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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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빅테크

빅테크 먹여 살린 광고 시장, 법에 막히고 AI에 쫓겨난다

구글과 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성장을 이끌었던 광고 시장이 위축되고 있다. 장기간의 글로벌 경기침체와 광고 규제가 이유다. 여기에 각 사가 앞다퉈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인공지능(AI) 역시 광고 시장을 축소할 것이란 전망이다. 구글, 메타 등 빅테크 기업은 광고 수익에 기반해 성장해 왔다. 전체 매출 가운데 광고 비중은 80% 내외를 차지한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까지 빅테크의 광고 매출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해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한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거나 역성장하기 시작했다.

광고에 대한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자 빅테크가 꺼내든 카드는 AI다. 광고에 AI 기술을 활용하며 이전보다 광고 도달률 등을 높이며 광고 시장은 다시 활력을 되찾았다. 구글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AI 챗봇 ‘바드’를 고도화시키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와 비슷한 기술을 적용한 검색엔진 ‘빙’의 새 버전을 내놨다. 생성형 AI 고도화에 열중할수록 기존 수익모델이 흔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결국 검색 광고 등 기존 사업 모델의 비중을 낮추는 대신 생성형 AI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로 수익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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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숏폼 대명사 틱톡, 1분 이상 영상 키운다…창작자 수익 프로그램 도입

틱톡이 한국 크리에이터(창작자) 대상으로 새로운 수익 창출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최소 5만 명의 팔로워 수와 조회수 10만 회 이상, 1분 이상 동영상 제작 등 자격 요건을 충족하면 참여가 가능하다. 이번 수익 배분 프로그램은 틱톡이 기존 주요 콘텐츠인 15초 전후의 숏폼(짧은 동영상)에서 더 나아가 1분 길이 이상의 동영상(미드폼) 콘텐츠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읽힌다.

크리에이티비티 프로그램 베타는 틱톡 크리에이터가 리워드를 받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수익 창출 도구에 추가된 최신 프로그램이다. 틱톡 크리에이터 솔루션에 대한 학습과 피드백에 따라 개발됐다. 올해 초 일부 지역에 런칭된 바 있다. 아울러 프리미엄 콘텐츠를 묶어 유료로 판매하는 ‘시리즈’ 기능을 최근에 도입했다. 크리에이터들은 ‘시리즈’ 기능을 통해 시청자가 구매 후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콘텐츠 컬렉션’을 게시할 수 있다. 시리즈 콘텐츠 길이는 최대 20분까지며, 한 시리즈에 콘텐츠 80편을 담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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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

X(트위터),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보관·전송·거래 라이선스 획득

X(구 ‘트위터’)의 결제 부문인 ‘트위터 페이먼트(Twitter Payments LLC)’가 미국에서 암호화폐 결제 및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획득했다. 이전에 일론 머스크 최고 경영자(CEO)는 X를 모든 것이 가능한 ‘슈퍼 앱’으로 바꾸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이 플랫폼은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금융 거래 전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새로운 라이선스를 통해 X는 이제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직접 암호화폐를 보내고 받고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 업계에서는 X가 어떤 특정 암호화폐 결제 기능을 제공할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이 라이선스 취득은 플랫폼에서 암호화폐의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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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자수디자이너 지니

– K-POP 아티스트의 앨범 아트, 로고, 캐릭터를 자수로 표현하는 채널

– Shorts 영상에 BGM을 거는 기능인 유튜브 뮤직 피커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Shorts를 업로드함

– Shorts 제목에는 #creamsoda #exo #kpopidol #creamsodachallenge #엑소엘 등 아티스트와 아티스트 신곡 챌린지에 관련된 해시태그를 꾸준히 사용하여 검색에서 쉽게 노출되도록 운영하고 있음

– 긴 동영상보다는 Shorts를 주로 운영하는 채널로, 최근 긴 동영상으로 자수 ASMR 콘텐츠를 시도함

👉 ‘자수디자이너 지니’ 채널 보러가기


#콘텐츠트렌드

최근 인기 상승 중인 방송인 & 유튜브 크리에이터 : 덱스101

– 가짜 사나이 2기, 피의 게임, 솔로지옥 등의 콘텐츠 출연으로 인지도가 높아진 크리에이터 ‘덱스’의 화제성이 높아짐

– 금주, 덱스가 출연한 두 개의 영상 모두 인기 급상승 동영상 12, 40위에 등극함

– 최근 넷플릭스 시리즈 ‘좀비버스’에서 여자 출연진들을 살뜰히 챙기며 뛰어난 체력을 보이는 등 ‘덱스 상남자력, 덱스 상남자’등의 키워드로 X, 인스타그램 상에서 화제 된 것이 이유로 추측됨

– ‘덱스101’ 채널 영상의 조회수 상승 폭이 이전보다 가팔라졌으며, 최근 30일간 채널 구독자 수 9만 명 증가 & 조회수 11,100,284개 증가를 이룸

👉 ‘태어난김에 세계일주2’ 영상 보러가기


#콘텐츠트렌드

스트리트 댄스 우먼 파이터 2

– 스트리트 댄스 우먼 파이터, 일명 스우파의 새로운 시즌이 시작됨

– 1화 선공개 영상이 인기 급상승 동영상 3위에 오르며, 이번 시즌도 큰 인기를 끌 것이 예상됨

– 스우파 시즌 1에서 가비, 모니카, 립제이, 노제, 아이키 등 많은 인기 방송인이 탄생한 만큼 시즌 2에서는 어떤 인기 방송인이 탄생할지 눈여겨볼 만함

– 현재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출연진 목록
(1) [Harimu하리무]: 구독자 2.26만 명 /  스트리트 댄스 걸스 파이터 출연진
(2) [Lia Kim] : 구독자 117만 명/ 원밀리언댄스 스튜디오 창립자
(3) [Mina’s TV 미나네TV] : 구독자 51.4만 명

– 방송 1화 이후, 미나명 VS 리아킴, 하리무 VS 레드릭  등 시즌 1보다 더 날 선 댄서 간의 대립 구도가 화제인 상태로 X, 인스타그램 등에서도 1화 후기가 활발히 올라오는 중

👉 ‘스우파2 1회’ 영상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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