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본디
2030 인기 끌던 ‘본디’…“중국 앱이었네” 탈퇴 러시 이어져
최근 메타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 ‘본디(bondee)’가 인기를 끌고 있다. 아바타와 원룸 형태의 가상 공간을 꾸미고, 최대 50명과 친구를 맺어 소통할 수 있다. 14일 기준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 앱·게임 부문 1위에 올라있는데, 일부 네티즌을 중심으로 ‘탈퇴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다.
본디의 인기에 찬물을 끼얹은 건 국적 논란이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본디는 중국 앱”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용자 모르게 개인정보가 빠져나갈 수 있다는 말도 나왔다. 논란이 이어지자 본디 측도 입장을 냈다. 본디는 14일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린 공지문을 통해 “각종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에서 추측성 글과 허위 사실이 유포되고 있는 점을 확인했다”며 입장을 밝혔다.
👉 원문 보기
#트위터
트위터 상위 1000개 광고주 가운데 625개사가 광고 중단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해 말 인수를 마무리한 소셜미디어 트위터의 광고주 이탈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트위터가 다시 손익분기점에 접근하고 있다는 머스크 주장과는 상반된 것이다. 코카콜라, 유니레버, 지프, 투자은행 웰스파고, 제약 메이저 머크 등을 비롯해 대형 기업들 1000곳 가운데 625개 업체가 1월 25일 현재 트위터 광고를 중단한 상태다.
웰스파고는 “트위터 유료 광고를 일단 멈췄다”면서 다만 트위터를 통해 고객들과 접촉은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고주들이 발을 빼면서 트위터의 상위 1000대 광고주를 대상으로 한 월간 광고매출액은 지난해 10월 대비 1월 25일 현재 60% 이상 급감했다. 1억2700만달러 수준이던 것이 4800만달러 수준으로 추락했다.
👉 원문 보기
#틱톡
‘틱톡’ 유료화 구상…”1달러 쏘세요”
’틱톡’이 유료화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3일 외신 더 인포메이션에 따르면 틱톡은 창작자가 팬들에게 1달러 이상을 청구할 수 있는 유료화(paywall)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 매체에 따르면 틱톡이 도입하는 유료화는 신규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다. 아울러, 지난 2020년에 출시한 크리에이터 펀드 2.0도 작업 중이다.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신규 펀드는 빠르면 오는 3월부터 출시될 수 있다.
틱톡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외신 비즈니스인사이더는 광고 판매 부진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 분석했다. 틱톡은 지난해 11월 글로벌 광고 수익 목표를 약 20억달러 가량 줄였다.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 역시 틱톡의 도전과제다. 한편, 틱톡은 더 인포메이션에 창작자 커뮤니티를 위한 가치 있고 보람 있는 경험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는데 전념하고 있다고 답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콘텐츠트렌드
더 글로리 파트2 티저 예고편
– 드라마 ‘더 글로리 파트1’의 파급력이 높아지면서 파트 2 티저 예고편을 공개
– 업로드 하루 만에 조회 수 192만 회를 기록하였으며, 인기 급상승 동영상 3위를 차지
– 2천 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며 ‘기대된다’, ‘캐릭터의 특성을 잘 살렸다’, ‘드라마의 파급력이 대단하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유도
#콘텐츠트렌드
사내뷰공업의 부캐 ‘다큐 황은정’ 인간극장 형식으로 제작
– 90년 대생들의 공감대를 이끄는 형식으로 구성한 콘텐츠이며 각 회 차 당 200만, 100만이 넘는 조회 수 달성
– KBS 인간극장 다큐멘터리의 화면 비율, 화질, 자막 형태, 내레이션을 똑같이 구현해내어 사람들의 긍정적이고 흥미로운 반응을 유도
– 1부는 댓글 약 5,900개 2부는 3,300개를 넘으며 영상의 기획력과 퀄리티를 칭찬하는 반응이 다수
👉 ‘다큐 황은정 – 은정이는 열다섯 1부 ‘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부석순 (SEVENTEEN) ‘파이팅 해야지 (Feat. 이영지)’ Official MV
– 아이돌 그룹 SEVENTEEN의 멤버 중 승관, 호시, 도겸으로 이루어진 유닛 그룹 ‘부석순’의 신곡 뮤직비디오
– 업로드 4일 만에 조회 수 1200만 회를 넘기며 인기 급상승 음악 1위를 차지
– 동시에 부석순 멤버의 한 명인 호시는 방탄TV의 토크형 콘텐츠인 슈취타에 신곡 홍보를 위해 출연하며 해당 콘텐츠도 인기 급상승 동영상 2위를 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