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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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OTT

“주요 OTT 이용자 60% 이상, 광고 요금제에 만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서 광고 요금제가 속속 도입되는 가운데, 주요 플랫폼 이용자의 60% 이상이 요금제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정훈 다이렉트미디어랩 대표는 20일 서울 영등포구 페이몬트 앰베서더 서울에서 열린 ‘2023 브라이트코브 테크놀로지 콘퍼런스’에서 “광고 상품은 스트리밍 사업에서 일반적인 모델로 자리 잡았다”며 이같이 진단했다.

한 대표는 넷플릭스의 3분기 신규 구독자의 70%는 광고 상품을 구독했으며, 전체 광고 상품 구독 월간 활성 이용자(MAU)가 1천500만 명에 달하는 점을 짚었다. 한 대표는 넷플릭스가 내년 초 도입을 예고한 ‘빈지애드’ 사례를 들며, 광고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한 대표는 뉴스·스포츠를 결합한 스트리밍 서비스가 등장하고, 사업자들의 합종연횡으로 상품 묶기(번들링) 현상이 가속하고 있다는 점도 트렌드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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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트렌드

[2023년 마케팅 트렌드] “이제 핀포인트 타기팅의 시대입니다”

메타버스를 통한 광고나 NFT 및 리셀 등 가치 투자에 대한 마케팅, 서드 파티 데이터 부재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 등에 모든 관심이 쏠렸고, 이러한 트렌드가 올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그런데 메타버스는 시들해지며 그 자리를 인공지능(AI) 기술에 내주었고, 35억 원에 달했던 ‘잭 도시의 첫 트윗’ NFT 경매가가 1000만 원 이하로 대폭 하락한 사건이 보여주듯 NFT 시장의 영향력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해는 어땠을까요? 올 한 해 마케팅 필드를 함축하면 ‘핀포인트 타기팅(Pinpoint Targeting)’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는 AI, 계속해서 더욱 광범위한 플랫폼에 적용되는 정교한 타기팅 등, 더 이상 통발을 놓고 아무 물고기나 잡히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시대는 지났음이 분명합니다. 트렌드 정리 ▲AI ▲팝업스토어 ▲커뮤니티 ▲DOOH ▲C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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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네이버 밴드 SNS 기능 강화, 프로필 이어 스토리 추가

네이버 밴드가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본래의 그룹 간 커뮤니티 기능을 넘어 멤버들이 일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프로필을 개선하고, 스토리 기능을 추가했다. 이용자 방문 및 체류시간을 최대한 늘려 광고나 커머스 등 버티컬 사업과의 접점을 확장하기 위한 전략이다.

네이버 밴드가 이같이 진화하고 있는 배경은 커뮤니티 서비스 확장이 네이버의 광고나 커머스 등 버티컬 서비스 수익 확대로 이어지는 요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많은 이용자들이 방문하고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은 SNS 사업자의 근원적인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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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콘텐츠트렌드

수능, 그 이후의 콘텐츠

– 수능 전에는 응원/준비 콘텐츠가 화제가 되었다면, 수능이 끝난 후 이번 수능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가 생산되는 중

– 수능 문제 풀이 영상 중 카이스트 출신 모델 ‘허성범’ 채널의 수능 풀이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채널 내 다른 영상도 같이 화제

– 수능을 응시한 크리에이터들의 대학 합격 발표 브이로그 및 리액션 콘텐츠가 입시 기간 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상

👉 ‘수능 분석’ 영상 보러가기


#롤드컵

롤드컵 페이커의 4번째 우승 스토리

– T1이 롤드컵에서 7년 만에 우승을 거머쥐며 화제, 특히 유튜브 게임 분야 피드는 T1의 4번째 우승으로 도배

– YouTube Korea는 크리에이터 테스터훈, 너덜트와 함께 최초로 롤드컵 라이브 중계를 진행하며 게임 방송과 다른 매력을 같이 보여줌

– 오랜 기간의 서사를 보여줘야 하는 브랜드라면 7년간의 대장정을 끝낸 페이커를 모델로 활용해 브랜드의 서사는 물론 게임 팬들의 큰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

– 여기에 더해 롤드컵 개막식을 장식한 뉴진스의 무대 영상 또한 높은 조회 수를 보이고 있음

👉 ‘T1’ 영상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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