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틱톡
틱톡, 지난해 소비자 지출액 3.7조…유튜브 따돌렸다
31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는 ‘2023년 모바일 시장 현황’ 보고서를 통해 틱톡 누적 소비자 지출이 60억달러(약 7조4000억원)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2022년에만 30억달러(3조7000억원) 소비자 지출액을 달성하고 주요 엔터테인먼트 장르 앱 중 1위에 올랐다. 틱톡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은 라이브 스트리밍과 콘텐츠 제작, 해시태그를 통한 폭넓은 공유 기능 등을 통해 Z세대의 트렌드에 가장 잘 녹아들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데이비드 김 data.ai 아시아태평양 총괄은 “위드 코로나 상황 속에서 엔터테인먼트와 소셜 앱은 다양한 차별화 전략과 트렌드를 따라가면서 강력한 성장 모멘텀을 보여주고 있다”며 “모바일 유저들의 일상 속 깊이 자리 잡은 엔터·소셜 앱들은 유저들과의 소통을 통해 더욱 확장성 있고 시대의 변화에 따라 유연성 있게 변화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한국인, 지난해 유튜브에 175억시간 썼다
지난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쓴 애플리케이션(앱)은 유튜브인 것으로 나타났다. 총 사용시간 175억시간을 기록해 2위 카카오톡(66억 시간)을 3배 가까운 격차로 따돌렸다. 여성과 남성 모두 가장 많이 신규 설치한 앱은 인스타그램(886만 건)인 것으로 집계됐다. 분석 결과 ‘유튜브’는 지난해 총 사용시간 175억 시간으로 가장 많은 사용시간을 기록했다. 2위는 66억 시간의 ‘카카오톡’이었으며, 3위는 45억 시간의 ‘네이버’ 앱으로 나타났다.
신규설치 분석에서는 ‘인스타그램’이 886만 건으로 1위에 등극했다. 신규설치 중 남성이 396만, 여성은 490만 건으로 나타나 성별 분석 기준으로 남녀 모두가 가장 많이 설치한 앱으로 확인됐다. 월별 신규설치 건수 1위를 두 번 이상 기록한 앱은 ‘싸이월드’와 ‘탕탕특공대’로 확인됐다. ‘싸이월드’는 2022년 4월(287만)과 5월(174만)에, ‘탕탕특공대’는 9월(114만)과 10월(104만)에 각각 신규 설치 1위에 올랐다.
👉 원문 보기
#트위터
광고주 떠난 트위터, `결제사업`으로 재기 모색?
30일(현시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트위터가 미국 내 결제처리업 허가를 신청하고 시스템 구축 인력을 고용하고 있다면서 머스크가 과거에 사업 경력을 쌓은 간편결제 서비스 업체 페이팔과 맞대결을 벌이게 됐다고 보도했다. 텔레그래프는 현재도 트위터 이용자 수만 명이 매일 페이팔이나 벤모 같은 결제업체 사이트 주소를 링크하곤 한다며 트위터가 결제 서비스를 통합하면 새로운 수입원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동안 광고 수입에 의존했던 트위터는 머스크에 인수된 뒤 혐오 콘텐츠 관리 등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부상하며 광고주들이 대거 이탈한 상태다. 500곳이 넘는 광고주가 이탈하고 하루 광고 매출이 1년 전보다 40% 감소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한편 머스크는 과거 메시징, 상품 결제 등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슈퍼 앱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콘텐츠트렌드
MAVE: (메이브) – PANDORA M/V
넷마블의 자회사 넷마블 에프앤씨가 설립한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상 걸그룹
–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도 이번 가상 걸그룹 프로젝트에 참가함
– ‘보컬, 랩, 비주얼 모두 마음에 든다’, ‘뮤직비디오 비주얼이 괜찮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다수
– 4000천 개가 넘는 댓글 중 대부분 외국 반응이 다수이며 한국 반응은 찾기 어려움
👉 MAVE: (메이브) – PANDORA MV 영상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딥페이크 기술로 다시 만난 故 박윤배 와 전원일기 식구들 그리고 그의 딸 혜미
– ‘너무 감동적이다’ , ‘돌아가신 부모님이 생각난다’, ‘콘텐츠를 만든 제작진에게 고맙다’ 등 콘텐츠에 대한 칭찬으로 15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림
– 이러한 대중들의 영향으로 업로드 하루 만에 조회수 148만 회를 달성하며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를 기록
– 딥페이크 기술로 다시 나타난 故 박윤배와 전원일기 드라마 배우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딸과의 인사로 감동적인 장면들이 인상적
👉 딥페이크 기술로 다시 만난 故 박윤배 와 전원일기 식구들 그리고 그의 딸 혜미 영상 보러가기
#콘텐츠트렌드
네덜란드 가족들의 한국 밤거리 반응 콘텐츠
– 횡단보도 밑에 있는 신호등 조명, 겨울 간식, 밤에도 오픈한 병원 등등 한국 밤거리의 치안 및 각종 기술을 보여주며 네덜란드 출신의 부모님 반응을 촬영
– ‘역시 한국의 치안은 대단하다’, ‘외국에서 살고 있는데 한국의 의료는 세계 최고인 거 같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대다수이며 뿌듯해하는 반응도 존재함
– 이러한 대중들의 영향으로 업로드 3일 만에 353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인기 급상승 동영상 3위를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