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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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검색광고

어떤 키워드든 쿠팡 연결…‘검색광고’ 선 넘은 네이버

쿠팡의 인터넷 광고가 ‘선’을 넘었다는 이용자들의 불만이 커지는 가운데, 검색 본연의 기능 약화를 초래해 가며 상거래 기능을 지나치게 확장한 네이버가 비판받고 있다. 네이버 앱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대부분 검색 결과 최상단에 ‘쿠팡 로켓와우멤버 무제한 무료배송’ 파워링크 광고가 뜬다. 예를 들면 ‘민트’라는 검색어에도 쿠팡의 컴퓨터 주변기기 광고가 민트 잎사귀 사진과 함께 최상단에 노출된다.

이런 현상은 네이버의 광고 상품이 매우 다양해졌기 때문이며, 키워드당 70원~10만 원에 달하는 ‘경매’ 방식의 광고비 과금 때문이다. 예를 들어 쿠팡이 특정 키워드에 10만 원을 제시해 입찰 되면 사용자가 이 단어를 검색했을 때 파워링크 상단에 노출된다. 만일 사용자가 이를 클릭해 쿠팡에 접속하면 쿠팡은 네이버에 건당 10만 원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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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10명 중 4명 인스타 쓴다

지난 4월 한국에서 인스타그램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수가 2천167만 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인스타그램 앱 사용자는 지난해 4월 1천906만 명에서 올해 4월 2천167만 명으로 261만 명 증가해 전년 동월 대비 사용자가 가장 많이 늘어난 앱으로도 기록됐다. 두 번째로 사용자가 많이 증가한 앱은 트위터로 지난해 4월 497만 명에서 올해 4월 584만 명으로 87만 명 증가했다.

세 번째는 네이버 카페로 지난해 4월 888만 명에서 올해 4월 959만 명으로 71만 명 늘었다. 네이버 블로그는 같은 기간 324만 명에서 383만 명으로 59만 명, 다음카페는 278만 명에서 282만 명으로 4만 명 증가했다. 반면 카카오스토리는 지난해 4월 937만 명에서 올해 4월 817만 명으로 120만 명이 감소, SNS 앱 중 전년 동월 대비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감소한 앱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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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넷플릭스, 한국서 광고로만 연 3,000억 수익”

드라마·영화 중간에 광고가 나오는 광고 요금제를 도입한 넷플릭스가 한국에서만 연간 3,000억 원에 달하는 광고 매출을 벌어들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국내 광고비가 넷플릭스 등 해외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으로 유출되는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란 우려까지 제기된다. “돈을 내고 광고까지 볼 수 없다”는 국내 소비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해외 시장에서는 구독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실제로 광고 요금제 출시 6개월 만에 월간활성이용자수(MAU)가 500만 명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광고주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에서 이같이 전하며 “올해 초부터 광고 요금제 가입자 수가 급격히 늘었다”고 말했다. 한편 넷플릭스는 지난해 국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업계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낸 업체였다. 지난해 국내 매출액만 7,733억 원으로 토종 업체인 티빙·웨이브·왓챠의 최소 3배 이상을 벌었다. 특히 2~3등인 티빙과 웨이브가 1,000억 원대 적자를 낸 가운데, 홀로 영업이익 143억 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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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저탄수 요리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요리 레시피를 알려주는 채널

– 썸네일에 “운동 없이 5kg 감량!”이라는 문구를 자주 사용해, 눈길을 끎

– 롱폼 영상을 Shorts 영상으로 같이 올리는데 하이라이트 부분만 올리는 것이 아니라, Shorts 감성에 맞게 새로 편집해서 올림

👉 ‘저탄수 요리’ 채널 보기


#콘텐츠트렌드

(여자)아이들((G)I-DLE) – ‘퀸카(Queencard)’

– (여자)아이들의 신곡 ‘퀸카(Queencard)’가 화제

– “어떤 모습이든 자신감만 가진다면 누구든 ‘퀸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곡

– 중독성 있는 훅과 춤으로 Shorts 챌린지 영상 또한 많이 올라올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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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트렌드

사내뷰공업 beautyfool

– ‘김민지’, ‘신지유’, ‘황한솔’, ‘황은정’, ‘김혜진’, ‘제갈혁’ 등 다양한 부캐를 연기하는 Shorts로 화제인 채널

– “[다큐 황은정] 은정이는 열다섯” 시리즈의 흥행, 뒤이어 제작한 “[다큐 김혜진]” 시리즈도 화제가 됨

– “명예 인류학자”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캐릭터에 대한 세계관이 확실하고 사람들에게 캐릭터에 대한 공감을 잘 이끌어내어 인기를 얻음

– 최근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하면서 채널에 대한 인지도를 더욱 높여가는 중

👉 ‘다큐 김혜진’ 영상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지그재그(ZIGZAG) 캠페인 – 제가 알아서 살게요

–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ZIGZAG)에서 새롭게 선보인 브랜드 캠페인 영상이 화제

– 지그재그 서비스의 주 사용층인 2030 여성들이 좋아하는 ‘백예린’, ‘IVE LIZ’, ‘원지’, ‘배유진’, ‘신예은’, ‘해쭈’를 섭외해 초반부터 큰 관심을 얻음

– 광고 캠페인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직접 영상을 찾아보며 높은 조회 수를 기록

– 특히 해쭈 편 영상은 업로드된 지 이틀 만에 58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

– 여성의 삶을 응원하는 “제가 알아서 살게요”라는 메시지를 강조해, 더욱 큰 호응을 얻음

👉 ‘제가 알아서 살게요 | 해쭈 편’ 영상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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