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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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인스타그램

“인스타, 어떡해야 뜨지?” 브랜드 퍼포먼스를 위한 4가지 제언

월간 활성 이용자가 20억 명에 이르는 인스타그램은 이제 단순한 플랫폼을 넘어 소비자와 브랜드 간 상호작용을 이끄는 가장 강력한 주체로 떠올랐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인스타그램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심층적 분석이 절실한 시점이다. 미국의 빅데이터 분석 업체 ‘런치메트릭스’(Launchmetrics)는 연간 2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쇼핑 플랫폼 ‘리스트’(Lyst)와 함께 2023년도 상반기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팔로워를 넘어서 : Instagram이 브랜드 퍼포먼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다’를 공개했다.

전 세계 패션 분야 외에도 소매업, 라이프스타일과 뷰티 브랜드 분석이 포함된 해당 리포트는 런치메트릭스의 독점적인 알고리즘 ‘Media Impact Value’®(미디어 영향력 가치, 이하 MIV)를 활용해 3,500개 이상의 브랜드 성과를 정량화한 뒤 평가·분석했다. 런치메트릭스 리포트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2023년 상반기 총 169억 달러(약 22조 3354억 원)에 이르는 미디어 영향력 가치(MIV)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소셜 브랜드의 MIV 중 57.7%를 점하는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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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틱톡·릴스 이길 수 있을까? 국내 IT기업들 숏폼 플랫폼 도전 이어져

글로벌 빅테크들의 숏폼 콘텐츠 서비스 성공이 이어지며 국내 IT 기업들도 나섰다. 숏폼 콘텐츠는 5분을 넘기지 않는 짧은 영상 콘텐츠를 뜻한다. 휴대전화를 세로로 드는 9:16 화면 비율에 스크롤링을 통한 다음 콘텐츠 감상이 쉬워 1020세대를 넘어 다른 연령대에서도 빠른 속도로 이용자 수가 늘고 있다. 국내 IT 기업들 또한 숏폼 콘텐츠 서비스에 나선 이유는 숏폼 콘텐츠가 갖는 강력한 록인(Lock-In)효과와 서비스 편의성 확대 등에 있다.

네이버는 9월 출시한 자사 숏폼 서비스 ‘클립’이 초기 출시 목표였던 일간 활성 사용자 수 100만 명, 일평균 조회수 1,000만 회 등을 모두 달성한 만큼 연내 각각 2배까지 늘리기로 했다. 중고 거래 앱 당근마켓 또한 지난 2일 숏폼 서비스인 ‘당근 스토리’를 우선 강남 지역 중심으로 공식 오픈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에 24시간만 콘텐츠를 게시하는 서비스인 ‘펑’을 출시했지만 반응은 차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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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틱톡 영상 36%가 광고…사용자 우려 심화

틱톡 콘텐츠의 30%가 광고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12일(현지 시각) 온라인 매체 기가진이 틱톡 상에 존재하는 동영상 가운데 광고나 제휴 콘텐츠의 비율이 얼마인지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기가진 측은 3시간에 걸쳐 500개의 틱톡 동영상을 재생했고 재생한 동영상의 종류를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모아 광고 관련 콘텐츠의 노출 빈도를 조사했다. 다만, 스토리 및 라이브 콘텐츠는 제외했다. 

조사 결과, 콘텐츠의 64%만이 일반 콘텐츠였고 나머지 36%는 노골적인 광고 관련 콘텐츠였다고 한다. 또 광고가 게재되는 빈도는 네트워크 TV와 같은 정도라고 한다. 또한 광고 관련 콘텐츠의 대부분은 일반 광고였고 나머지는 제휴, 스폰서, 비즈니스, 제품 홍보 관련 콘텐츠였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최근 틱톡 사용자 사이에서 광고 관련 콘텐츠가 늘었다는 불만이 일고 있는데, 관련해 지적하는 동영상도 다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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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오늘의 립

– 립스틱, 틴트 등 립 제품 리뷰/발색을 테마로 하는 리뷰 채널

– 속도감 있는 내레이션으로 시청 집중도를 유지하고, 과도한 색 보정이 없이 입술만 클로즈업하는 앵글을 유지해 일명 ‘코덕’(*코스메틱 덕후) 시청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

– 단순한 제품 발색, 리뷰 콘텐츠가 아닌 ‘샵 선생님들은 꼭 가지고 있는 립 3가지’, ‘IVE 장원영 립 따라 하기’ 등 특정 소비 상황을 제시하거나 후킹한 콘텐츠 테마를 선정해 채널 생명력 유지

– 최근 3개월 내 업로드된 27건의 영상 중 10건은 유료 광고이고, 채널 정보란 내 영상에서 리뷰했던 제품의 구매 링크를 공개(*쿠팡 파트너스 활동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광고 수용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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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트렌드

급격히 추워진 날씨와 함께 ‘김장’ 콘텐츠 관심도 급증

– 11월에 접어들며 ‘김장’ 및 관련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는 중

– 특히 YouTube 인기 급상승 탭에 연일 ‘김치 레시피‘ 영상이 2건 이상 노출되고 있음

– 지난 3년간 해당 키워드의 관심도 변화 추이를 보았을 때, 본격적인 김장철로 접어드는 11월 3-4주 차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됨

👉 ‘김장’ 영상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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