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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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숏폼플랫폼

“韓 유튜브·틱톡·인스타 사용 시간, OTT 5배 이상”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쿠팡플레이, 디즈니플러스, 왓챠 등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주요 플랫폼 1인당 월 사용 시간을 다 합쳐도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숏폼 플랫폼보다 5배 더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은 OTT보다 숏폼 플랫폼을 훨씬 많이 이용한다는 뜻이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지난달 3대 숏폼 앱 국내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이 46시간 29분인 반면, 6대 OTT 앱 사용 시간은 9시간 14분으로 집계됐다며 26일 이같이 밝혔다. 와이즈앱은 특히 틱톡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이 21시간 25분으로 OTT 1위인 넷플릭스(7시간 7분)보다 3배 더 많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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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요금제

OTT도 광고 봐야 하나?… 넷플릭스 이어 아마존 광고 요금제 도입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에 이어 아마존도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에 광고 요금제를 도입한다. 이전처럼 광고 없이 영상을 시청하려면 지금보다 비싼 요금제를 선택해야 해 사실상 요금이 인상되는 셈이다. 만약 광고 없이 영상을 보고 싶다면 월 2.99달러를 더 내야 한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무료로 이용하던 아마존의 멤버십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월 14.99달러) 가입자 역시 광고 없이 동영상을 보려면 월 2.99달러를 더 내야 한다. 사실상 요금이 오르는 것과 마찬가지다. 아마존은 광고 요금제 도입 배경에 대해 “경쟁력 있는 콘텐츠에 계속해서 투자하고, 또 이런 투자를 장기적으로 늘려나가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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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마케팅

e커머스 키우는 ‘AI 마케팅’… 상품 추천·맞춤 알림 뜨자 매출 쑥쑥[ICT]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빅테크 기업들이 커머스 시장 규모를 키우기 위해 인공지능(AI)을 집중적으로 활용하면서 판매자 경쟁력까지 성장시키고 있다. 관련 기술을 한곳에 모아 쉽게 쓸 수 있도록 하는 마켓 플랫폼을 제공하거나, 소비자가 좋아할 상품을 AI가 추천하도록 해 추가 매출을 이끌어 주는 방식이다. AI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 세미나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판매자들의 ‘AI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다.

네이버는 외부 기술 스타트업들과도 협업해 솔루션 라인업을 고도화하는 중이다. 네이버 커머스 솔루션 마켓에 등록된 솔루션 총 49개 가운데 외부 개발사가 만든 솔루션은 32개로 전체의 약 65%를 차지한다. 카카오는 최근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단골손님을 만들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우리동네 단골시장’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해당 프로그램은 올해 전국 100개 시장을 대상으로 ‘점포 톡채널 지원’ ‘시장 대표 톡채널 지원’ 사업을 주축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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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업데이트

광고 설정 간소화 및 개선 사항 업데이트

– 앞으로 수개월에 걸쳐 광고(긴 형식 동영상 전후의 광고, 미드롤 광고) 설정이 간소화될 예정

– 새로운 옵션들을 실시간 스트림에 도입하여 실시간 스트림에서 광고 기회 확장

– 긴 형식 동영상의 미드롤 광고 시점을 최적화할 수 있는 더 많은 옵션 제공

👉 업데이트 확인하러 가기


#채널트렌드

패션 크리에이터 혜인 HEYNEE

– 패션과 뷰티 관련된 영상을 올리는 채널로, Shorts는 물론 긴 동영상도 활발히 업로드하고 있어 다양한 시청층 확보

– 패션 트렌드와 맞춤 코디를 알려주는 정보 영상이 많음

– 특히 숏폼 영상 ‘신발 양말 꿀 조합 청기 백기’가 참신함과 실용성을 이끌어 인기

-18초 동안 청기 백기처럼 신발에 어울리는 양말 종류를 올리고 내려 9가지의 스타일을 알려줌

👉 혜인 HEYNEE 채널 영상 보러가기


#콘텐츠트렌드

핫한 길거리 간식 ‘탕후루’를 소재로 한 콘텐츠 업로드 증가

– ‘탕최몇’(‘탕후루 최대 몇 개까지 가능’의 준말)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탕후루를 소재로 한 콘텐츠 업로드 증가

– ASMR뿐만 아니라 먹방, 아이돌 자컨(자체 콘텐츠)로도 활용

– 워크맨에서도 높은 조회 수로 화제성을 모음

– 한 달 기준 조회 수가 평균 100만 회이지만, ‘탕후루편’에서는 300만 회

– 탕후루를 활용한 음식 숏폼도 인기 (ex. 송편 탕후루, 탕후루 케이크, 탕후루 마카롱)

– 탕후루 키워드 인기로 채널이 크게 성장한 크리에이터 등장 : 프롬서희

👉 STAYC ‘탕후루 알바, 호기심자윤’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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