엠씨그룹

더에스엠씨그룹, 사회초년생 컨퍼런스·네트워킹 파티 성료

뉴미디어 종합 콘텐츠 기업 더에스엠씨그룹은 인터랙티브 콘텐츠 에이전시 ‘방구석연구소+’와 자체 유튜브 채널 ‘이십세들’이 함께 진행한 컨퍼런스·네트워킹 행사 ‘욜키 컨퍼티벌’을 성황리 종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욜키 컨퍼티벌’은 5년 차 이하 사회인만 참여할 수 있는 컨퍼런스 겸 네트워킹 행사다. 

유지윤 소프트스피어 리드는 “욜키 컨퍼티벌은 네트워킹이 중요해진 시대에 네트워킹 자리를 경험하기 어려운 5년 차 이하의 사회초년생을 위한 행사”라며 “처음으로 진행된 만큼 부족함이 많았음에도 많은 분이 참석해 주셔서 기쁘고 앞으로도 사회초년생을 위한 대표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업데이트

AI를 이용한 댓글 정리 요약 기능 테스트

– AI를 사용해 큰 댓글 섹션에서 동영상에 게시된 댓글을 정리하고 요약하는 기능

– 한정 기간 요건을 충족하는 Premium 회원은 AI 실험을 비롯해 출시 준비 중인 새로운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음

– 12월 5일까지 테스트 사용 가능

– 아직까지는 영어 동영상만 제공

👉 ‘AI 댓글 정리 기능’ 업데이트 보러가기


#콘텐츠트렌드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시즌 2 티저 공개

– 엠넷의 인기 방송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시즌2 티저 영상이 공개되며 인기 급상승 35위에 오름.

– 21년도에 방영되었던 스걸파1의 경우, 티저 공개를 기점으로 관심도가 높아지며 매 회차의 하이라이트 무대가 인기 급상승 동영상 순위에 올랐음. 이번 시즌도 비슷한 양상을 보일 것.

– 심사위원으로 출연하는  스우파2의 인기 출연진들에 대한 관심도가 스걸파2 종영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 ‘스걸파’ 영상 보러가기


#콘텐츠트렌드

김장 콘텐츠 키워드 검색량 정점

– 11월 4주 차는 본격적인 김장철로 ‘김장’ 및 관련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을 때

– 유튜브 내에서 ‘절임 배추, 김장 김치, 김장, 수육·등의 키워드가 인기

– YouTube 인기 급상승 탭에 김장 관련 영상이 3건 이상 노출되고 있음 (24위, 37위, 46위, 48위)

👉 ‘절임 배추 김장’ 영상 보러가기


#콘텐츠트렌드

연말 무대 키워드 검색량 증가

– 스트레이키즈와 뉴진스의 2023 빌보드 어워드 공연 영상이 나란히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름 (21위, 38위)

– ‘연말 무대’ 키워드는 11월 3주 차부터 1월 2주 차까지 검색량이 많아지는 형태를 띠고 있음

– 가요 시상식 관련 콘텐츠는 매년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른 콘텐츠로, 방송이 방영되는 주에만 급증하는 형태  (키워드: 가요대제전, 가요대축제, 가요대전)

👉 ‘뉴진스’ 영상 보러가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