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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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메타

메타, 메타버스 사업 인력 줄인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운영사 메타가 메타버스 사업 부서인 리얼리티랩스 직원들을 감원한다. 이번 구조조정은 리얼리티랩스 내 페이스북 애자일 실리콘 팀(FAST) 직원들을 대상으로 단행된다. FAST는 임직원 600명가량 근무하고 있으며, 메타 가상·증강현실(VR·AR) 자체 하드웨어 맞춤형 칩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구체적인 감원 규모는 밝혀지지 않았다.

로이터는 “감원 인원이 많을 경우,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가 지향하는 메타버스 세계 구축과 AR 글라스 상용화를 위한 프로젝트 등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메타버스를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메타는 지난달 말 연례 컨퍼런스 ‘메타 커넥트 2023’에서 혼합현실(MR) 기기 퀘스트3와 사람처럼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비서 메타 AI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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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

이-팔 전쟁 가짜뉴스 온상된 `엑스`… 계정 추천했다 지운 머스크 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전쟁 개시와 함께 소셜미디어에서 허위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특히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인수한 뒤 콘텐츠 규제를 대폭 완화한 ‘엑스'(X·옛 트위터)가 가짜뉴스의 진원지 하는 비판이 나온다. 현지 매체들은 이번 사태를 둘러싼 가짜뉴스가 대부분 X의 ‘블루 체크’ 계정에서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머스크의 정책이 가짜뉴스 확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에는 X에서 언론 기사를 링크할 때 기사 제목 등은 빼고 이미지만 올리고 있어 조작을 더 쉽게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 와중에 머스크는 검증되지 않은 계정을 “실시간 전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라고 직접 추천했다가 취소하는 등 혼란을 더하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 8일 자신의 X 계정에서 “실시간 전쟁 정보를 보고 싶으면 아래 두 계정을 팔로우하라”며 ‘워 모니터스'(WarMonitors)와 ‘센트디펜터'(sentdefender)라는 X 계정을 추천했다가 최근 해당 포스팅을 삭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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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Z세대 2명 중 1명 “행복한 척해야 한다는 압박 느낀다”

건강·학업 등 자기 관리로 아침을 여는 ‘미라클 모닝’, 오늘의 운동을 완료했다는 의미의 ‘오운완’…. 건강이 자기 관리의 완성으로 여겨지면서 웰빙은 가장 트렌디한 라이프 스타일이 됐다. 그러나 건강한 삶에 대한 높은 관심과는 달리 한국 웰빙 지수는 여전히 세계 최하위권이라는 설문조사가 나왔다. 한국의 웰빙 지수가 낮은 주요 원인으로는 정신 건강 상태에 대해 솔직하게 얘기하지 못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지목됐다.

Z세대 응답자 2명 중 1명은 “행복하지 않을 때도 행복한 척해야 한다는 압박을 느낀다”고 답했다. 또 10명 중 6명은 “항상 괜찮은 척하는 대신 실제로 어떻게 느끼는지 표현하고 싶다”고 했다. 물질적 성공을 지나치게 중요시하는 사회 분위기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전체 응답자의 76%가 “문화적으로 물질적 성공과 성취 결과가 정신 건강보다 우선시 된다”고 답했다. 전 세계 평균(60%)과 비교해 상당히 높은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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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업데이트

YouTube Create 앱 출시

– 모바일 기기 제작 기반의 크리에이터들을 메인 타깃으로 여러 편집 도구를 제공하는 앱으로, 현재는 Android에서만 Beta 버전으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하기 5가지 주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2024년 iOS 지원 예정)

– 오디오 정리: 영상 내 배경 소음을 제거

– 자동 자막: 영어, 힌디어, 스페인어 자막 자동 추가 (*언어 옵션 추가 예정)

– 필터/효과/전환: 다양한 필터, 효과, 화면 전환을 간편하게 추가

–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음악: 약 수천 개의 로열티 프리 음원 및 음향 효과 제공

– YouTube에 바로 업로드: 앱 내 제작 영상을 YouTube 채널에 바로 업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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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트렌드

항저우 아시안 게임 관련 동영상 및 검색량 급증

– 2023년 항저우 아시안 게임의 경우, e스포츠 종목 최초 채택 및 기대주들의 출전 등으로 개막 전부터 폐막이 가까워져 오는 현시점까지 높은 관심도 유지 중

– 특히 실시간 중계 및 하이라이트 콘텐츠를 제공하는 공중파 방송국 3사(MBC/SBS/KBS)가 매일 Google ‘일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에 등극하고 있으며, 해당 콘텐츠들 또한 YouTube ‘인기 급상승 동영상’ 탭 내 최소 5건 이상 노출되고 있음

– 경기 중계/하이라이트 외에도 선수 개인의 캐릭터성, 서사 등에 집중한 흥미성 콘텐츠들이 인기를 얻어 이들의 인지도/호감도 형성에 기여함에 따라 폐막 이후 선수들의 다양한 콘텐츠 출연 및 노출이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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