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트위터

“기사 건별로 유료화” 머스크 ‘트위터 실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해 10월 인수한 트위터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이번에는 트위터 글에 링크된 기사를 클릭할 때마다 요금을 부과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그는 트위터 기사 건당 유료화 정책이 “언론사와 대중 모두에게 ‘윈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월 구독료를 내고 언론사를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는 트위터에서 읽고 싶은 기사가 있으면 건별로 돈을 낼 수 있고 언론사는 기사 건당 더 높은 금액을 책정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머스크 CEO의 계획을 두고 벌써 ‘낚시성 기사’ 등만 양산할 것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영국 언론인 제임스 볼은 ‘컬럼비아저널리즘리뷰’에 글을 올려 “많은 독자가 유료 기사(paywall)를 만나면 클릭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언론사들도 기사 건별 클릭으로 얻는 20센트 정도의 이익보다 훨씬 더 많은 광고 수입을 올릴 수 있는 ‘구독 독자’를 선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원문 보기


#틱톡

한 화면에 영상 4개가 동시에… 미국 Z세대 홀린 틱톡의 ‘이상한 유행’

한 화면에 전혀 다른 장르와 내용의 영상 서너 개가 동시에 재생된다. 이걸 누가 볼까 싶지만 보다 보면 계속 보게 되는 영상. 숏폼(짧은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틱톡’을 이용하다가 이런 영상을 본 적이 있다면 당신도 이미 ‘슬러지(Sludge·진창) 콘텐츠’ 알고리즘의 타깃이 됐을 가능성이 크다. 이른바 슬러지 콘텐츠로 불리는 화면 분할 영상이 최근 틱톡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화면 분할 영상은 올해 초만 해도 이름조차 없었지만, 조회 수가 수백만 회를 기록한 콘텐츠들이 늘면서 업계에선 슬러지 콘텐츠라는 이름을 붙였다.

슬러지 콘텐츠는 동시 재생되는 영상들 간에 상관관계가 전혀 없다는 게 특징이다. 이를테면 화면을 세 개로 나눠 △아이돌 그룹의 뮤직비디오 △드라마 장면 일부 △정치 뉴스를 한꺼번에 보여주는 식이다. 잠깐만 봐도 혼란스럽다는 생각이 들지만, 슬러지 콘텐츠는 미국 Z세대(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중심으로 유행처럼 번지는 중이다. 숏폼 등장 이후 핵심만 압축한 1분 내외 영상에 익숙해진 데 이어, 이제는 아예 여러 영상을 동시에 틀고 보는 시청 방식이 떠오르는 것이다.

👉 원문 보기


#AI

코바코, AI 카피라이팅 주목…”저비용 고효율 광고 가능”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광고문구를 작성하는 ‘AI 카피라이팅’ 서비스가 저비용 고효율이라는 업계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최근 AI 기반 광고 창작 지원 시스템인 ‘아이작'(AiSAC)에 AI 카피라이팅과 마케팅 트렌드 분석 서비스를 추가했으며 실제로 활용 사례가 늘었다고 1일 소개했다.

AI 카피라이팅 서비스는 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AI KoGPT에 25만 건 이상의 실제 문구로 강화 학습한 결과다. 광고 문구 내용뿐 아니라 다양성 면에서도 챗GPT 성능에 견줄만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특히 이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돼 식음료·의류·가구·인테리어·도자기·펫 미용실·트레이닝센터·커피 전문점 등 다양한 업종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활용하고 있다고 코바코는 설명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Trueheartwrap

– 선물 포장 노하우와 기술에 대해 기초부터 알려주는 영상을 올리는 채널

– 실제 선물 포장 디자이너가 운영하는 채널로 흔히 알고 있는 단순한 리본 포장이 아닌, 화려하고 유니크한 포장 방법을 알려주며 인기를 얻음

– 롱폼 영상을 주로 올렸던 초반과 달리 최근엔 Shorts 영상을 주로 올리고 있으며, 여러 연예인들에게 보내지는 선물 포장 완성작을 담아낸 Shorts도 찾아볼 수 있음

👉 ‘Trueheartwrap’ 널 보러 가기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지유개 zziU & Ezzi

– 크리에이터 ‘지유’와 반려견 ‘이치’가 함께 음식을 먹는 영상을 주로 올리는 채널

– 반려견 ‘이치’의 음식은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음식이나 펫 푸드를 이용해 비슷한 모양으로 만들어 같은 음식을 먹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

– 최근 닭 다리를 같이 먹는 Shorts가 인기 급상승 Shorts에 올라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채널 구독자 1만 Q&A를 준비하던 중 구독자 10만이 넘어 10만 Q&A가 됨

👉 ‘지유개 zziU & Ezzi’ 채널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세븐틴 – ‘손오공(Super)’

– 세븐틴의 신곡 ‘손오공(Super)’이 화제

– 화려한 퍼포먼스와 매력적인 컨셉으로 사람들의 흥미를 끌어, 무대 영상이나 MV 영상이 화제가 되고 있음

– 조만간 세븐틴이 출연할 예능의 클립 영상이나 손오공 챌린지 Shorts도 화제가 될 것으로 예상

👉 SEVENTEEN (세븐틴) ‘손오공’ 뮤직비디오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 블랙핑크 지수 편, 아이브 안유진 편에 이어 장기하 편도 화제

– 20살 차이의 장기하와 이영지가 삼촌과 조카 같은 모습으로 비치며 둘의 케미가 화제성을 모음
– 특히 둘의 입담이 돋보이며, 장기하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었다는 댓글이 많음

–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채널 특성상 게스트들의 평소 성격을 엿볼 수 있다는 점이 채널의 인기 포인트

👉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EP.16’ 영상 보러 가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