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경제
KTX·SRT 내년말까지 통합…내년 3월 ‘수서 KTX·서울 SRT’ 운행
정부가 고속철도인 KTX와 SRT의 단계적 통합을 내년 말까지 추진한다. 먼저 내년 3월부터는 서울역에 SRT를, 수서역에 KTX를 투입하는 KTX·SRT 교차 운행을 시작한다. 하반기부터는 KTX와 SRT를 구분하지 않고 열차를 연결해 운행하며 통합 편성·운영에 나선다. 계획대로 통합이 이뤄질 경우 코레일과 SR은 2013년 12월 분리된 이후 약 13년 만에, 고속철도는 SRT가 2016년 12월 운행을 시작한 이래 10년 만에 합쳐지게 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영하는 KTX와 SR이 운영하는 SRT의 통합 논의는 ‘경쟁을 통한 효율성 확보’를 이유로 SR이 출범한 당시부터 꾸준히 이어져 왔다. 이번 로드맵은 2026년 말까지 코레일과 SR의 기관 통합을 비롯해 이원화된 고속철도의 ‘완전 통합’을 이루는 것을 골자로 한다.
👉 원문 보기
#이커머스
올해 성장세 1위 이커머스는 ‘네이버’…글로벌선 ‘테무’ 천하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올해 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 가운데 다운로드 수와 성장세 측면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낸 것으로 집계됐다. 9일 데이터분석업체 센서타워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올해 한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다운로드와 다운로드 성장 순위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올해 3~9월 한국 이커머스 사용자 구성은 여성이 58%, 핵심 연령층인 25~44세가 71%의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35~44세가 41%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이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중장년 여성층에서 높은 시장 적합성을 확보한 배경이기도 하다. 전 세계 이커머스 앱 순위를 보면 중국의 ‘테무’는 올해 다운로드와 월간 활성 사용자 성장 순위 모두에서 1위를 차지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콘텐츠트렌드
새로운 불닭 레시피 유행! ‘불닭미역탕면’ 등장
– 불닭볶음탕면과 미역국을 결합한 신메뉴 레시피가 등장하면서 먹방 크리에이터들을 중심으로 관련 리뷰 콘텐츠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
– 불닭과 미역의 이색적인 조화가 궁금증을 자극하고, ‘잘 어울릴 것 같다’, ‘해장에 딱 좋을 것 같다’와 같은 긍정적 반응이 이어지면서 높은 호응을 이끌고 있음
– 불닭미역탕면이 단기간에 핫한 화제로 부상한 지금, ‘어울리는 사이드 추천’과 같이 변형 포맷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기 좋은 타이밍으로 보임
👉 [요즘핫한 불닭미역탕면 먹방!🔥대왕 유부초밥에 통새우만두까지 불닭볶음탕면 꿀조합] 보러 가기
#기능업데이트
유튜브 연말 결산 ‘유튜브 리캡 2025’ 공개
– 2025년 한 해 동안의 시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가 가장 많이 본 채널·관심사·영상 유형 등을 한눈에 보여주는 유튜브 연말 결산 기능이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단순한 통계를 넘어 시청 패턴을 성격 유형처럼 분석해 주는 점이 특히 재미 요소로 부상하며 이용자들의 참여를 이끌고 있음
– 시기별 경향 분석도 제공되어, 올해의 내가 어떤 콘텐츠에 빠져 있었는지 돌아보며 나의 관심사 변화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 중
– 연말인 12월 한 달 동안 해당 기능이 높은 주목도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활용해 ‘2025년의 나의 관심사 리뷰’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업로드 될 것으로 예상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