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F&B
커피 다음은? ‘티’ 나는 경쟁 치열해진다
국내 커피 전문점 시장이 포화한 가운데, 글로벌 차(茶) 브랜드가 잇달아 국내 진출을 결정하며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 특히 버블·밀크티로 대표되는 중국 차 브랜드들이 내수 성장 한계에 직면하면서 한국을 새로운 돌파구로 삼는 분위기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밀크티 브랜드 ‘아운티 제니’는 서울 건대입구 상권에 한국 1호점을 열었다. ‘아운티 제니‘는 상하이에서 출발해 중국 전역으로 확장한 브랜드다. ‘헤이티’, ‘미쉐’, ‘차백도’ 등 중국 대형 밀크티 브랜드들도 한국에 속속 매장을 열고 있다. 업계는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차 브랜드의 국내 진출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커피 업계가 레드오션으로 전락한 만큼 차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전략적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 원문 보기
#AI
광고성 후기 골라낸다…챗GPT ‘쇼핑 리서치’ 출시
오픈AI가 미국 최대 쇼핑 시즌을 앞두고 챗GPT에 ‘쇼핑 리서치’ 기능을 추가한다고 24일(현지시간) 밝혔다. 기존 챗GPT 대화만으로도 마음에 드는 상품을 찾을 수 있지만, 쇼핑 리서치 기능을 활용하면 실제 후기에 기반한 상품 별 비교, 장단점 등 더 심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오픈AI에 따르면 쇼핑 리서치의 제품 추천 정확도는 64%, 챗 GPT5 ‘생각 모드’의 정확도는 56%였다.
오픈AI는 챗GPT-5 미니 모델을 별도로 학습시켜 사용자의 의도를 더 정확히 파악하고 고품질이라고 판단한 웹사이트에 게시된 후기를 중심으로 답변을 구성하도록 했다. 챗GPT 쇼핑 리서치 기능은 제품 상세 페이지에 올라온 광고성 문구나 상업적 후기보다 ‘레딧’에 올라온 실제 이용자 후기를 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판단할 수 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콘텐츠트렌드
청룡영화상 축하 공연이 만든 ‘박정민 알고리즘’
– 지난 11/19일 열린 청룡영화상에서 화사 · 박정민이 함께 선보인 ‘Good Goodbye’ 축하 무대 영상이 화제
– 배우 박정민의 기존 이미지와 상반되는 ‘멜로 눈빛’이 대중에게 신선하게 소구되며 큰 반응을 이끔
– 박정민이 과거에 출연했던 콘텐츠들이 다시 화제를 모으며 조회수와 댓글이 급증하고 있으며, ‘박정민 눈빛 연습 n일차’, ‘무대 패러디’ 등 파생 콘텐츠도 활발히 생성되면서 트렌드는 더욱 확장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 연말 시상식 축하 무대는 매년 화제성이 높지만, 이번 사례는 특히 화사의 ‘Good Goodbye’ 뮤직비디오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을 무대 기획에 적절히 반영했다는 점에서 더 주목해 볼만함
👉 [화사 (HWASA) – ‘Good Goodbye’ 축하공연] 보러 가기
#채널트렌드
3개월 만에 47만 구독자 달성! 급성장 요리 채널 <제로비>
– 요거트 아이스크림, 엽떡, 소금빵 등 인기 음식들의 재료 원가를 직접 분석하는 채널로, 개설 3개월 만에 구독자 약 47만 명을 달성하며 빠르게 성장 중
– 모든 재료를 업소용으로 구매하고 당도기·염도계까지 활용하는 등 정성이 드러나는 제작 방식으로, 양산형 숏폼 영상에 피로감을 느낀 시청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원재료 가격과 조리 과정을 최대한 정확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포맷으로 시청자들의 신뢰와 지지가 두터운 만큼, 해당 채널과의 협업은 브랜드·제품의 신뢰도 제고에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
– 가성비, 원재료 품질 측면에서 강점이 있는 F&B 브랜드, 식재료 및 주방기기 브랜드와의 협업 콘텐츠를 고려해 보면 좋을 듯함


