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개인정보
온라인 광고 뜰 때마다 동의 절차?…광고시장 판 바뀌나
내년부터 앱이나 웹사이트의 온라인 광고에 대해 이용자가 볼지 말지 선택하는 절차가 도입된다. 정부가 온라인 플랫폼의 맞춤형 광고 규제를 강화하기로 하면서다. 광고 시장의 산업 구조 및 경쟁 구도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30일 IT업계에 따르면,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개인정보위)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 행태정보 처리 가이드라인’을 다음 달 중 발표할 예정이다.
포털이나 소셜미디어에서 이용자의 과거 구매·검색 이력 같은 행태 정보 기반의 맞춤형 광고를 내보내려면, 광고 사업자가 이용자들에게 개별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의미다. 행태 정보는 웹사이트나 앱 사용 이력처럼 개인의 관심·흥미·기호 등이 드러나는 온라인 활동 정보로, 맞춤형 광고의 핵심 재료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예능 프로그램 같네”…유튜브 힘주는 편의점들, 왜?
편의점 업계가 넷플릭스나 왓챠 같은 OTT 플랫폼이 아닌데도 온라인 콘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편의점 주 고객층인 10~20대를 겨냥해 콘텐츠 소비 형태의 광고와 마케팅을 펼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OTT 플랫폼과는 거리가 먼 세븐일레븐이 영상 콘텐츠 제작에 나선 건 보편적인 형태의 광고와 마케팅에서 벗어나기 위함이다.
메조미디어가 지난 2019년 발간한 타깃 오디언스 리포트에 따르면 10대와 20대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동영상 1회 시청 시간이 15분 내외로 가장 짧다. 특히 10대의 경우 1회 시청 시간이 10분 내외일 때 가장 선호한다는 응답률이 과반에 이른다. 이색적이고 재미있는 것을 좇으면서도 오랜 시간 영상을 시청하지 않으려는 10~20대를 겨냥한 마케팅으로 볼 수 있다.
👉 원문 보기
#틱톡
전 세계에서 이어지는 틱톡 사용 금지 논란, 어떻게 봐야 하나
15초에서 3분 사이 짧은 동영상을 만들고 공유하는 비디오 플랫폼 ‘틱톡’이 계속 이슈가 되고 있다. 미국을 필두로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했기 때문이다. 틱톡은 중국의 IT기업 바이트댄스가 모기업인데, 과거 중국 공산당과 바이트댄스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세계 각국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이유를 한 마디로 말하면 “중국 정부가 우리 정보를 훔쳐볼 수도 있잖아”로 귀결된다.
개인정보를 모으고 사용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일을 ‘추적’이라 부른다. 추적한 데이터는 사용 용도에 따라 염탐·스파이·감시 등으로 명칭이 바뀌기도 한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틱톡의 추적을 ‘스파잉’으로 간주하고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이렇듯 전 세계 곳곳에서 틱톡 사용 금지 추세와 이에 따른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 정부는 아직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까치가족 TV KKACHI Family
– 시골에서 가족끼리 집밥을 요리해 먹는 영상
– 훌륭한 요리 솜씨와 부부간 화목한 분위기가 인상 깊다는 반응이 다수
– Shorts는 요리하는 장면 위주로 업로드. 특별한 편집 기술은 없지만 오히려 자연스러워 보기 좋다는 반응이 많음
#콘텐츠트렌드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EP.19- 카리나 편
– 에스파 컴백으로 출연한 카리나 편이 4일 만에 조회수 900만 회를 돌파하며 화제
– 금발로 파격 변신을 한 카리나의 미모와 털털한 입담으로 사람들의 호감을 얻음
– 특히 평소보다 풍부한 이영지의 리액션과 스태프들의 진심 어린 반응도 웃음 포인트로 꼽힘
– 카리나의 매력적인 평소 성격과 이영지와의 케미를 엿볼 수 있어 인기를 얻음
👉 영상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하트시그널 4
– 하트시그널 1, 2, 3에 이어 4가 방영되어 화제가 됨
– 하트시그널 특유의 가슴 설레는 분위기와 적절한 BGM으로 공개 전부터 기대감을 끌어올림
– 화제가 되는 구간을 시청하기 좋도록 따로 클립, Shorts로 올려주고 있음
👉 영상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엔조이커플enjoycouple
– 10년을 연애한 엔조이커플의 결혼 현장 영상이 화제가 됨
– 감동적인 순간, 개그 요소, 축가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많은 결혼식으로 팬들에게 화제가 된 것은 물론, 일반인에게도 인상 깊은 결혼식 영상으로 유행하고 있음
– 특히 서로를 바라보며 울음을 참는 신랑 신부의 입장 순간을 담은 Shorts가 공감을 얻으며 인기 급상승 Shorts에 오름
– 오랜 시간 라라의 최애였던 수호의 축가 영상이 5/28에 공개되면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라 예상됨
👉 영상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