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AI
‘촉’에 의존하던 광고판, AI가 바꾼다
마케팅과 광고 분야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하는 LG CNS의 실험이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다. AI 솔루션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한 기업의 비용 대비 효율이 이전보다 크게 향상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AI가 마케터와 프로듀서(PD) 등 전문가의 ‘촉’에 의존했던 광고·마케팅 분야로 영토를 확장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15일 LG CNS에 따르면 이 회사는 작년 말 AI와 수학적 최적화 기반의 마케팅 최적화 플랫폼 ‘MOP’를 출시했다.
MOP는 고객사(광고주)의 인터넷과 디스플레이 광고를 최적화해 주는 플랫폼이다. 출시 후 현재까지 100여 개 광고주와 대행사, 미디어랩사 등이 MOP를 도입했다. AI가 담당하는 업무는 온라인 광고 트래픽 분석만이 아니다. 광고 문안을 생성하는 등 카피라이터 업무도 해낸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3월부터 AI 카피라이터 ‘루이스’를 도입해 활용 중이다. MOP 사례처럼 시장 분석만 AI에 맡기는 것도 가능하다. 소비자가 구글이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서 어떤 제품에 관심을 보였는지, 실제 구매를 결정한 곳은 어디인지 등을 척척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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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미이즘’ 시대, MZ세대 취향 저격 소비가 뜬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욜로(YOLO) 문화 등이 확산함에 따라 ‘미코노미’와 ‘나심비’ 등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는 단어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상과 맞물려 스스로를 위한 삶을 추구하는 ‘미이즘(Meism)’이 주목받고 있다. 미이즘은 개인의 삶을 중시하는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처음에는 ‘자기중심주의’라는 한정적 의미로 사용됐지만, 당당하게 삶을 주도하는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따라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으로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이런 트렌드를 반영한 소비자층 공략을 위해 식음료 업계에서도 일상의 즐거움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실용적이고 소소한 만족감을 높여주는 제품들을 속속 출시하면서 선택의 폭이 훨씬 넓고 풍성해지는 추세다. 칼로리 걱정을 덜어 자기만족을 얻고 싶은 소비자 니즈가 커지면서 제로슈거, 저칼로리 제품 시장이 점차 다양해지고 세분되고 있다. 탄산음료 중심이던 제품군도 맥키스컴퍼니의 제로슈거 소주 ‘선양’을 비롯해 고객 수요에 맞춰 주류, 이온 음료, 젤리 등으로 점차 확장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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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에스엠씨그룹
이십세들 “콘텐츠 넘어 20대 대표 브랜드로” [인터뷰]
‘더에스엠씨그룹’에서 제작하는 ‘이십세들’은 20대를 타깃으로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맞춤 콘텐츠를 올리고 있다. 이십세들은 2016년 페이스북 페이지를 시작으로, 2017년부턴 본격적으로 유튜브를 시작하며 영상 산업에 뛰어들었다. 동명의 대표 프로그램인 ‘이십세들’은 20대가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해 이야기 하는 Z세대 맞춤 토크 예능이다. 그 외 10대를 대상으로 한 ‘십세들’, 숏폼 전용 콘텐츠인 ‘이공이구’ 등 각 플랫폼에 맞는 콘텐츠들도 지속 발굴 중이다.
이십세들도 약 60만 팔로워(유튜브·페이스북·틱톡·인스타그램 합산)를 보유한 20대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실제 시청층 또한 18-24세가 65%로 가장 많고, 25-34세가 17%, 13-17세도 8%를 차지하고 있다. 성별로도 여성 58%, 남성 42%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초창기부터 이십세들을 맡고 있는 유재석 총괄 PD는 “인플루언서가 되겠다는 것 보단 자신의 청춘을 기록하고자 참여했다가 아예 미디어 쪽으로 진로를 바꾼 분들도 여럿 있다”며 “20대와 함께하는 커뮤니티로 만드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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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업데이트
실시간 스트리밍 모바일 태그 기능 업데이트
– 모바일에서 세로모드로 쇼핑 실시간 스트리밍을 진행할 수 있음
– 또한 모바일로 실시간 스트리밍에 제품을 태그, 고정하기가 가능해짐
– 라이브 스트리밍에서는 최대 30개의 제품을 태그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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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딸기아씨
– ‘딸기 농사’, ‘딸기’에 대한 Shorts를 주 콘텐츠로 운영하는 채널
– ‘딸기에 설탕물을 주면?’, ‘딸기 품종 선택 팁’, ‘딸기 보관 꿀팁’ 등 딸기에 대한 지식 정보를 전달
– 딸기에 대해서 조곤조곤 논리적으로 설명해 주는 크리에이터의 ‘교양 있고 인자한 선생님 말투’가 인기 요소
– 롱폼 동영상도 제작하고 있으나, shorts에서 흥행
#콘텐츠트렌드
사내뷰공업의 다큐형식 콘텐츠 시리즈
– 사내뷰공업의 다큐형식 콘텐츠 시리즈가 인기
– 진짜 다큐 같은 리얼리티한 편집, 실제 인물 같은 연기, 공감 가는 상황 등이 영상의 인기 요소
– 시청자들은 해당 세계관에 몰입하여 진짜 다큐 영상에 달린 댓글을 흉내 내어 댓글을 달기도 함
– 사내뷰공업의 연출력에 감탄하는 반응이 대다수
👉 ‘[다큐 김혜진] 20살, 서울 그리고 어느 청춘의 이야기 (1/2)’ 영상 보러 가기
👉 ‘설림여자고등학교 3학년 ‘김혜진’ 학생 (풀영상) | 교육TV’ 영상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